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기아자동차 레드 샘즈(RED SEMS)
견적부터 결제까지, 스마트한 정비를 실현하다2015/12/15by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가 업계 최초로 전 서비스 거점에서 태블릿 PC를 활용한 서비스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기아자동차 오토큐(서비스 거점)의 스마트한 자동차 정비 서비스를 함께 체험해볼까요?

레드 샘즈와 함께하는 스마트한 자동차 정비. 함께 체험해볼까요?
l 레드 샘즈와 함께하는 스마트한 자동차 정비. 함께 체험해볼까요?



기아자동차가 세계 자동차 업계 최초로 태블릿 PC와 첨단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레드 샘즈(RED SEMS: RED Service Experience Management Solution)를 활용한 스마트 고객응대 시스템을 전 서비스 거점에 본격적으로 도입했습니다. 모든 정비 과정을 스마트한 시스템을 통해 한눈에 살펴볼 수 있게 된 거죠. 기아자동차 운전자 사이에서는 이미 입 소문을 통해 편리성과 신뢰성이 입증되고 있는데요. 얼마나 똑똑한 고객응대 시스템인지, 직접 체험해봤습니다.



레드 샘즈(RED SEMS)가 궁금해요

레드 샘즈 고객응대 시스템을 통해 더욱 신뢰 가는 자동차 정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l 레드 샘즈 고객응대 시스템을 통해 더욱 신뢰 가는 자동차 정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레드 샘즈는 모바일 기기의 활용도가 높아지는 추세를 반영해 고객에게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년여 간의 개발기간과 1개월 간의 시범운영을 거쳐 완성된 첨단 스마트 고객응대 시스템입니다. 기아자동차는 전국 19개 직영 서비스센터는 물론, 800여 개에 이르는 서비스 협력사 오토큐에 첨단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레드 샘즈가 적용된 총 2,800여 개의 태블릿 PC를 비치 완료했습니다. 물론, 향후 태블릿 PC를 더욱 확대할 계획입니다. 레드 샘즈를 통해 기아자동차 고객은 차량 입고에서부터 수리 후 출고에 이르는 서비스 전 과정에 모바일을 활용해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죠. 아직 감이 잘 안 오시나요? 그렇다면 함께 레드 샘즈를 체험하러 가보실까요?



우리 집 근처 ‘오토큐’는 어디에 있을까? ‘큐 프렌즈‘ 도와줘!

큐 프렌즈(Q Friends)를 통해 오토큐의 위치를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l 큐 프렌즈(Q Friends)를 통해 오토큐의 위치를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고객용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큐 프렌즈(Q Friends)를 활용해 방문하고자 하는 오토큐(서비스 거점)의 위치를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소중한 당신을 위해, 감성영접

오토큐에 도착하자마자 기아자동차의 차별화된 감성영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l 오토큐에 도착하자마자 기아자동차의 차별화된 감성영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오토큐에 도착하자 직원이 나와 자동차 문을 열어줍니다. 고급호텔에서나 받을 수 있던 도어캐치 서비스죠. 벌써부터 기아자동차의 감성영접에 감동의 눈물이 흐를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기아자동차 레드 샘즈는 방문예약 고객의 차량정보를 파악해 빠른 정비를 돕습니다
l 기아자동차 레드 샘즈는 방문예약 고객의 차량정보를 파악해 빠른 정비를 돕습니다

기아자동차 레드 샘즈는 오토큐(서비스 거점) 방문예약 고객의 차량정보, 정비이력, 사양정보, 응대정보 등을 고객 방문 전에 미리 해당 업체 및 담당자의 태블릿 PC로 전송해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안내가 가능합니다. 바쁜 시간을 쪼개 기아자동차 오토큐를 방문해주신 고객님의 시간은 소중하니까요.



스마트한 고객상담

기아자동차 오토큐는 고객상담도 스마트합니다
l 기아자동차 오토큐는 고객상담도 스마트합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상담을 받아봐야겠죠? 기아자동차 오토큐에선 고객상담 또한 태블릿 PC를 통해 스마트하게 이뤄집니다. 친절한 직원을 따라 내부에 들어서자 레드 샘즈 어플리케이션이 탑재된 태블릿 PC를 이용해 고객상담을 하게 됩니다.

레드 샘즈 어플리케이션의 고객 상담표입니다.
l 레드 샘즈 어플리케이션의 고객 상담표입니다.

먼저 고객 상담표를 살펴보겠습니다. 태블릿 PC를 보며 고객상담 및 요청내용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스마트가이드’를 통해 주행거리별 소모품 관리방법을 체크해볼 수도 있군요.

간단 견적을 통해 사전 예상비용을 안내 받습니다
l 간단 견적을 통해 사전 예상비용을 안내 받습니다

내 자동차에 어떤 수리가 필요한지 상담을 받은 후 예상비용을 안내 받습니다. 필요한 부품과 수행되는 작업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비에 들어가기 전 어떤 수리가 이뤄지는지, 그리고 얼마가 필요한지 반드시 알아야겠죠?



