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중고자동차 경매를 선도하는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 경매장 방문기2016/03/22by 현대글로비스

중고 자동차 거래 유통망의 선진화를 이끌어가는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 경매장으로 안내합니다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 경매장 전경
l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 경매장으로 초대합니다



국토교통부가 조사한 2015 자동차 등록자료 통계에 따르면, 자동차 경매에 의한 거래는 전 해보다 24%나 늘어났습니다. 날이 갈수록 규모가 커지는 중고차 경매 시장을 선도하는 곳이 있습니다. 전국 1,350여 개 입찰 회원사, 주간 1,500여 대 출품.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은 국내 최대의 자동차 경매를 자랑합니다. 최상의 신뢰와 서비스로 중고차 경매 시장을 이끌고 있는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 경매장을 찾아가봤습니다.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을 소개합니다

주차장에 나열된 중고 자동차들의 모습
l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 시화 경매장에서 입찰을 기다리는 출품 차량들입니다

이곳은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 시화 경매장입니다. 주차장에 오와 열을 맞춰 정렬된 중고 자동차들이 보이시나요? 국내 최대 중고차 전문 경매 오토옥션에서는 전국 1,350여 개 입찰 회원사(매매업체)가 경쟁입찰을 통해 중고 자동차를 낙찰 받습니다. 현대글로비스는 더 좋은 중고 자동차를 매입하고, 다시 양질의 차량을 출품하는 선순환 구조를 통해 중고 자동차 시장의 질적, 양적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중고 자동차 구매엔 검수가 필수입니다

주차장에 나열된 중고 자동차들의 모습
l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 경매장에선 편리하게 관심 있는 출품 차량을 찾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오토옥션에 출품되는 중고 자동차들이 나열된 주차장입니다. 경매에 참여하는 입찰자들이 출품 리스트에 있는 차량들을 직접 확인하는 곳이죠. 혹시 눈치 채셨나요? 경차부터 준중형, 중형, 대형, RV, 그리고 상용차까지 차급에 따라 보기 쉽게 정렬돼있죠. 그래서 관심 있는 차급의 출품 차량을 한 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찰자들의 전문분야인 차종만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더욱 꼼꼼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모든 출품 차량은 꼼꼼한 성능 점검을 거칩니다

점검/검사 기록부가 차량에 꽂혀있는 모습
l 점검/검사 기록부를 통해 출품 차량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차된 출품 차량에는 종이가 한 장씩 들어있습니다. 여기엔 경매대상자동차 점검/검사 기록부인데요. 출품번호와 시작가격, 기능상태점검 사항, 그리고 전문가 점검 의견 등이 기록돼있습니다. 출품 차량에 대한 전반적인 성능 점검 사항이 모두 여기 적혀 있기 때문에 입찰자들은 이 기록부를 통해 구매하고자 하는 중고 자동차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차량 전면 유리에 부착된 QR 코드를 찍으면 더욱 편리하게 점검 내용을 열람할 수 있죠.



출품 차량의 검증이 이뤄지는 성능점검장입니다

중고차 성능점검장 전경
l 성능점검장에서는 출품 차량의 전반적인 성능 테스트가 이뤄집니다

주차장 전면에는 흡사 정비소를 연상케 하는 장소가 있습니다. 출품 차량의 전반적인 성능을 꼼꼼히 검수하는 성능점검장인데요. 매주 시화경매장에 출품되는 600여 대의 중고 자동차가 이곳에서 전문 평가사에게 철저한 성능 검수를 받습니다. 출품 차량은 이곳을 거쳐야만 입찰자들이 참여하는 경매 무대에 오를 수 있죠.

기관, 조향, 변속, 동력전달, 제동, 전기, 공조, 실내상태 등 자동차의 모든 기능 상태를 여기에서 검증합니다. 검수 받은 중고 자동차는 누유가 있는지, 판금 상태가 불량인지, 용접이나 유격이 문제가 있는지 등의 여부에 대해 점검/검사 기록부에 정확히 기재됩니다. 또한 모든 차량 정보는 온라인으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좋은 평가를 받은 자동차가 경쟁도 치열하겠죠?



여기는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 시화경매장입니다

시화 경매장 건물 내부 모습
l 시화 경매장 건물 내부로 들어왔습니다

자, 이제 경매장 건물 내부로 들어가볼까요? 이곳은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에 위치한 현대글로비스 시화경매장입니다. 2008년에 개장해 8년째 이어오고 있는 경매장이죠. 경기도 광주시의 분당경매장, 경상남도 양산시의 양산경매장과 함께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매주 금요일 경매가 이뤄지는데요. 마침 여기를 방문한 날도 금요일이었습니다. 잠시 후 경매장에서 실제 경매가 이뤄지는 모습도 보여드릴 테니 기대해주세요.



