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고 있나? 독일, 일본, 미국 브랜드들
JD파워 기아차 1위! 현대차 2위!2015/06/18by 현대·기아

좋은 소식과 훨씬 더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우선 좋은 소식입니다. 현대자동차가 미국 JD파워 신차품질조사에서 가뿐히 2위에 올랐습니다. 이보다 더 좋은 소식은 기아자동차가 1위에 등극했다는 사실입니다

JD파워 신차품질조사에서 당당히 세그먼트 최우수상을 수상한 챔피언들(아래부터 쏘울, 쏘렌토, 엑센트, 투싼)
l JD파워 신차품질조사에서 당당히 세그먼트 최우수상을 수상한 챔피언들(아래부터 쏘울, 쏘렌토, 엑센트, 투싼)



현대기아차가 미국 JD파워에서 조사한 신차품질조사 결과 나란히 최상위권에 오르며 글로벌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습니다.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들은 물론 일본 브랜드까지 가뿐하게 따돌린 결과인 거죠. 이 같은 소식에 네티즌들은 “믿을 수가 없네. 신뢰할 수 있는 조사인가?”, “해외에서 더 잘나가는 현기차”, “현기차 국위선양 클라스 보소”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라고 끝내면 뭔가 심심하잖아요. 현대기아차가 JD파워 신차품질조사에서 활약한 게 하루 이틀도 아니고… 사실 궁금한 건 이 조사가 믿을 수 있는지, 어떤 모델이 수상했는지, 현대기아차는 어떤 성적을 내왔는지, 이런 거잖아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JD파워 신차품질조사 수상과 관련해 여러분이 궁금해 할 모든 것!



어떤 모델이 상을 받았대?

엑센트는 2014년에 이어 2회 연속 세그먼트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1등으로 가…가버렷!)
l 엑센트는 2014년에 이어 2회 연속 세그먼트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1등으로 가…가버렷!)

국영수를 잘해야 좋은 대학에 가는 것처럼 전체 성적표보다는 과목별 성적이 더 궁금한 법! 과연 현대기아차는 어떤 모델을 선봉에 내세워 이처럼 화려한 성적을 거뒀을까요? 현대기아차는 무려 11개 모델이 세그먼트 우수 품질상을 수상했습니다. 역대 최다 모델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죠.

현대자동차는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와 싼타페 2개 모델이, 기아자동차는 프라이드(현지명 리오), K5(현지명 옵티마), K7(현지명 카덴자), 스포티지R, 신형 카니발(현지명 세도나)등 총 5개 모델이 세그먼트 우수상의 영광을 차지했습니다.

위의 7개 모델 말고도 4개 모델은 세그먼트 최우수상을 차지했습니다. 같은 차급에서 상대할 놈이 없다는 뜻이죠. 한마디로 체급별 챔피언이라고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엑센트가 소형 차급에서, 투싼은 소형 SUV 차급에서 챔피언을 먹었고요. 기아자동차는 쏘렌토가 중형 SUV 차급에서, 쏘울이 소형 다목적 차급에서 각각 1위에 올랐습니다.

특히 2014년에도 세그먼트 최우수상을 차지한 디팬딩 챔피언 엑센트는 다른 브랜드에 자리를 내줄 생각이 없나 봅니다. 올해에도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2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품질이 좋은 소형차로 자리매김을 했습니다.



근데 이 조사 믿을 수 있는 거야?

JD파워의 신차품질조사는 미국 내 자동차 수입과 판매량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 있는 서베이입니다
l JD파워의 신차품질조사는 미국 내 자동차 수입과 판매량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 있는 서베이입니다

사실 현대기아차의 JD파워 신차품질조사 1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현대자동차는 이미 2006년, 2009년, 2014년에 일반브랜드 부문 1위를 차지한 바 있죠. 이런 기쁜 소식이 전해지면 간혹 이런 얘기가 들리곤 합니다. “이 조사 믿을 수 있는 거야?”, “로비한 거 아냐?

궁금한 마음에 미국에 사는 지인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미국 비버리힐스 고급 주택에 거주하고 싶어 하는 이 친구는 작은 물건 하나를 살 때도 이것저것 따져보고 비교해보는 꼼꼼한 성격인데요. 최근 자동차를 구매하려고 지인들에게 추천을 받느라 정신이 없다고 합니다. 그 친구의 지인들은 “대부분의 미국 소비자들은 JD파워 조사를 구매기준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참고를 권유했다고 하네요.

