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수소경제 선진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섭니다2015/01/27by 현대자동차그룹

국내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온 현대자동차그룹이
지역발전과 시민주도 창조경제 플랫폼 구축을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미래 자동차 산업을 함께 이끌어갈 현대자동차그룹과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l 미래 자동차 산업을 함께 이끌어갈 현대자동차그룹과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창조경제란 새로운 아이디어 즉, 창의력으로 제조업, 서비스업 및 유통업,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을 말합니다. 현 정부에서는 과학기술과 산업, 문화와 산업간 융합을 뜻하는 말로 사용하고 있지요. 미래창조과학부에서는 창조경제가 소외된 지역 없이 고루 발전할 수 있도록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최근 출범식을 가진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전담 지원 기업으로 나섭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어떻게 지역 창조경제 발전을 도울지 알아봅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아시나요?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특화 전략 산업은 자동차입니다
l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특화 전략 산업은 자동차입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의 창조경제 관련 창업을 돕는 보육 종합 공간입니다. 중소 중견 기업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을 위한 기관이 들어서 있으며, 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하고 총괄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또한, 온라인 창조경제타운과 연계해 지역 인재의 창의적 아이디어 사업화를 통한 창업을 지원하는 기능도 수행하지요.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창조경제혁신센터 중에서도 국내 최초로 자동차 미래산업을 위한 센터(제 1센터)와 서민 생활을 위한 센터(제2 센터)를 동시에 출범하는 곳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원 산업 분야는 지역 주도로 선정하는데, 광주시의 특화 전략 산업은 자동차입니다. 특히, 수소연료전지 기술 확산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러한 지원 체계를 대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시민에까지 확산하도록 사업을 전개하는 것이 제2 센터의 역할입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스토리와 디자인, 문화를 입히는 창조적 전통시장 육성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바꾸기 위한 것이 아닌 지키기 위한 변화를 시도하고자 합니다. 이것이 바로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이루고자 하는 창조경제 생태계입니다.



자동차와 수소연료전지 분야의 중심지, 광주

자동차와 수소연료전지 분야 인프라가 풍부한 광주시
l 자동차와 수소연료전지 분야 인프라가 풍부한 광주시

그렇다면 광주시는 왜 특화 전략 산업으로 자동차, 그것도 수소연료전지 분야를 선정했을까요? 광주시는 자동차 분야 인프라와 연구 역량이 풍부한 도시입니다. 광주과학기술원, 전남대학교, 조선대학교 등의 대학기관과 자동차부품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 전자통신연구원, 생산기술원, 한국전기연구원(설립 예정) 등의 연구기관, 광주그린카부품산업진흥재단이 인접해 있지요. 또한, 세계수소에너지대회(WHEC) 2014를 개최할 만큼 수소산업 육성에 대한 의지가 강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지리적으로도 국내 3대 수소 생산단지인 여수와 인접해 있으니,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사업에 특화된 지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광주시는 수소연료전지 관련 인프라와 현대자동차그룹의 기술 역량을 융합해 산업과 기업을 육성하고 수소경제 선도 기반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수소 생산, 수소 저장(ESS), 수소 유통 등을 전방산업으로 육성하고 전력설비, V2G, V2H 산업, 정보통신산업(ICT) 등을 후방산업으로 육성할 예정이지요. 여기에, 연료전지 발전기, 연료전지차, 수소 및 전기 충전기, 인버터, 융합스테이션 등 연관산업 육성에도 힘쓰고자 합니다.



원스톱 창업지원 체계를 갖춘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자동차에 특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l 자동차에 특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자동차 산업을 위한 원스톱 행정지원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기술지원을, 금융위원회가 금융지원을, 법무부가 법률지원에 나서며 각각의 지원 담당자가 센터 내에 상주하며 예비 창업인과 중소기업을 돕고자 합니다. 원스톱 행정지원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Step 1. 자동차에 특화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자동차 부품 산업정보부터 기술정보, 현대기아차가 보유한 1,000여 건의 미공개 특허 공개까지 전문적이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예비창업인과 중소기업은 아이디어와 사업을 구체화합니다.

