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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션이 제작한 공공 캠페인 best 5
참신한 아이디어로 경종을 울리다2016/02/22by 이노션 월드와이드

공공 캠페인은 뻔하고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당신.
이노션의 공공 캠페인을 보고 나면 달라질 거에요

청계천 광교 갤러리에 위치한 별인인가 카페 전경
l 이노션이 제작한 공공 캠페인 중 대표적인 다섯 가지를 소개합니다



공공 캠페인은 교훈적인 주제를 다루면서도 사람들의 눈길을 끌어야 하기에 제작자로서는 까다로운 프로젝트입니다. 하지만 오래도록 회자될 만큼 진한 여운을 남기는 캠페인도 있죠. 때론 무릎을 탁 치게 하는 재기발랄한 아이디어로, 때론 충격적인 반전으로 강렬한 메시지를 전하는 이노션의 공공 캠페인 best 5를 소개합니다.



1. 환경부 재활용 캠페인, ‘쓰레기도 족보가 있다(2015)’

휴지의 아버지는 우유 팩, 자동차 휠의 아버지는 캔, 러버덕의 아버지는 빨대, 마네킹의 아버지는 비닐봉지라는 콘셉트로 제작된 환경부 재활용 캠페인 영상
l 이노션이 제작한 환경부 재활용 캠페인은 익숙한 소재를 유쾌하게 풀어냈습니다

이 캠페인은 국내 매립폐기물 중 56%가 재활용이 가능한데도 대부분 폐기 되는 상황을 해결하고자 기획됐습니다. 재활용을 주제로 한 캠페인은 그동안 다양한 형식으로 진행돼 왔기 때문에 익숙한 주제인데요. 이노션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물건이 리싸이클링을 통해 다시 태어난다는 점에 주목했고, 재활용 쓰레기와 재탄생된 제품의 관계를 부모와 자식으로 설정했습니다.

즉, 쓰레기는 재활용품의 아버지인 셈이죠. 이러한 부자 관계에 극적인 반전과 재미를 주기 위해 스타워즈의 유명한 대사 “I am your father”를 활용했습니다. 캠페인은 캔, 우유 팩, 비닐봉지, 빨대 등 총 네 가지 편으로 구성됐으며, 자신의 몸에서 탄생한 재활용품을 자식처럼 생각하고 위기의 상황에서 지켜주려는 쓰레기의 부성애를 재미있게 표현했습니다.

이노션은 식상한 주제를 유쾌하게 풀어내며 재활의 의미를 환기하는 데 성공했고, 그 결과 공익캠페인으로 제작된 영상물 중 최초로 2015 대한민국광고대상 영상부문 대상, 서울영상광고제 그랑프리를 동시에 석권하며 성공적인 공공 캠페인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환경부 재활용 공익광고 종합편 동영상
l 이노션이 제작한 환경부 재활용 공익광고 종합편, 동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2. 야생생물관리협회, ‘Tape for Wildlife(2014)

야생동물이 프린트된 테이프로 박스를 포장해, 개봉 시 칼로 테이프를 자르면 밀렵을 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하는 캠페인 영상
l 이노션이 제작한 야생동물관리협회의 ‘Tape for Wildlife’ 캠페인은 일상생활에서 불법 밀렵에 대한 문제의식을 깨달을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코끼리, 상어, 코뿔소. 이 동물들의 공통점은 뭘까요? 바로 밀렵꾼의 표적이라는 점입니다. 밀렵은 대부분 개체 수가 많지 않은 동물들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어 국제적인 문제로 대두하고 있습니다. 이노션은 어떻게 하면 밀렵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킬 수 있을지 고민했고,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합니다.

우체국, 마트, 택배업체 등에 코끼리, 상어, 코뿔소와 같은 야생동물의 이미지가 프린팅된 박스 테이프를 무료로 배포한 것인데요. 사람들이 박스를 열려고 테이프를 자르면 그 위에 프린트된 코끼리의 상아, 상어의 지느러미, 코뿔소의 뿔이 잘리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밀렵의 죄책감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게 말이죠. 이는 택배 서비스가 활성화된 우리나라의 특성을 잘 살린 캠페인으로, 평범한 테이프에 아이디어를 더해 밀렵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도록 했습니다.

불법 밀렵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한 야생생물관리협회의 캠페인 영상
l 이노션이 제작한 야생생물관리협회의 ‘Tape for Wildlife’ 캠페인을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3. 노숙인 자활&인식 개선 캠페인, ‘별일인가 프로젝트(2015)’

노숙자의 자활을 위해 카페를 짓고 바리스타 교육을 지원해 별일인가 카페를 운영하는 모습
l 이노션이 진행한 별일인가 프로젝트는 노숙인의 자활을 돕고 사람들의 편견을 줄이기 위해 기획했습니다

‘별일인가(별일인家)’ 카페는 재능기부형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이노션 멘토링 코스’에서 최종 우승한 대학생 4인방과 사회적기업 두손컴퍼니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는데요. 노숙인이 운영하는 힐링카페로, 노숙인의 자립을 응원하고 사람들의 편견을 바꾸는 것이 아이디어의 핵심입니다.