JD파워는 미국의 마케팅 정보회사로 특히 자동차 분야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갖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제가 그냥 하는 말이 아니라 백과사전에 그렇게 나와요. JD파워는 11개 분야에서 강도 높은 시장조사를 벌이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자동차 분야의 시장조사입니다. 실제로 2003년 현대자동차 쏘나타가 중형차 부분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하자마자 한 달 만에 쏘나타의 미국 판매가 12%나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이 정도면 이 조사결과가 과연 믿을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에 대답이 되겠죠?



현대기아차 성적표는 어때?

JD파워의 신차품질조사에서 기아자동차는 86점을, 현대자동차는 95점을 받았습니다
l JD파워의 신차품질조사에서 기아자동차는 86점을, 현대자동차는 95점을 받았습니다

JD파워의 신차품질조사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모델을 대상으로 구입 후 3개월이 지난 모델의 고객들에게 233개 항목에 대한 초기품질 만족도를 조사해 100대당 불만건수로 나타낸 결과입니다. 점수가 낮을수록 높은 품질만족도를 의미하죠. 여기서 기아자동차는 무려 86점을, 현대자동차는 95점을 받았습니다. 안전성의 대가로 불리는 볼보가 120점, 단단하기로는 둘째가라면 서러운 랜드로버가 134점인 점으로 미뤄봤을 때 어마어마한 점수임에 틀림없습니다. 귀여운 자동차로 유명한 스마트와 피아트는 각각 154점과 161점이라는 귀여운 점수를 받았네요. 현대기아차의 거의 두 배에 가까운 점수입니다.



그럼 독일, 미국, 일본 다 이긴 거야?

일반브랜드 순위에서 기아자동차는 1위, 현대자동차는 2위를 거머쥐었습니다
l 일반브랜드 순위에서 기아자동차는 1위, 현대자동차는 2위를 거머쥐었습니다

맞습니다. 일반브랜드 순위로는 말할 것도 없죠. 기아자동차가 1위, 현대자동차가 2위를 차지했으니까요. 전체브랜드 순위에서도 기아자동차는 2위, 현대자동차는 4위를 차지하며 유수의 자동차 브랜드를 발 아래 뒀습니다.(어이~ 현대기아차! 저 위의 공기는 좀 어때?) BMW(6위), 렉서스(9위), 벤츠(14위), 아우디(16위) 등 고급브랜드들을 가뿐히 제친 거죠. 특히 이번 조사에서 일반브랜드와 고급브랜드를 망라하고 일본 브랜드 모두를 처음 제쳐 현대기아차의 품질 경쟁력이 이미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 있음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확인시켜 줬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현대기아차는 2012년 이후 JD 신차품질조사에서 꾸준히 순위를 올리며 선전하고 있습니다
l 현대기아차는 2012년 이후 JD 신차품질조사에서 꾸준히 순위를 올리며 선전하고 있습니다

이번 조사 결과는 현대기아차가 고객에게 최상의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2011년부터 시장환경 변화를 꾸준히 감지해 선제적인 품질향상 활동을 추진해 온 정몽구 회장의 ‘新 글로벌 품질경영’의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일반브랜드 부문에서 현대자동차는 9위(2012)-5위(2013)-1위(2014)-2위(2015)를 기록하며 승승장구 중이며, 기아자동차 역시 9위(2012)-5위(2013)-3위(2014)-1위(2015)를 기록하며 꾸준히 품질 향상을 이뤄오고 있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더욱 강화된 품질표준을 운영하며 소비자에게 안전한 자동차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l 현대기아차는 더욱 강화된 품질표준을 운영하며 소비자에게 안전한 자동차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점점 높아지는 고객의 요구 및 기대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기존 차량 개발 기준보다 한층 더 강화된 품질표준(Q-Standard)을 운영한 것 역시 이번 결과가 나오는데 중요한 산파 역할을 했죠. 또한 현장에서 협력사와 함께 직접 품질을 검증하는 고유의 소통 및 협업 기반시설인 ‘품질 클러스터(Q-Cluster)’를 구축해 시장과 고객 중심의 신차품질확보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성과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앞으로도 꾸준히 품질 경영을 통해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잘나가는 자동차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품질로 세계를 호령하는 현대기아차의 당당한 행보에 주목해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