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지진에 대비하는 현대제철의 기술력
현대제철, 내진용 철강재 시장을 선도하다2016/12/16by 현대제철

경주 대지진 이후 주목받고 있는
현대제철의 내진용 철강재를 소개합니다

현대제철의 내진용 철강재
l 현대제철은 내진용 철강재로 지진위험으로부터 건축물 안전을 지키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경주에서 5.1 규모의 지진이 발생한 후 우리나라도 지진으로부터 안심할 수 없다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크고 작은 여진이 최근까지도 계속되고 있는데요.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내진용 철강재에 대한 필요성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그동안 내진용 철강재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속해온 덕분에 발 빠르게 피해 예방을 위한 보강 공사 등에 구조재료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제철의 내진용 철강재가 무엇인지, 지진 피해 예방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턱없이 낮은 국내 내진설계 적용률

지진 측정계 그래프
l 경주 대지진 이후 우리나라도 지진 위험지대에서 자유롭지 않음을 확인했습니다

국내에 내진 설계 기준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1988년 6층 또는 연면적 10,000㎡ 이상에 대해서 내진설계를 하도록 건축법에 규정된 이래 지속해서 강화돼 왔으며, 내년부터는 내진설계 대상이 2층 또는 연면적 500㎡ 이상인 건축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실제 내진설계 비율 조사 결과, 지난해 12월 기준 건축법상 내진설계를 적용해야 하는 건축물 143만9549동 가운데 47만5335동에만 내진설계가 적용돼 내진율이 33%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에, 건축물에 내진설계를 적용해 내진용 철강재의 사용을 확대하고 내진설계를 내실화해 국민의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진 발생 시 붕괴시간을 늦춰주는 내진용 철강재

현대제철의 내진용 철강재
l 현대제철이 개발한 내진용 철강재는 지진 발생 시 피해를 줄이고 대피 시간을 확보해줍니다

그동안 현대제철은 내진 성능 향상을 위한 철강재 개발에 힘써왔습니다. 2005년에는 내진 성능이 확보된 ‘건축구조용압연H형강(이하 SHN)’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당시에는 국내에 지진에 대한 경각심이 희박하던 시기라 내진용 건축자재에 대한 이렇다 할 산업규격은 물론 필요로 하는 수요처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현대제철은 건축물 안전에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내진용 철강재를 잇달아 개발하며 불모지나 다름없던 국내 관련 시장을 개척해왔죠. 현재는 국내 주요 건축물인 잠실롯데월드타워, IFC in Seoul, 일산 킨텍스 등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화력발전소, 제2남극기지 등 극한의 환경에 건설된 구조물까지 SHN가 널리 적용되고 있습니다.

2013년에는 국내 최초로 출시한 ‘내진용 철근 SD400S’가 한국전력기술(KEPCO E&C) 신사옥 건설에 사용됐고, 2014년에는 가나 타코라디 지역 가스복합 화력발전소 건설현장에 내진용 철근을 공급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로 1㎣ 면적당 약 50kg∼60kg의 힘을 견딜 수 있는 ‘SD500S/SD600S 내진용 철근’을 개발하고 생산체제를 구축했습니다. 내진용 철근을 사용하면 지진발생시 건축물의 주요 부위의 붕괴에 앞서 건물 전체가 구조적으로 충격을 흡수하면서 붕괴시간을 늦춰 대피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노후화된 초등학교 대상 내진 보강 공사 지원

현대제철 협약식
l 현대제철은 학생들이 지진에 대한 걱정 없이 공부할 수 있도록 노후화된 학교에 대한 내진 보강 공사를 돕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지난 12월 7일 경주 지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내진보강 공사 협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지어진 지 오래돼 내진 설계가 적용되지 않은 학교들이 많은데요. 이번 보강공사 대상 학교인 내남초등학교는 지진의 진원지와 인접한 학교 중 하나로 지진으로 인한 피해 발생 가능성이 큰 곳일 뿐 아니라, 지난 1977년에 지어진 노후화된 건물로 보강 공사가 절실한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현대제철은 경주교육지원청과 협의해 학생들이 안전한 교육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내진용 철강재를 활용한 보강공사를 추진하기로 하고 내남초등학교에 대해 구조정밀진단, 내진보강 설계 등을 포함한 보강 공사 일체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어린이들이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건물에서 아무 걱정 없이 공부할 수 있도록 향후 다양한 시설에 내진 보강 공사를 확대해 추진하고자 합니다.

현대제철 용광로
l 현대제철의 연구개발, 앞으로도 지켜봐 주세요

지금까지 현대제철의 내진용 철강재와 지진 피해 예방을 위한 노력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더 강하고 안전한 건축구조재료를 만들기 위해 오랜 시간 담금질을 해온 현대제철의 연구개발이 빛을 발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내진용 철강재 시장 확대에 주력하는 동시에 제품 성능을 더욱 높여 이 분야의 선도업체로서 입지를 더욱 강화해나갈 예정이니 지켜봐 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