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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감으로 승부한다
올 뉴 쏘렌토를 만드는 사람들2014/10/10by 기아자동차

디자인, 주행성능, 안전성 등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기아자동차의 새로운 SUV
올 뉴 쏘렌토를 만든 사람들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탁월한 성능과 남성적인 매력의 올 뉴 쏘렌토

ㅣ탁월한 성능과 남성적인 매력의 올 뉴 쏘렌토



기아의 최신 기술력이 집약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3세대 ‘올 뉴 쏘렌토’가 디자인은 물론, 탁월한 주행성능과 급이 다른 안전성으로 SUV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특히 올 뉴 쏘렌토는 대담하고 남성적인 힘이 매력으로 출시 전부터 남다른 존재감을 드러낸 바 있는데요. 더욱 위풍당당하게 진화한 올 뉴 쏘렌토의 진가를 탄생시킨 이들의 인터뷰를 통해 직접 확인해 보았습니다.



건축물에서 영감을 얻은 프리미엄 감성과 최고의 공간 활용성

국내 상품 부문 김진원 과장(좌), 디자인 부문 커트 칼(Kurt Kahl) 외장 디자인 매니저(우)
ㅣ 국내 상품 부문 김진원 과장(좌), · 디자인 부문 커트 칼(Kurt Kahl) 외장 디자인 매니저(우)

김진원 과장 · 국내 상품 부문
넓어진 실내에 최고의 공간 활용성까지! 국내 상품팀 부문에서는 차량 콘셉트부터 양산까지 제품 개발 전 과정에 참여하면서 국내의 트렌드를 비롯해 소비자의 취향과 성향에 맞는 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국내 시장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한편, 상품에 반영될 수 있게 조율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디자인, 파워트레인 탑재, 각종 스펙, 사양 구성, 트림 구성 등 모든 부문에 관여한, 상품 담당자로서 제가 꼽는 올 뉴 쏘렌토의 가장 큰 강점은 개선된 플랫폼으로 한결 넓어진 실내 공간입니다. 전고를 15mm 낮추고 전장과 휠 베이스는 각각 95mm, 80mm로 늘려 안정감 있는 비례를 확보하는 동시에, 최근 캠핑 등 레저 문화 확산에 따라 SUV 선택의 필수조건으로 여겨지고 있는 공간 활용성까지 극대화했습니다. 또한 동급 최고의 기본 상품성, 주행성능, 핸들링, 승차감, 연비 등 모든 면에서 한 수 위의 수준을 맞추기 위해 노력했고, 그만큼 우수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커트 칼(Kurt Kahl) 외장 디자인 매니저 · 디자인 부문
3세대 올 뉴 쏘렌토의 디자인 작업에서 가장 중점을 둔 것은 한 수 위의 프리미엄 SUV를 만들어 내는 것이었습니다. 때문에 고급스러움을 살리면서도 쏘렌토만의 개성과 특징이 확실하게 느껴지도록 디자인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세대 쏘렌토R이 부드럽고 매끄러운 디자인이었다면, 3세대 올 뉴 쏘렌토는 보다 굵은 선을 사용해 대담하고 남성적인 힘이 드러나는 디자인입니다.

저는 보통 조각품과 같은 예술 작품을 보면서 영감을 얻는 편인데, 이번 올 뉴 쏘렌토를 디자인할 때는 건축물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건축물에서 느껴지는 웅장함을 비롯해 건축적 조형성과 균형, 안정성을 쏘렌토에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번 신형 쏘렌토가, 특히 SUV의 선호가 높아 다양한 차급의 SUV가 생산· 판매되고 있는 북미 시장에서 확실한 존재감으로 소비자들에게 기아를 인식시켜 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소비자들이 신형 쏘렌토로 기아만의 프리미엄 SUV 감성을 느끼게 되기를 바랍니다.



남다른 뼈대부터 섬세하게 검증한 도장품질까지 

생산(차체) 부문 차재현 조장(좌), 생산(도장) 부문 유수철 조장(우)
ㅣ생산(차체) 부문 차재현 조장(좌), 생산(도장) 부문 유수철 조장(우)

차재현 조장 · 생산(차체) 부문
자동차의 품질은 차체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수한 차체는 도장품질, 조립품질과 주행성능의 향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차체부품 간의 매칭성을 높이고 용접조건을 최적화하였고, 부품의 적합성을 높여 완벽한 차체 수준을 구현했습니다.

한마디로 올 뉴 쏘렌토는 그동안 축적해온 기술력과 사우들이 흘린 땀의 집대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산 후에도 더욱 완벽한 품질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유수철 조장 · 생산(도장) 부문
차체의 부식을 방지하고 아름다운 색을 입혀 상품성을 높여주는 도장공장은 자동차공장에서 가장 정교한 작업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자동차의 컬러와 도장 표면은 고객들의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오는 부분이기 때문에 작은 불량도 절대 허용하면 안 됩니다. 공기 중의 먼지부터 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미세가루 등 모든 이물질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청정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작업 중 흠집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작업복도 철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도장검사는 어떤 설비도 대신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검사를 작업자의 섬세한 손길과 날카로운 눈에 의존하기 때문에 작업자의 품질의식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런 품질 의식을 바탕으로 오늘도 변함없는 손끝 정성으로 올 뉴 쏘렌토의 품질 향상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미래지향적 품질의식으로 완벽한 조립품질을 구현한 중형 SUV

생산(조립) 부문 정도기 조장(좌), 국내 마케팅 부문 김진석 사원(우)
ㅣ생산(조립) 부문 정도기 조장(좌), 국내 마케팅 부문 김진석 사원(우)

생산(조립) 부문 · 정도기 조장 
2002년에 처음 출시된 쏘렌토가 지난달 글로벌 누적판매 200만 대를 돌파했습니다. 쏘렌토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SUV라고 자부할 만합니다. 이러한 명성을 올 뉴 쏘렌토가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과거와는 차별화된 품질의식을 가지고 올 뉴 쏘렌토 개발에 임했습니다. 품질의 의미가 과거에는 ‘규격의 만족’이었다면 현재는 ‘감성품질’로 변화했기 때문입니다.
 
