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물류 컨설팅에 날개를 달다!
현대글로비스의 물류 컨설팅 방법론2016/02/01by 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만의 노하우와 역량으로 새로운 물류 컨설팅 방법론이 탄생했습니다.
한 차원 높은 물류 서비스, 4자 물류로 도약합니다

현대글로비스가 G-CAT이라는 물류 컨설팅 방법을 개발했는데요. 한 번 살펴볼까요?
l 현대글로비스가 G-CAT이라는 물류 컨설팅 방법을 개발했는데요. 한 번 살펴볼까요?



현대글로비스는 물류 컨설팅 역량을 강화해 4자 물류(4PL) 영역으로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G-CAT(Glovis Consulting Advanced Toolkit)’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물류 컨설팅 방법론인데요. 현대글로비스만의 차별화된 시각과 노하우가 담겨있다고 합니다. G-CAT의 탄생 배경부터 의미와 활용방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컨설팅, 특약처방이 아닌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

보다 건강한 기업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처방전, 컨설팅
l 보다 건강한 기업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처방전, 컨설팅

현대사회에서 기업의 컨설팅은 더 이상 특별한 상황에서 전개되는 특약처방이 아닌 일상적인 업무 수준에서 거쳐야 하는 필수적인 과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조직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수정, 보완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물류 컨설팅을 현대글로비스만의 고유한 컨설팅 방법론인 G-CAT을 활용해 받는다면 어떨까요? 진단 툴킷(Toolkit)을 활용한 간단한 방법만으로도 전반적인 물류 운영에 대한 점수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진 기업과의 차이도 분석할 수 있어 어느 영역이 개선이 시급한지도 알 수 있죠.

현대글로비스 컨설팅팀은 G-CAT을 실제 컨설팅 프로젝트 수행에 지속적으로 적용하고 검증함으로써 그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더불어, 컨설팅 영역별 우수 사례들도 포함해 정교함과 완성도까지 겸비했죠. 그 결과 G-CAT의 컨설팅 영역은 SCM(Supply Chain Management: 통합 공급망 관리) 전략, 네트워크 전략, 운송 관리, 물류센터 운영 및 재고 관리, 조직 및 성과 관리, IT 인프라 등 총 6개 분야를 대상으로 각각의 효율적인 개선 사례를 제시하는 심층성을 갖추게 됐습니다.



현대글로비스만의 만능 비법을 찾아라!

현대글로비스 컨설팅팀 모두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G-CAT
l 현대글로비스 컨설팅팀 모두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G-CAT

현대글로비스 컨설팅팀 출범 후 가장 먼저 주력한 일은 현대글로비스 컨설팅팀만의 고유한 컨설팅 툴(Tool)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고유한 컨설팅 툴만 있다면 투입되는 컨설턴트가 달라지더라도 어느 정도 표준화된 결과물이 보장될 수 있고 이는 컨설팅 품질과 직결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컨설팅팀 특성상 팀 플레이 형태로 외부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때문에 특정 인원이 지속적으로 컨설팅 방법론을 전담해 개발, 수행하기에는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거의 일년 반이라는 장기간 동안 팀원 한 명 한 명이 참여해 현대글로비스 물류 컨설팅 방법론, G-CAT이 드디어 세상의 빛을 보게 된 것이죠.

G-CAT, 국내 물류 컨설팅의 도약을 꿈꿉니다
l G-CAT, 국내 물류 컨설팅의 도약을 꿈꿉니다

이번 G-CAT의 개발과 지적재산권 등록을 통해 현대글로비스는 한 차원 높은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물류 전문기업에 아웃소싱하는 형태인 3자 물류(3PL) 영역을 뛰어넘었기 때문이죠. 다시 말해, 물류 전문기업이 보유한 노하우에 IT 역량이 더해져 고차원의 SCM 전략 서비스를 제공하는 4자 물류(4PL)로 영역을 확대된 것이죠.

현대글로비스는 현재 물류 사업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컨설팅 방법론을 통해 현대글로비스는 물류 전문기업으로서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됐으며, 글로벌 물류 전문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독자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향후 G-CAT은 분석 방법을 더욱 고도화하고 심화해 종합 물류 서비스 시스템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입니다.



글. 김계홍 컨설팅팀 부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