모든 서류 작성은 이곳에서 이뤄집니다

시화경매장 건물 내부 모습
l 판매자와 입찰자의 모든 계약서와 서류는 이곳에서 작성합니다

사람들이 바쁘게 오가는 이곳은 차량을 출품하고 매각하는 판매자와 경매에 참가해 응찰하는 입찰자가 모든 계약서와 서류를 작성하는 곳입니다. 자신의 중고 자동차를 팔고자 한다면 누구나 이곳에서 경매 출품이나 직접 매각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품신청서를 작성하는 모습
l 출품 수수료는 22,000원이며, 낙찰대금의 2.2%가 낙찰 수수료로 책정됩니다

경매 수수료가 궁금하신가요? 출품 수수료는 22,000원이며, 출품한 중고 자동차가 낙찰될 경우 낙찰대금의 2.2%가 낙찰 수수료로 책정됩니다. 이때 하한선과 상한선이 있는데, 최소 11만 원부터 최대 44만원까지 부과됩니다. 경매 출품을 원하는 고객은 이곳에서 직접 출품을 신청할 수 있으며, 또는 오토벨을 이용해, 그리고 온라인/모바일을 통해서도 중고 자동차를 출품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경매장에 차량 매각 상담 후 출품 신청서를 제출하는 모습
l 현대글로비스는 체계적 입찰 회원 관리를 통해 입찰의 투명성을 제고합니다

경매 출품 차량을 낙찰 받았을 때도 이곳에서 모든 서류 작성이 이뤄집니다. 시화 경매장의 회당 평균 낙찰율은 60% 정도 되는데요. 이곳에서 회당 6백 대 정도가 출품되니, 하루 약 360대 정도의 출품 차량이 낙찰됩니다. 경매에 낙찰 받은 회원사는 경매 낙찰 차량에 대해 명의를 이전하고, 현대글로비스는 사후 관리와 위탁 운영을 하게 됩니다. 현대글로비스는 체계적 입찰 회원 관리를 통해 입찰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고 있죠.



이제 경매장 안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경매 참가자가 승인 받는 모습
l 경매 참가 승인이 이뤄져야 경매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경매장에 들어가기 전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은 회원제로 이뤄지기 때문에, 경매 참가 승인을 위한 시스템 등록이 먼저 이뤄져야 합니다. 이곳은 경매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 받는 곳인데요. 회원카드를 단말기에 입력하면 드디어 경매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곳에서는 성능점검표, 차량등록증, 경락사실확인서 등을 모두 출력할 수 있죠.

경매장 내부 전경
l 실제 경매가 이뤄지는 경매장 내부에 들어왔습니다

본격적으로 경매장 안에 들어왔습니다. 448석의 좌석에선 치열한 경매가 이뤄지죠. 경매는 국내 최초로 도입된 전자 입찰 방식의 신개념 실시간 경쟁 입찰 시스템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경매 조정실에서 경매를 진행할 뿐 경매사가 따로 등장하진 않죠. 경매 조정실은 잠시 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날 이뤄진 제 387회 경매에는 총 598대의 출품 차량이 경매에 올랐습니다. 아쉽게 유찰될 때도 있고, 치열한 경쟁 끝에 낙찰되는 경우도 있었죠. 경매는 긴박하게 진행됐습니다.

경매장 내부에서 응찰하는 모습
l 입찰자는 출품차량 리스트를 확인하며 관심 있는 중고 자동차에 응찰합니다

입찰자는 출품차량 리스트를 확인하며 경매에 참여합니다. 많은 차량이 경매에 오르지만 사전에 점 찍어둔 자동차의 경매가 시작될 때는 경쟁이 더욱 치열해집니다. 마치 전운이 감도는 것 같은 경매장은 조용하기만 합니다. 다만, 전광판에서는 출품 차량의 낙찰가가 계속 오르고, 테이블 밑에서는 버튼 누르는 소리만 들릴 뿐이죠.

응찰 버튼을 누르는 손 모습
l 이 버튼을 누르면 경매에 응찰할 수 있습니다

버튼 누르는 소리의 정체는 이것입니다. 경매가 시작되고 경쟁에 들어서면 입찰자들은 이 버튼을 눌러 가격을 올려나갑니다. 컴퓨터는 매우 작은 시간 단위까지 세밀하게 판단해 마지막으로 버튼을 누른 사람에게 낙찰의 영광을 선사합니다. 최종적으로 버튼을 누르고 3초가 지나도록 아무도 입찰하지 않았을 때 해당 출품 차량은 드디어 낙찰됩니다.