깔끔한 견적 발행

진단결과에 의거한 모바일 견적이 발행됩니다
l 진단결과에 의거한 모바일 견적이 발행됩니다

잠시 쉬고 있으니 직원이 다가옵니다. 견적서를 발행할 차례입니다. 접수 상담 시 간단하게 예상비용을 안내 받았지만, 차량 점검 후 실제 견적서를 발행해야겠죠. 견적서 또한 태블릿 PC를 통해 스마트하게 이뤄집니다.

태블릿 PC로 뚝딱~ 견적서 발행 끝!
l 태블릿 PC로 뚝딱~ 견적서 발행 끝!

레드 샘즈 어플리케이션이 탑재된 태블릿 PC를 이용해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견적서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태블릿 PC를 통해 저장된 견적서는 고객의 핸드폰으로 전송하여 제공됩니다.



한눈에 볼 수 있는 내 차 정비

정비를 위해 입고된 내 차를 태블릿 PC로 열심히 찍고 있는데요. 왜 그런 거죠?
l 정비를 위해 입고된 내 차를 태블릿 PC로 열심히 찍고 있는데요. 왜 그런 거죠?

정비사는 자동차 입고 후 태블릿 PC를 이용해 정비가 필요한 부분을 열심히 찍습니다. 고객에게 사진을 보여주며 필요한 서비스 내용에 대해 정확하게 알리기 위함이죠.

태블릿 PC를 통해 작업 전-후 사진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l 태블릿 PC를 통해 작업 전-후 사진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입고된 자동차는 레드 샘즈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작업 전, 작업 중, 작업 후 사진을 비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완료까지 걸리는 시간과 진행경과 등에 대해서도 자세한 안내가 가능합니다. 정비 과정이 눈에 훤히 보이니 더욱 믿음직스럽지 않나요?

태블릿 PC를 이용해 즉석으로 결품과 부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l 태블릿 PC를 이용해 즉석으로 결품과 부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정비를 담당하는 직원의 효율과 편의성을 높여 고객에게 보다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 제공하기 위해 태블릿 PC 어플리케이션으로 즉시 필요 부품을 검색 및 청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취급설명서, 생산정보, 정비이력 등을 한눈에 조회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죠.



고객에게 더 가까이,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정비가 한창인데, 태블릿 PC로 무엇을 하고 계신가요?
l 정비가 한창인데, 태블릿 PC로 무엇을 하고 계신가요?

정비 중 정비사가 고객에게 태블릿 PC로 뭔가를 전송합니다. 작업 진행 상황을 알려주는 거죠. 기아자동차 오토큐는 실시간 작업 공정 알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TV를 보는 도중에도, 밥을 먹으면서도, 심지어 화장실에서도 내 차가 어떻게 정비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 진행현황 및 완료 예정 시간을 고객과 실시간 공유 가능합니다
l 작업 진행현황 및 완료 예정 시간을 고객과 실시간 공유 가능합니다

향후에는 고객용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인 큐 프랜즈(Q Friends)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차량 상태를 알 수 있는 사진까지 외부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정비 서비스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한층 높일 수 있죠.



스마트한 명세서 발급과 결제

자동차 정비가 다 끝났습니다. 이제 명세서를 받아봐야겠죠?
l 자동차 정비가 다 끝났습니다. 이제 명세서를 받아봐야겠죠?

자동차 정비가 끝난 후, 명세서를 발급받기 위해 직원과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때도 역시 태블릿 PC를 통해 입체적 결과를 설명 받을 수 있으며, 어떤 정비가 어떻게 이뤄졌는지 자세히 들어볼 수 있죠.

명세서 서명도 태블릿 PC로 가능합니다
l 명세서 서명도 태블릿 PC로 가능합니다

기아자동차 오토큐는 고객용 어플리케이션 큐 프렌즈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스마트폰으로 정비 명세서를 제공합니다. 또한 명세서 서명도 태블릿 PC로 가능하죠. 참 편한 세상입니다.

상담 직원이 태블릿 PC에 카드 리더기를 꼽아 손쉽게 결제합니다
l 상담 직원이 태블릿 PC에 카드 리더기를 꼽아 손쉽게 결제합니다

기아자동차 서비스협력사에서는 태블릿 PC를 활용해 비용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RED 포인트, 현금, 카드까지 가리는 게 없죠.

태블릿 PC로 카드결제를 하니 신기하기만 합니다
l 태블릿 PC로 카드결제를 하니 신기하기만 합니다

결제까지 마치면 이제 모든 정비 프로세스가 끝났습니다. 하지만 기아자동차는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기아자동차는 레드 샘즈를 통해 자동차의 정비 이력을 실시간으로 본사 품질본부와 공유해 현장의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공유합니다. 나아가 이를 통해 사전에 품질 문제 발생을 예방하죠.

어떠셨나요? 기아자동차의 쉽고 빠른 스마트 고객응대 시스템을 함께 체험해봤습니다. 기아자동차는 2014년 세계 최초의 모바일 차량 진단장비인 ‘GDS-모바일’ 도입에 이어 이번 스마트 고객응대 시스템 구축까지, 명실상부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 모바일 시대의 선도 기업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앞으로도 디지털 서비스 리더로서 정비 서비스의 혁신을 주도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