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택시 종류? 요금? 분실물?
우리가 몰랐던 택시의 비밀2015/11/10by 현대자동차그룹

다양한 택시의 종류부터 요금 기준, 분실물 대처법까지.
택시에 대한 궁금증들을 낱낱이 파헤쳐드립니다

매일 타는 택시, 이것만은 알고 타세요~
l 매일 타는 택시, 이것만은 알고 타세요~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한 택시지만 막상 “택시요금이 어떤 원리인지 알아?” 라는 물음을 들으면 어리둥절합니다. 모르면 몰라도 알면 분명 도움될 택시 상식, 지금부터 살펴보시죠!



1. 진짜 택시, 가짜 택시가 따로 있다고요?

차량 번호판을 확인하세요
l 차량 번호판을 확인하세요

“아니, 애초에 가짜 택시라는 게 있었나요?” 하시는 분들, 주목하세요. 택시로 보이는 차량의 번호판에 ‘아, 바, 사, 자’ 외에 다른 글자가 새겨져 있다면 얼른 핸드폰을 꺼내 112를 누르시길 바랍니다. 이는 불법개조차량이나 불법용 영업택시라는 증거니까요. 노란색 번호판에 ‘아, 바, 사, 자’가 쓰여있는 택시만이 자동차 운수사업용으로 정식 등록된 ‘진짜 택시’랍니다. 특히 사업용 번호판은 노란색을 바탕으로 두는 것이 원칙인데요. 만약 흰색 바탕에 ‘아, 바, 사, 자’가 쓰여있다면 이 또한 택시 차량이 아니라는 사실 염두에 두세요.



2. 도시보다 시골의 택시요금이 더 비싸다고요?

지역마다 택시 기본요금도 다르답니다
l 지역마다 택시 기본요금도 다르답니다

“시골은 물가가 낮으니까 택시요금도 저렴하겠지?” 라고 생각하셨나요? 하지만 아니랍니다. 가령 읍내에서 택시를 타고 인적이 드문 곳에 들어가면 다시 읍내에 나올 때까지 빈 차로 돌아올 확률이 높죠. 이런 경우를 대비해 ‘공차 운행 빈도’가 덜한 도시보다 요금을 높게 책정한답니다. 또한, 수도권과 달리 도농의 경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같은 지역에서도 택시요금에 큰 차이가 발생하죠. 예로, 강원도는 춘천시 기본요금 2,800원, 철원군 3,500원으로 무려 700원의 차이가 난다는 사실!



3. 택시 안에서 구토하면 얼마를 내야 할까요?

택시 안에서 승객이 구토를 하게 되면, 오염된 차를 청소하는 비용 뿐 아니라 청소에 드는 시간 때문에 약 하루 정도 영업을 하기 힘들어집니다. 이에, 서울시 택시 운송조합은 영업손실금으로 승객이 최대 15만원을 내도록 규정했습니다. 이는 법인택시가 오전 9시 30분부터 배차를 받아 10시간가량 일했을 때 벌 수 있는 비용을 대략적으로 계산한 금액인데요. 하지만 명확한 기준이나 법적 효력이 없어, 합의 과정에서 껄끄러운 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게 가장 좋겠죠?



4. 택시 분실물 찾기, 어떻게 하죠?

택시를 떠나 보낸 순간 떠올랐죠. 핸드폰을 두고 내렸다는 걸…
l 택시를 떠나 보낸 순간 떠올랐죠. 핸드폰을 두고 내렸다는 걸…

일단은 스피드가 생명입니다. 두고 내린 소지품을 다른 승객이 습득한 뒤로는 찾을 방도가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차량 번호도, 회사도 모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카드결제를 했다면 티머니 택시 고객센터(1644-1188)로 전화를 걸어보세요. 티머니 카드뿐 아니라 모든 신용카드의 결제내역으로 해당 차량 번호와 기사님의 연락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결제를 하셨다고요? 이 경우엔 지역별 대중교통 분실물센터에 연락하거나, 서울 대중교통 통합분실물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습득물 및 습득일 등을 대조해 찾는 방법이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앞으로 이런 사태에 대비하고 싶다면 결제 후 영수증 받는 거 잊지 마시고요!



5. 빠르고 편리한 택시 앱, 이건 몰랐죠?

다양한 택시 앱(App)들. 더 편하고 친절한 택시문화를 만들었습니다
l 다양한 택시 앱(App)들. 더 편하고 친절한 택시문화를 만들었습니다

불친절한 기사, 바가지요금, 진상 고객… 안타깝게도 한동안 택시에 따라다니던 부정적인 꼬리표였죠. 현재 시판되고 있는 다양한 택시 앱들은 승객들이 기사의 서비스 수준에 따라 점수를 매길 수 있도록 평점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승객용과 기사용 앱을 따로 출시해 하차 후에는 승객과 기사 모두 각자의 앱을 통해 서로에게 평점을 매길 수 있게 했죠. 그중 카카오택시에는 승객이 ‘다시는 이 운전기사님 만나지 않기’라는 항목에 체크할 수 있도록 옵션이 추가돼 있는데요. 이후엔 아무리 해당 승객과 택시가 가까이 있어도 배차가 되지 않는답니다. 하지만 이런 제도 때문이 아니더라도 승객과 기사 모두 서로에 대한 배려심을 잃지 않는 건 당연하겠죠? 이 기능을 쓸 일이 많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6. 높은 경제성에 승차감까지, SUV 택시

택시로 변신한 투싼을 상상해보세요!
l 택시로 변신한 투싼을 상상해보세요!