경매장 대형 모니터의 모습
l 경매가 시작되면 경쟁을 거쳐 낙찰/유찰 됩니다

경매가 진행되는 동안 전면 대형모니터를 유심히 살펴봤습니다. 모니터 색깔 변화로 경쟁상황을 알 수 있기 때문이죠. 경매는 총 4단계로 이뤄집니다. 먼저 출품 차량의 시작가가 공개되며 경매가 시작됩니다. 곧바로 입찰자는 서서히 가격을 올려가며 경매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경쟁이 심화되고 차량 가격이 매도자 제시가격에 접근하면 출품 차량 사진 테두리에 빨간 점선이 새겨지며, 낙찰이 이뤄지면 낙찰회원번호가 화면에 제시됩니다. 경쟁 상황에서는 출품 차량 사진 하단의 세 가지 색으로 경쟁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한 사람과 경쟁할 경우 녹색, 두 사람과 경쟁할 경우 노란색, 세 사람 이상이 경쟁할 경우에는 빨간색으로 표시되죠.

경매 조종실 내부 모습
l 경매 조종실 내부 모습입니다

이곳은 경매 조종실입니다. 경매를 전자입찰로 진행하기 때문에 이를 총 지휘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죠. 그 시스템 조종이 이곳에서 이뤄집니다. 이곳에선 응찰자 현황, 낙찰자 이동 상황, 입찰자 정보, 경매 진행상황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응찰자가 상담을 접수하는 모습
l 아쉽게 유찰돼도 아쉬워 마세요. 상담접수가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들른 이곳은 상담접수가 이뤄지는 곳입니다. 상담거래 신청은 현장경매에서 유찰된 차량에 한해 가능한데요. 아쉽게 원하는 출품 차량 응찰에 실패해 유찰됐을 때 이곳에서 상담을 통해 조정할 수 있죠. 실제로 회당 평균 낙찰률은 60%에 달하는데요. 이들 중 10%는 상담을 통해 낙찰됩니다.



현대글로비스 시화 경매장 이원준 센터장에게 묻습니다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 시화 경매장 이원준 센터장의 인터뷰 모습
l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 시화 경매장 이원준 센터장에게 물었습니다

Q.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만의 특장점은 뭘까요?
A. 중고차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품질과 가격입니다. 차량의 현재 상황을 정확히 진단하고 믿을 수 있는 품질 정보를 제공하는 것, 그리고 그것과 연동해 명확한 가격을 제시하는 게 중요합니다.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은 국내에서 이러한 기준에 가장 부합하는 경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80여가지 항목을 통해 차량의 정확한 진단 결과를 제공하며, 품질에 합당한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물량을 취급하고 최대 가입 회원사를 보유한 국내 1위 자동차 경매입니다.

Q. 경매장을 투어하며 선순환 구조를 강조하셨는데. 자세한 설명 부탁 드릴게요.
A. 꽤 오랜 시간이 걸린 일입니다. 1,350 회원사를 유치하기까지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먼저 차종을 망라한 매입이 이뤄졌습니다. 매입 루트를 다변화하고 양질의 중고 자동차를 매입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덕분에 대한민국에서 가장 경쟁이 잘 이뤄지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죠. 그러다 보니 중고 자동차의 가치가 극대화됐습니다. 덕분에 매입 활동에서도 가장 경쟁력 있는 가격을 시장에 제시할 수 있게 됐죠. 그래서 좋은 물량이 여기로 몰리고, 많은 회원들이 찾게 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룰 수 있었죠.

Q.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 경매장이 국내에 세 곳이 있습니다. 각각 언제 경매가 이뤄지며, 몇 대가 출품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A. 경기도 광주에 분당 경매장, 경기도 시흥에 시화 경매장, 경상남도 양산에 양산 경매장이 있습니다. 분당에선 화요일, 양산에선 목요일, 시흥에선 금요일에 경매를 실시하죠. 분당과 시화에선 매주 평균 700대의 출품이 이뤄지며, 양산에선 매주 400대 정도 출품하고 있습니다.

Q. 처리하는 물량이 엄청난데, 중고자동차 매입 활동에 대해 듣고 싶어요. 그리고 2014년 11월 새로 시작된 오토벨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A. 가장 큰 구성을 차지하는 건 리스 반납차량입니다. 그리고 대형 렌터사에서도 대량 물량을 고정적으로 가져오고 있습니다. 그밖에 일반인과 직접 접촉해서 매입활동도 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오토벨이 있습니다. 고객이 콜센터나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약속 장소로 직원이 나가 직접 차량을 평가하고, 30분 안에 가격을 제시합니다. 고객이 차량 가격에 만족할 시 곧바로 차량 대금이 지급되고 명의이전이 진행됩니다. 이 밖에도 직접 구입한 차량, 고객 명의로 위탁 출품한 차량 등이 있습니다.



사진. 주성용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