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현대카드 CARD FACTORY,
당신의 현대카드가 태어나는 공장2015/08/05by 현대카드

신용카드가 만들어지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는 신기한 공장,
현대카드 CARD FACTORY가 문을 열었습니다

찰리의 초콜릿 공장보다 신기한 현대카드만의 공장, 카드 팩토리
l 찰리의 초콜릿 공장보다 신기한 현대카드만의 공장, CARD FACTORY



가장 진화한 화폐라 할 수 있는 ‘신용카드’가 만들어 지는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는 공간이 새로 문을 열었습니다. 바로 현대카드 CARD FACTORY 입니다.



CARD FACTORY? 정체가 뭐죠?

숫자로만 논의되던 금융이 기계를 통해 재현된 공간
l 숫자로만 논의되던 금융이 기계를 통해 재현된 공간

산업자본이 기계설비와 부동산으로 대표되었다면 금융자본의 상징은 화폐였습니다. 이는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 신용카드라는 가장 진화된 형태의 화폐로 나타났습니다. 현대카드 CARD FACTORY는 금융자본을 산업자본의 시각으로 재탄생시킨 공간입니다. 다시 말해, 숫자로만 논의되던 금융자본을 산업자본의 상징인 기계를 통해 재현한 공간인 셈이죠.

이곳에서는 연간 500여 만장의 카드가 만들어 지는데요. 각각의 제조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이 가능한 오픈 팩토리입니다. 플라스틱 및 메탈 소재의 카드를 선택하는 과정부터, 카드에 정보를 입력한 뒤에 총 28단계 검수 과정을 거쳐 완성된 카드가 각종 안내 문서와 분류되어 발송 준비되는 시점까지. 자동화된 전 제조 과정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답니다.



공장이라고 해서 디자인이 빠질 순 없죠

카드 팩토리에는 공장의 굴뚝처럼 생긴 조명이 있습니다
l 천장에는 공장 굴뚝처럼 생긴 조명이 있습니다

현대카드는 이런 의미에, 공장이라는 공간에 대한 ‘현대카드의 해석’을 담아서 CARD FACTORY를 완성했습니다. 이곳의 디자인 컨셉은 ‘산업혁명 시대의 공장’. 즉 공장의 원형이자 19세기 산업혁명의 본원적 공간을 모티브로 삼았는데요. 그래서 최첨단의 자동화 시설 속에서 아날로그적 감성도 느낄 수 있습니다.

CARD FACTORY의 천장에는 공장의 상징인 ‘굴뚝’을 형상화 한 대형 조명시설 9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엘리베이터와 가구 등도 공장이라는 디자인 컨셉에 맞게 메탈(metal) 소재의 느낌이 있는 것들로 구성했습니다.

현대카드에서 만든 신용카드 디자인 변천사를 볼 수 있는 히스토리 월
l 현대카드에서 만든 신용카드 디자인 변천사를 볼 수 있는 히스토리 월

현대카드 CARD FACTORY에는 또 다른 볼거리도 준비되어있는데요. 2002년부터 최근까지 발급된 총 102개의 현대카드 플레이트를 빠짐없이 진열해, 신용카드 디자인의 변천 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히스토리 월(History Wall)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산업혁명과 자동화, 산업디자인 등에 대한 200여 권의 책을 갖춘 서적 코너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도 신청한 신용카드와 기념품을 수령할 수 있는 벤딩 머신, 음료와 디저트를 즐길 수 있는 팩토리 카페 등이 있답니다.



아날로그인듯 아날로그 아닌 CARD FACTORY

자동화된 통합관리 시스템을 갖춘 현대카드 카드 팩토리
l 자동화된 통합관리 시스템을 갖췄습니다

CARD FACTORY는 19세기 공장을 디자인 모티브로 삼았지만, 실제로는 자동화된 시스템에 따라 운영되고 있습니다. 업무 효율성과 정확도를 높이기 위함이죠. 전 공정은 공카드를 자동 출고하는 APS(Auto Picking System)를 비롯해, 각 공정 간 물류량을 조절하는 로봇 팔(Robot Arm)이 부착되어 있는 STOCKER, 높은 천장에 달린 레일을 따라 물류를 자동으로 이송하는 OHT(Overhead Hoist Transport) 등을 통해 유기적으로 통합관리 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현대카드가 이곳을 만든 이유는 이 아날로그적 공간이 신용카드에 관한 오마주이자 기록이기 때문입니다. CARD FACTORY는 공장이자 금융자본의 역사이고 동시에 하나의 설치미술이라 할 수 있으니까요.

현대카드 회원이면 동반 3인까지 무료로 입장 가능합니다. 물론 현대카드를 신규로 신청한 고객도 이곳을 방문해 신용카드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방문고객을 위해 9층에 카페도 마련되어 있답니다.



언제 문 열어요?
월~금(오전10시~오후4시) / 주말 및 법정 공휴일 휴무

어디로 가면 되죠?
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18길 현대캐피탈 빌딩 3관 9층 Card Factory
(02-2167-6330, factory@hyundaicard.com)


어떻게 들어가나요?
현대카드 회원 전용(신분증 지참 필수)
회원 본인 및 동반 3인 무료 입장(신규 발급 수령자 동일 적용)
방문 횟수 및 연령 제한 없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