신형 쏘렌토는 단순히 부품을 체결하는 수준에서 탈피해 모든 품질 기준을 고객의 감성 품질 기준으로 상향했습니다. 품질합격 수준을 만족하는 차량이라 할지라도 고객의 입장에서 두 번, 세 번 추가 확인을 통해 완벽품질을 구현했습니다.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을 시도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러나 ‘내 차’라는 주인의식과 ‘내 손으로 만드는 명품차’라는 자부심을 통해 조립 현장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이제 고객들은 미래지향적 품질의식에서 탄생한 명품차 올 뉴 쏘렌토를 만나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국내 마케팅 부문 · 김진석 사원
올 뉴 쏘렌토 론칭 마케팅을 담당하게 돼 기대와 설렘이 컸고 한편으론 부담감 역시 굉장히 컸습니다. 먼저 우리 차와 경쟁차의 상품성에 대해 정말 많이 공부했고, 특히 명확한 포지셔닝 구축이 필수라고 판단, 올 뉴 쏘렌토를 ‘한마디’로 정의해 주는 단어 선택을 고심했습니다. 그 결과 수없는 협의를 통해, 비로소 ‘한 수 위(Upper Class)’라는 명확한 단어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한 수 위를 표현하기 위한 일관된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해 나갔습니다.
 
드디어! 올 뉴 쏘렌토가 보도 발표회를 마치고 성공적으로 시장에 데뷔를 했습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란 걸 잘 압니다. 앞으로 더욱 올 뉴 쏘렌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남성적 존재감의 올 뉴 쏘렌토,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다 

국내 커뮤니케이션 부문 김철웅 과장(좌), 판촉전략 부문 명세환 대리(우)
ㅣ 국내 커뮤니케이션 부문 김철웅 과장(좌), 판촉전략 부문 명세환 대리(우)

국내 커뮤니케이션 부문 ·  김철웅 과장
SUV를 구매하는 대부분의 남성 고객들은 구매 이유로 ‘가족’ 또는 ‘아이들’을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이번 올 뉴 쏘렌토 론칭에 있어 SUV에 대한 더욱 근원적인 타깃 니즈가 있지 않을까 더 고민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각종 소비자 조사를 통해, 이 시대를 살아가는 30~40대 남성들이 직장과 가정 안에서 자신의 희미해져 가는 존재감에 대해 고민하고 있음을, 그리고 SUV를 통해 좀 더 열정적이고 강인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자 하는 니즈가 있다는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이러한 시장상황과 타깃에 대한 고민으로 도출한 올 뉴 쏘렌토의 론칭 커뮤니케이션 콘셉트가 바로 ‘당당한 남자의 존재감’입니다. 그리고 이 콘셉트를 바탕으로 TV 광고뿐만 아니라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했고, 타깃의 공감을 끌어내기 위한 이벤트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터렉티브 무비 ‘맨 온 더 로드(Man on the Road)’, 30~40대 남성의 잊혀진 꿈을 실현해 주는 ‘맨스 드림(Man’s Dream)’ 이벤트, 고객들이 직접 참여해 존재감에 대해 이야기하는 ‘맨스 토크(Man’s Talk)’ 네이버 밴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일단 지금, 쏘렌토 브랜드 사이트(sorento.kia.com)로 놀러 오세요. 존재감을 찾는 여정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판촉전략 부문 ·  명세환 대리
올 뉴 쏘렌토를 론칭하며 판매를 하는 영업 현장이 어떤 것을 필요로 하는지 파악해야 했고, 그 방법은 지역본부나 지점, 대리점에 수시로 전화를 해보는 것뿐이었습니다. 전화기를 통해 들리는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 이것이 저에게는 올 뉴 쏘렌토의 판촉 방향성이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현장의 목소리는 사전계약 사은품 배송과 관련된 의견이었습니다. 이번에는 특별히 No.1 여행가방 브랜드인 쌤소나이트와 제휴, 사전계약 고객을 위한 스페셜 버전의 여행용 캐리어를 제작하였기에 배송 관련해 매끄러운 진행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한 결과, 사전계약 사은품 최초로 ‘콜센터’를 운영해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은품에 대한 궁금증도 해소할 수 있고, 고객분들께 감사의 메시지까지 전달할 수 있어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겠다는 판단에서였습니다.

이외에도 올 뉴 쏘렌토에는 기존에 적용되지 않았던 다양한 판촉 프로그램이 시도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진행 과정부터 전달까지 모두에게 만족을 주는 멋진 판촉 활동을 기획하기 위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디자인은 물론 탁월한 주행성능과 급이 다른 안전성을 두루 갖춘 올 뉴 쏘렌토
ㅣ디자인은 물론 탁월한 주행성능과 급이 다른 안전성을 두루 갖춘 올 뉴 쏘렌토



올 뉴 쏘렌토를 새롭게 탄생시킨 사람들의 인터뷰를 살펴보았습니다. 기획 및 생산부터 판매까지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한 이들 덕분에 지금의 올 뉴 쏘렌토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제 3세대에 이르기까지 진화를 거듭해온 기아자동차의 SUV 올 뉴 쏘렌토가 이들과 함께 그려나갈 미래를 응원해 봅니다.  



▶ 기아자동차 사보 기아월드 9월호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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