SUV 택시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SUV 택시는 현재 전국적으로 운용되는 중이며 일반택시와 요금을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디젤 SUV의 뛰어난 연비효율 덕분에 SUV 택시의 보급은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현대자동차 LF쏘나타 LPi택시와 투싼, 스포티지 택시의 경제성을 비교 분석한 결과, 디젤 SUV 택시의 경제성이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 평균 270km, 연 300일을 운행한다고 가정하고 차량 가격과 연간 연료비, L당 345원씩 지급되는 정부보조금(LPG는 L당 221원)을 연계해 계산한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2015 올 뉴 투싼(1.7 디젤)은 LF쏘나타 택시에 비해 1년에 약 51만 원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뛰어난 경제성이라면 앞으로 SUV 택시를 더 자주 볼 수 있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7. 택시 색으로 소속을 구분할 수 있다고요?

택시는 날로 컬러풀해지고 있답니다
l 택시는 날로 컬러풀해지고 있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짙은 주황색의 ‘꽃담황토색 해치택시’. 강렬한 색으로 2009년 5월, 지역 브랜드 정체성 구축을 위해 처음 등장한 이후 지금은 서울시를 대표하는 택시로 자리매김했죠. 사실 택시의 색깔은 이뿐만이 아니에요. 한국택시협동조합에서 출범한 샛노란 ‘쿱(Coop)택시’부터 하늘색 전기택시까지, 그 소속과 성격에 따라 나날이 컬러풀해지고 있거든요.

그렇다면 택시 컬러의 정석, 은백색 택시들은 어디서 온 걸까요? 서울시의 법인택시들이 의무적으로 꽃담황토색의 옷을 갈아입을 무렵, 자율적용이었던 개인택시들은 소수를 제외하고는 기존의 색을 유지했죠. “서울 택시는 전부 꽃담황토색 아니었어?” 아닙니다. 이제 서울의 도로에서 은백색 택시를 본다면 개인택시겠거니 생각하시면 됩니다. 색깔이 다른 만큼 요금도 다르냐고요? 소개된 네 종류의 택시 모두 요금은 동일하니 걱정 말고 이용하세요.



8. 글로벌시대, 이제 택시도 3개국어 합니다

‘인터내셔널 택시’. 차체에는 이 택시가 어떤 언어 전용인지도 표기되어있죠
l ‘인터내셔널 택시’. 차체에는 이 택시가 어떤 언어 전용인지도 표기되어있죠

한국에 올 외국인 친구나 비즈니스 파트너가 있다면 참고하세요. 서울시에서는 2009년부터 ‘인터내셔널 택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사의 외국어 서비스(영어, 중국어, 일본어)가 이 택시의 가장 큰 매력인데요. 사전 예약제로 승객의 언어권이나 요청에 따라 기사를 배정하고 있죠. 공항을 나와 택시를 탔는데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서비스까지 만족스러웠다면 한국에 대한 첫인상이 좋게 남겠죠? 공항뿐 아니라 원하는 장소 어디에서든 출발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관광 가이드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는 사실!

*인터내셔널 택시 공식 홈페이지



9. 택시 조수석의 이유 있는 변신

조수석의 변신을 꾀한 ‘My Taxi’
l 조수석의 변신을 꾀한 ‘My Taxi’

2013년 현대카드와 기아자동차는 선행디자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마이택시(My Taxi)’를 선보였습니다. 마이택시는 레이를 기반으로 심플한 디자인 철학과 고객 중심 마인드를 반영해 제작한 콘셉트카죠. 모던한 느낌을 강조한 세련된 외관과 실용적으로 꾸민 넓은 내부 공간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원래의 조수석 자리에 짐칸이 마련돼 있다는 건데요. 기존의 택시는 큰 짐을 싣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점에 착안해 다소 필요성이 적은 조수석을 제거한 거죠. 여행용 짐이 많은 외국인과 단거리 택시 이용이 많은 주부를 배려해 짐가방, 유모차 등 큰 짐을 편히 실을 수 있도록 만들어졌답니다. 물론 아직 거리에서는 볼 수 없지만 만약 이 같은 택시가 상용화된다면 당장에라도 타고 싶네요.



택시의 변화, 앞으로도 기대해주세요

우리에게 편리하고 고마운 발이 되어주는 택시. 알고 타면 더욱 똑똑한 이용객이 될 수 있겠죠? 오늘 퇴근길, 택시 이용 후 기사님들에게 “감사합니다” 인사 한마디 어떠세요?



검수. 서울시 택시물류과 이병욱 주무관
혜화경찰서 교통과 홍성오 경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