본문내용 바로가기

현대모비스 아산공장이
국내외 모듈 공장의 표준이 된 이유2015/10/01by 현대모비스

최첨단 시스템으로 자동차의 3대 핵심 모듈을 생산하는 곳,
현대모비스 아산공장을 소개합니다!

현대모비스 아산공장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l 현대모비스 아산공장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충청남도 아산의 한적한 마을에 있지만 모든 시스템이 선행 적용되는 그곳. 국내외 모듈 공장의 표준이 되는 현대모비스 아산공장을 소개합니다.



3대 핵심 모듈을 모두 생산하다

3대 핵심 모듈을 생산하는 곳이니만큼 어느 공장보다도 열심히 하는 모습입니다
l 3대 핵심 모듈을 생산하는 곳이니만큼 어느 공장보다도 열심히 하는 모습입니다

아산공장은 현대모비스 공장 중에서 섀시 모듈, 운전선 모듈, FEM(front End Module) 등 자동차 3대 핵심 모듈을 모두 생산하는 유일한 공장입니다. 국내외 모듈 공장의 표준인 동시에, 모든 시스템이 선행되는, 그야말로 핵심적인 공장이라 할 수 있죠.

이 복잡해 보이는 곳에서 자동차의 핵심 부품이 탄생합니다!
l 이 복잡해 보이는 곳에서 자동차의 핵심 부품이 탄생합니다!

아산공장의 시작은 2004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같은 해 9월, 3대 모듈을 모두 생산할 수 있는 라인을 구축했고, 현재는 쏘나타, 쏘나타 HEV, 그랜저, 그랜저 HEV, 아슬란 등 중형차와 하이브리드 차종 모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3대 모듈 라인을 가동해 연간 약 300,000대를 생산하는데, 이를 시간으로 환산해보면 1시간에 약 66대를 생산하는 것이죠 (2014년 기준). 생산된 모듈은 전량 특수 제작된 운송 트럭에 실어 25분 거리의 HMC 공장으로 납품합니다.

이상이 없는지도 꼼꼼히 확인하고~
l 이상이 없는지도 꼼꼼히 확인하고~

아산공장은 현대모비스의 다른 모듈 공장과 마찬가지로 직서열 방식(JIS; Just In Sequence)으로 이뤄집니다. 즉, 고객의 주문이 들어오면 그 주문에 맞춰 생산하는 방식인데요. 현대자동차 도장 라인을 거쳐 서열 정보가 내려오면 필요한 수만큼 모듈을 생산하는 것이죠. 현대모비스만의 첨단 생산 시스템으로 필요한 시점에 공급하니까 재고 비용이 절감되고, 여러 차종과 사양을 같은 라인에서 혼류 생산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듈 공장에 문제가 발생해 모듈공급이 되지 않으면 완성차 공장도 멈춰야 하는 특수성 때문에 책임감과 긴장감은 극에 달합니다. 이에 대비해 아산공장은 각종 비상상황에 대비한 안전 체계를 구축하고 있답니다.



공장 내 자동화 구축을 올해 목표로 삼다

하나하나 손을 거쳐 확인하지 않으면 안 되죠
l 하나하나 손을 거쳐 확인하지 않으면 안 되죠

이렇듯 주어진 시간 동안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모듈 라인에 생산 및 품질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아산공장은 품질보증시스템을 구축했는데요. 이종 방지, 체결 보증, 기능 검사, 장착성 평가로 이뤄지는 이 시스템은 최소 23년간 통합이력으로 관리됩니다. 품질 관련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똑같은 문제가 다시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죠.

집중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죠?
l 집중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죠?

라인에서 근무하는 협력사 직원들 역시 모니터를 통해 장착해야 하는 부품과 품질 정보를 확인하며 조립 작업을 진행하는데요. 너트가 제자리에 체결되었는지, 전자제품의 오작동은 없는지, 부품이 제 위치에 장착되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어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죠.

아산공장은 메인조립라인과 서브자재라인을 분리해서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 물류시스템을 트롤리공급방식 (자재키트공급방식), AGV(무인운반차; Automated Guided Vehicle) 시스템으로 구축해 라인 내의 물류 효율화를 극대화시켰답니다. 현재 아산공장의 경우 물류는 90% 이상 자동화된 상태입니다. 로봇을 투입해 공정 내 자동화를 구축하는 것이 올해 아산공장의 목표인데요. 우선 섀시 모듈 쪽의 자동화를 실시할 예정인데, 10월까지 시험 테스트를 실시합니다. 그 후 올해 내에 라인에 본격적으로 투입하고, 점차 다른 모듈로도 확대할 예정이죠. 과거에는 사람이 손으로 했던 작업을 자동화시키면 원가 절감뿐만 아니라 노동강도 감소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겠죠?



아산공장의 자부심을 바탕으로 한발 앞서나가다

최첨단 시스템으로 핵심 모듈을 생산합니다
l 최첨단 시스템으로 핵심 모듈을 생산합니다

아산공장은 규모는 작을지 몰라도 생산 시스템만큼은 전 세계 모듈공장을 선도해 나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 모듈공장의 표준이자, 모든 시스템이 선행되는 공장이라는 수식어가 괜히 붙은 게 아니죠. 그만큼 자부심도 있지만 스트레스도 많습니다. 기존의 것을 유지 및 관리하면서 새로운 것도 개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부품 작업도 척척, 끊임 없이 발전하는 아산공장입니다
l 어려운 부품 작업도 척척, 끊임 없이 발전하는 아산공장입니다

아산모듈공장 구성원들은 국내외 공장에서 벤치마킹도 많이 하는 만큼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해서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겠다는 각오로 똘똘 뭉쳤습니다. 약 10년 동안 최고의 모듈공장이라 불리고 있는 아산공장. 아산공장의 미래가 밝은 것은 아산공장만의 차별화된 최첨단 시스템과 직원들의 열정을 바탕으로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한발 앞서 나가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요?



글. 이송희 편집실
사진. 최항석 A one studi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