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인간을 향한 기술의 기준을 제시하다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수상 기록2016/01/15by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의 기술은 인간의 삶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그리고 아름답게 만듭니다

기술은 인간을 위해 탄생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항상 그 사실을 잊지 않습니다
l 기술은 인간을 위해 탄생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항상 그 사실을 잊지 않습니다



기술은 태생적으로 품질을 품어야 합니다. 최고의 품질을 지향하는 기술이야말로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인간을 향한 현대자동차그룹의 땀방울이 빚어낸 글로벌 품질·기술 수상 기록을 모았습니다.



현대자동차, 인간 중심의 친환경 파워트레인을 개발하다

쏘나타 PHEV 파워트레인이 ‘세계 10대 엔진’을 수상했습니다
l 쏘나타 PHEV 파워트레인이 ‘세계 10대 엔진’을 수상했습니다

친환경은 이제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자동차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파워트레인에서 최고의 친환경 기술력을 입증했는데요. 2014년에는 투싼 수소연료 전지차의 파워트레인으로, 2015년에는 쏘나타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탑재된 파워트레인으로 2년 연속 ‘세계 10대 엔진(Wards 10 Best Engines)’ 수상의 쾌거를 달성한 거죠. 두 번 모두 각 차량 모델로는 세계 최초의 수상입니다. 특히 쏘나타 PHEV는 이전보다 향상된 연비, 동력성능, 에너지 효율로 환경은 물론, 자동차를 운행하는 주체를 고려한 가장 인간 중심적인 기술을 구현했답니다.



현대기아차, 안전의 절대 기준을 제시하다

현대기아차는 美 IIHS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했습니다
l 현대기아차는 美 IIHS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했습니다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는 안전은 자동차가 지켜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원칙이죠.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12월 발표된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차량 충돌 시험 결과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하며 안전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을 제시했는데요. 2016년형 제네시스와 투싼이 가장 높은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2016 Top Safety Pick+)’를 획득했고, 기아자동차의 쏘울, 쏘렌토, 카니발(세도나)이 ‘탑 세이프티 픽(2016 Top Safety Pick)’ 등급을 획득했습니다. 특히 제네시스는 2014년 5월, 같은 시험에서 승용차로는 세계 최초로 전 항목 만점을 받아 이목을 끌었죠.



현대기아차, 최고의 품질로 세계 최정상을 다투다

獨 최고 권위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트> 품질조사에서 현대기아차가 첫 동반 TOP3를 달성했습니다(기아자동차 1위, 현대자동차 3위)
l 獨 최고 권위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트> 품질조사에서 현대기아차가 첫 동반 TOP3를 달성했습니다(기아자동차 1위, 현대자동차 3위)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선의의 경쟁을 통해 서로를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유럽 최고 권위의 자동차 전문지인 <아우토빌트(AutoBild)>가 실시한 ‘2015 품질조사(2015 Quality Report)’에서 동시에 최상위권에 올랐는데요. 독일 내 판매 중인 자동차 메이커들의 품질 만족도, 10만 km 내구품질평가 및 분해조사, 리콜 현황, 고객 불만, 정기검사 결과, 정비능력, 보증정책 등을 종합 평가하는 자리에서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품질 경쟁력을 인정받았죠.



현대자동차그룹 지속가능경영의 표본이 되다

현대자동차그룹 주요 그룹사들은 지속가능경영지수(DJSI)에 편입 및 선정되며 현대자동차그룹의 발전 가능성을 더욱 높여주었죠
l 현대자동차그룹 주요 그룹사들은 지속가능경영지수(DJSI)에 편입 및 선정되며 현대자동차그룹의 발전 가능성을 더욱 높여주었죠

‘삶의 질’을 고민하는 시대, 기업을 평가하는 기준도 달라졌습니다. 매년 기업의 경제적 성과는 물론 환경적, 사회적 측면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부여하는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가 바로 그 지표죠. 2015년, 현대건설은 전 세계 상위 10% 기업에만 부여하는 DJSI 월드(World)에 건설업계 최초로 6년 연속 편입됐고 건설 및 엔지니어링 부문 세계 1위에 선정됐습니다. 현대모비스는 국내 자동차 및 부품, 타이어 업계를 통틀어 유례없는 5년 연속 편입에 성공했죠. 현대제철은 아시아 상위 20% 기업에 부여하는 DJSI 아시아-퍼시픽(Asia-Pacific)에 7년 연속 편입됐습니다. 현대글로비스 또한 국내 운수기업 최초로 신규 편입되면서 지속가능한 현대자동차그룹의 발전을 보여주는 청사진에 합류했답니다.



글. 김영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