이 아이디어에 서울시가 청계천 광교 갤러리 공간을 제공하고, 종합건축자재업체인 KCC가 친환경 자재를 이용해 카페를 완성했는데요. 단순히 광고 형태의 캠페인이 아닌 카페 제작 형식을 선택한 이유는 노숙인의 자활 의지를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또한, 노숙인들이 도시의 공간을 빼앗는 존재에서 서울 시민을 위한 문화 공간을 제공하는 존재로 치환되는 모습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카페의 이름인 ‘별일인가’에는 노숙인을 향한 자립의 응원과 시민들의 세상살이 고충을 위로하는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괜찮아메리카노, 힘내라떼, 해볼카푸치노 등 따뜻한 위로가 담긴 음료명도 대학생들의 아이디어입니다. 별일인가 프로젝트를 기획한 이노션과 대학생 16명은 2015년 ‘서울크리에이터즈 싱크(SYNC) 2기와 함께하는 아이디어 소통한마당’에서 서울시장 표창을 받기도 했답니다.

별일인가 프로젝트 캠페인 영상
l 이노션이 진행한 별일인가 프로젝트를 영상으로 살펴보세요



4. 동물자유연대, ‘A Dog Your Family(2012)

반려견이 집안을 어지럽히는 것을 아이에 비유한 것으로 가족이라면 버릴 수 있는지를 묻는 유기견 방지 캠페인 영상
l 이노션이 제작한 동물자유연대의 유기견 방지 캠페인은 반려견을 아이에 비유하는 콘셉트로 충격적인 결말을 선사합니다

퇴근 후 집에 돌아온 엄마의 눈앞에 잔뜩 어질러진 집 안 풍경이 펼쳐집니다. 범인은 아이. 혼날 것이 두려운 아이는 구석에 숨어 여성의 모습을 지켜봅니다. 집안을 치우다가 화가 났는지, 여성이 아이를 나무라더니 분이 풀리지 않는 모양입니다. 아이를 안고는 차를 타고 어디론가 향합니다. 아이의 손에는 간식거리가 들린 채로 말이죠.

잠시 후 한적한 도로 위, 여성이 아이를 도로 위에 혼자 두고 떠나버립니다. 아이는 차를 쫓아 가보지만 역부족입니다. 풀 죽은 아이의 모습이 강아지로 전환되는 순간, 우리는 이 광고가 유기동물 방지 캠페인 영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죠. 동물자유연대의 ‘A Dog Your Family’ 캠페인은 유기동물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키우던 동물을 버리는 것은 자신의 아이를 버리는 것과 같다는 비유를 통해 강렬한 메시지를 전합니다.

동물자유연대의 유기견 방지 캠페인 영상
l 이노션이 제작한 동물자유연대의 유기견 방지 캠페인을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5. 현대자동차 쏘나타 사회공헌 프로젝트, ‘차카차카 놀이터(2015)’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 기술력으로 미니카를 운전할 수 있게 된 시각장애 아동의 모습
l 이노션이 진행한 차카차카 놀이터 프로젝트는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 기술력으로 시각장애 아동의 미니카 운전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차카차카 놀이터’는 터쳐블 뮤직 시트 프로젝트에 이은, 현대자동차 쏘나타의 두 번째 사회공헌 프로젝트입니다. 1차 프로젝트가 청각 장애인을 위한 것이었다면 이번에는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모든 아동이 앞이 보이지 않는 환경에서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는 자동차 테마 놀이터를 마련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자율 주행 기술을 미니 쏘나타에 적용한 것인데요. 자동차 정면부에 장착된 레이저 센서가 차량의 위치와 경로를 직접 판단하고 장애물을 감지해, 주행 가능한 경로를 찾을 수 있도록 차량 위치 인식 및 경로 생성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또한, 차량과 인프라 간 V2I(Vehicle to Infra) 통신 기술을 적용해, 운전자에게 횡단보도나 경사로 등의 특정 상황에 대한 정보를 스피커로 안내하기 때문에 앞을 볼 수 없는 운전자도 도로 상황을 인지하고 운전할 수 있습니다. 운전 중에 더 이상 조향이 어렵다고 느껴지면 ‘자동 복귀 버튼’을 눌러 차량을 트랙 중앙으로 자동 정렬시킬 수도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기업으로서 운전이라는 경험이 주는 즐거움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데요. 자동차가 스스로 판단해 운전하는 자율주행을 넘어, 시각장애 아동도 자신의 의지대로 운전할 수 있도록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 이번 캠페인의 가장 큰 의의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차카차카 놀이터 캠페인 영상
l 이노션이 진행한 현대자동차의 차카차카 놀이터 캠페인을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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