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현대기아 친환경 자동차가
가장 많이 달리는 곳은 어디일까요?2016/12/16by 현대자동차그룹

전격분석! 전국 친환경 자동차 보고서
종류별 친환경 자동차가 가장 많은 지역은?

친환경 자동차가 가장 많이 달리는 지역은? 전격분석! 전국 친환경 자동차 보고서




대한민국 자동차 등록대수 2천만 시대. 생활이 편리해진 만큼 환경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비전으로 친환경 자동차가 주목 받고 있는데요. 올해는 아이오닉과 니로 등 친환경차 전용 모델이 출시되었죠. 이에 현대기아차 친환경 자동차 판매대수는 연간 4만 대를 돌파하면서 1년 전보다 무려 68% 급증했습니다.(2016년 11월 기준) 그렇다면 대한민국에서 친환경 자동차를 가장 많이 타는 지역은 어디일까요? 지역별 인구편차를 고려해 친환경 자동차 현황을 분석해봤습니다.



대한민국 자동차 등록대수 2천만 시대. 생활이 편리해진 만큼 환경에 대한 우려도 깊어지면서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비전으로 친환경 자동차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아이오닉과 니로 등 친환경차 전용 모델이 출시되면서 국내에서 판매된 친환경차가 1년 전보다 무려 68%나 급증했는데요.

이는 2009년 아반떼 HEV가 출시되고 본격적으로 친환경차 판매가 시작된 후 사상 최초로 현대기아차 친환경차 판매대수가 연간 4만 대 고지를 넘어선 것입니다.

더불어 전체 친환경차 판매대수 중에서 수입차의 판매량은 1만 5천여 대, 국산차의 판매량은 4만 5천여 대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렇게 국내에서 더욱 개발과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친환경차. 그렇다면 대한민국에서 친환경차를 가장 많이 타는 지역은 어디일까요?

지역별 인구편차를 고려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지역별 친환경차 등록 비중

인구대비 친환경차 등록대수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청정 자연과 아름다운 경치의 제주도가 1위, 뒤를 이어 울산과 인천이 2위와 3위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주와 울산, 인천은 하이브리드카가 가장 많은 지역, 현대차 아이오닉이 가장 많은 지역 순위에서도 동일하게 1,2,3위를 차지했습니다.

진정한 친환경차 시대의 개막을 알린 전기차가 높은 비중을 보인 지역은 어디일까요? 1위는 제주도로 변함이 없었지만, 2위 전라남도와 3위 광주가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인구대비 기아차의 대표 전기차 모델인 쏘울EV를 가장 많이 등록한 지역 또한 1위 제주, 2위 전남, 3위 광주가 차지하면서 남쪽 지역에서 우세한 현상을 보였는데요.

이는 제주와 광주, 전남 지역에 전기차 충전소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고 전기차 산업육성과 보급, 충전 인프라 확대 등 적극적인 태도가 영향을 준 것으로 추측됩니다.

자동차를 고를 때는 용도에 맞는 크기 선택도 중요한데요. 니로나 쏘울EV, 레이EV처럼 기동성 좋은 소형 친환경 자동차의 비율이 높은 지역은 1위 제주, 2위 인천, 3위 강원도로 나타났습니다.

반대로 그랜저 HEV와 K7 HEV처럼 대형 친환경 자동차 모델이 많은 지역은 1위 제주, 2위 울산, 3위 경상남도 순이었습니다.

친환경차의 등록대수로만 살펴보면 전체 현대기아차의 23.85%와 18.09%가 등록된 경기도와 서울이 압도적이었습니다.

지역별 특색과 문화, 인프라 등에 따라 다양한 선호도를 보이는 대한민국의 친환경 자동차. 앞으로 더 많은 자동차가 우리나라 지역 곳곳을 달릴 수 있도록 친환경차 개발에 앞장서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