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현대파워텍, 스마트 혁신으로
물류는 똑똑하게! 공장은 빠르게!2016/02/18by 현대파워텍

현대파워텍 자재관리부 자재4반이 전하는
똑똑한 공장 이야기

현대파워텍 자재관리부 자재4반 13인에게서 듣는 현대파워텍의 새로운 변화
l 현대파워텍 자재관리부 자재4반 13인에게서 듣는 현대파워텍의 새로운 변화



현대파워텍 자재관리부가 담당하고 있는 자재 업무를 인체에 비유하자면 혈관과 같습니다. 혈관은 우리 몸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하는 통로죠. 이처럼, 자재관리부는 원활한 생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 부품을 정확한 시간과 장소에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스마트 혁신의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대파워텍 자재관리부 자재4반에게서 그 변화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생산 공장의 숨은 일꾼, 현대파워텍 자재관리부 자재4반

변속기 생산 공장에서는 생산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l 변속기 생산 공장에서는 생산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총 13명이 근무하고 있는 자재4반에서는 4공장에서 생산되는 전륜 6속과 카파 CVT의 자재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재4반이 관리하고 있는 아이템을 품번으로 따지자면 1,000여 개에 이르는데, 이 중 단 하나의 부품이라도 빠지면 변속기가 제 역할을 할 수 없습니다. 문상윤 조장은 이런 점이 자재반의 자부심이기도 하지만 책임감 또한 무겁다고 합니다.

“철저한 계획에 따라 업무를 진행하고 있긴 하지만, 여러 가지 변수들은 항상 존재합니다. 결품이 예상될 경우 라인중단 여부를 판단해야 하기도 하고요. 많은 변수를 예측해야 하고, 때로는 불가피하게 입고계획을 재조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죠. 이럴 경우 정확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저희 반에서는 자체적으로 3~5개월 간격으로 업무순환제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자재관리 특성상 생산 공정의 전체 흐름을 이해할 수 있어야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죠.”



똑똑한 공장, 그 핵심은 Smart TMS

Smart TMS는 이용자가 가장 만족하는 진정한 의미의 혁신을 실현하며 성공적 변화관리의 대표적인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l Smart TMS는 이용자가 가장 만족하는 진정한 의미의 혁신을 실현하며 성공적 변화관리의 대표적인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자재관리부 스태프의 아이디어로 Smart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가 도입되면서 현장업무에 큰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GCS(Global Consolidation System) 고도화로 혁신의 시작점을 열었다면, TMS가 그 혁신을 완성하죠.”

TMS의 주요기능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요. 첫 번째로, 스마트폰의 GPS 기능을 활용해서 외부 차량운송 위치와 상차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기존에 수작업으로 진행되던 종이납품카드를 바코드를 활용한 전자납품카드로 교체하면서 업무가 전산화/자동화됐죠. 마지막으로, 내부 SNS 구축망을 통해 주요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 최초로 도입된 이 시스템은 Smart, Slim, Speed로 요약되는 업무의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정확한 업무가 가능해졌고, 효율적으로 간소화되었으며, 더욱 신속해졌죠. 이러한 혁신은 이해관계자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한 데 있는데요. 개발단계부터 현장관리자를 동참시키고 물류사, 협력사, 현장의 정확한 니즈를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했죠.



똑똑하기만 한 공장? 자재4반에게는 즐거운 공장!

자재4반은 자체적으로 조직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실천 방안들을 실천에 옮기며 스스로 즐거운 일터를 만들어가는 중입니다
l 자재4반은 자체적으로 조직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실천 방안들을 실천에 옮기며 스스로 즐거운 일터를 만들어가는 중입니다

인정복 조장은 “저희 반이 대부분 20대 중반에서 30대 초반으로 굉장히 젊은 편입니다. 그렇다 보니 분위기 자체가 무척 활기차죠. 업무에 있어서도 무엇이든 같이 참여하려고 하고 한 번 해보자는 의지가 강하죠. 그런 점에서 후배들에게서 저희 조/반장들이 배우기도 하죠. 이렇게 서로 적극적으로 지원해 다같이 점점 발전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다 보니 상하막론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는 것이 자연스럽고 늘 생동감이 넘치는 분위기입니다.”라고 말을 이었습니다. 이렇게 혁신의 생생한 현장 한 가운데에서 스마트하고 즐겁게 일하고 있는 그들의 환한 미소에서, 현대파워텍의 새로운 변화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글. 총무팀 정지원 대리
사진. 김지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