Step 2. 다음은 시제품을 만들 차례입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시제품 창의 공간을 제공합니다. 차량의 모든 전장부품을 실제 위치에 설치하고 시각화할 수 있는 자동차 전장부품 구성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어, 시제품을 제작하고 성능을 현장에서 바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Step 3. 창업을 준비하다 보면 이런저런 문제에 부딪히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주위에 조언해줄 멘토가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요.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아이디어 개요 및 효과, 기능/형상 스케치 등 예비창업자가 구상하는 개발 콘셉트를 구체화하도록 지원합니다.

Step 4. 기존 제품의 기능을 개선하고 신규가치를 창출한다는 측면에서 아이디어 효용성을 판단하고 보완하며 구체화를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예비창업자는 샘플을 제작해보고 실현 가능성을 확인해 형상 기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3D 프린터 등을 지원해 시제품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l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3D 프린터 등을 지원해 시제품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자동차 창업 관련 기자재부터 시험을 위한 설비를 제공합니다
l 현대자동차그룹은 자동차 창업 관련 기자재부터 시험을 위한 설비를 제공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러한 자동차 산업에 대한 노하우를 중소기업과 예비창업자에게 공유합니다. 특히, 광주에는 완성차 62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기아자동차 공장이 자리해 있어 관련 노하우와 인프라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그럼, 현대자동차그룹이 어떤 부분을 어떻게 지원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사업 운영비 지원은 물론 창업 인재 육성과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현대자동차의 벤처 플랫폼과 연계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업보육/사업화에 총 100개팀을 지원하고 자동차 창업 관련 기자재와 시제품 제작, 시험을 위한 설비를 제공합니다. 또한, 중소기업 스마트 팩토리를 총 200곳에 걸쳐 구축할 예정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수소연료전지 관련 인력 양성과 기술 발전을 지원합니다
l 현대자동차그룹은 수소연료전지 관련 인력 양성과 기술 발전을 지원합니다

또한, 수소연료전지 기술 확산을 지원합니다. 150억 원 규모의 수소 특화펀드를 조성하고, 수소연료전지 공동 기술 개발을 지원합니다. 여기에 융합 스테이션을 구축하고 친환경 차량을 지원하며, 수소연료전지 교육을 통해 인력을 양성하고 연구용역을 지원해 수소연료전지 기술 발전을 돕습니다.

시민생활 창조경제 플랫폼 구축에도 나섭니다. 이를 위해 현대자동차그룹은 525억 원 규모의 창업 펀드를 조성하고, 소상공인 고객관리 프로그램을 지원하는데요. 노하우는 물론, 멘토링과 사업 운영비 지원,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지역사업 매칭도 이뤄질 예정입니다.

광주 지역의 구 도시권 공동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지역 재생 산업인 창조문화마을 조성 사업도 진행합니다. 현재 예술마을 조성을 추진 중인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인근 발산마을이 그 대상인데요. 발산마을의 폐가 등을 활용해 예술인촌을 조성하고 벽화, 마을 축제 및 투어 프로그램 개발, 체험교육장 운영, 기아자동차 공장과 연계해 환경 개선 및 봉사활동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이처럼, 현대자동차그룹은 자동차 산업의 기술부터 창조문화마을 조성까지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전반적인 사업 플랜을 지원합니다.



친환경 자동차 산업의 미래가 움트는 곳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3D 도면
l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3D 도면

앞으로 전국 17개 지방자치단체에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라고 하네요. 그중에서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광주 지역이 가진 산업 기반, 인적 자원의 특성에 현대자동차그룹의 기술력과 인프라를 더해 창조경제 생태계를 건강하게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매년 아이디어 창업화 5개 팀, 사업 활성화 5개 팀 등 총 10개 팀을 제1 센터에 입주시켜 창업 보육과 사업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수소가 에너지원이 되는 미래의 대한민국, 친환경 자동차 기술이 그 변화의 중심이 되리라 기대해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