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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다운사이징 트렌드를 주도하는,
최고의 터보차저를 만든다2015/07/24by 현대위아

엔진을 작게 만들고 효율은 높이는 엔진 다운사이징이 요즘 자동차 트렌드라는군요.
현대자동차에 장착되는 터보차저를 만드는 현대위아 서산 터보차저 공장을 둘러볼까요?

현대위아 서산 터보차저 공장의 개발 및 생산의 주역들입니다
l 현대위아 서산 터보차저 공장의 개발 및 생산의 주역들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자동차 핵심 부품을 생산하는 현대위아는 최근 터보차저(Turbo Charger) 양산에 돌입하며 새로운 도약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기존 터보차저에서 진일보한, 보다 완성도 높은 제품을 만들기 위한 서산 터보차저 공장의 노력은 오늘도 현재진행형입니다.



최근 자동차 업계 트렌드는 엔진 다운사이징

쏘나타 1.6 터보에 장착되는 터보차저. 이 조그만 부품이 자동차 트렌드를 바꾸고 있습니다
l 쏘나타 1.6 터보에 장착되는 터보차저. 이 조그만 부품이 자동차 트렌드를 바꾸고 있습니다

많은 자동차 기업들이 부품의 크기를 줄이면서도 가동 효율은 높여, 차량의 연비를 개선시키는 다운사이징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최근 자동차 업계의 트렌드는 다운사이징입니다. 때문에 다운사이징의 합리적인 해결책으로 평가받는 터보차저에 대한 수요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터보차저란 자동차의 엔진에서 연소 작용 후 발생하는 배출가스의 압력을 이용, 터빈을 회전시키고 같은 축에 연결된 컴프레서를 작동시키면서 압축공기를 엔진 연소실로 재공급해 엔진의 성능 향상을 돕는 핵심 부품입니다. 이와 같은 원리로 터보차저를 장착하면 이전에 비해 엔진의 효율이 약 60% 높아지게 되죠.

예를 들면, 배기량 2.4 엔진이 탑재된 준대형차의 엔진을 터보차저가 붙은 1.6 엔진으로 교체해도 차량의 효율과 성능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같은 출력을 내면서도 엔진의 배기량은 줄일 수 있어 약 15%의 연비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죠. 엔진 배기량 감소에 따른 세금 절감 혜택도 부수적으로 누릴 수 있고요. 더불어 연료의 연소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유해물질 배출이 현저히 감소해 ‘유로 6’ 등 글로벌 환경 규제에도 대응할 수 있어 자동차 업계에선 터보차저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향후 연간 100만 대 생산 체제 구축

현대위아에서 만드는 터보차저는 고품질 고성능에 뛰어난 완성도를 자랑합니다
l 현대위아에서 만드는 터보차저는 고품질 고성능에 뛰어난 완성도를 자랑합니다

현대위아 서산 터보차저 공장에서 만드는 제품은 완성도 측면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우선, 설계 및 개발 단계에서는 내구성 부족에 의한 파단, 고착, 작동 불능 등의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현상을 정밀 분석해 신중하게 반영했고, 제품 양산 단계에서는 비전(Vision) 검사기, 리크(Leak) 검사기 등 다양한 검사기를 마련해 고품질 고성능의 제품이 출시되도록 했습니다.

또한, 제품이 출시된 이후에 문제가 발생하면 이력 조회·분석 시스템을 통해 해당 원인을 파악해 빠른 시일 내에 개선할 수 있게 했습니다. 현대위아 서산 터보차저 공장은 지난 4월부터 본격 생산에 돌입했으며, 향후 연간 100만 대 이상 생산 체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터보차저 장착을 필수화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할 때 이 목표는 추후 상향 조정될 전망이라고 하는군요.

현재 생산되는 터보차저는 감마 200마력 제품으로 기아차 유럽 전략 차종인 씨드 후속 차량에 장착되고 있으며, 순차적으로 적용 차량이 늘어날 예정입니다. 경량화, 연비 향상, 유해물질 감축에 적극 대응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터보차저를 만들기 위해 오늘도 현대위아 서산 터보차저 공장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터보차저 개발과 생산의 주역들이 전하는 비하인드 스토리

세계 최고 수준의 터보차저를 만들기 위한 현대위아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l 세계 최고 수준의 터보차저를 만들기 위한 현대위아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Q. 터보차저의 개발 배경과 과정이 궁금합니다
터보차저는 자동차 엔진에 탑재되는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다각도로 검토한 끝에 터보차저에 대한 기술과 노하우를 가진 일본의 이시카와사(社)와 합작을 통해 생산하게 됐습니다. 1년 6개월간의 공장 건립과 생산 준비 기간을 거쳐 올해 4월부터 제품 양산에 돌입했습니다.


Q. 기억에 남는 개발 에피소드를 말씀해주세요
이시카와사(社)와 협력해서 일하다 보니, 서로의 기술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많은 자극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시카와사(社)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빠른 추진력과 체계적인 프로세스에 대해 놀라움을 표시하곤 합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개선 항목을 정하는 것에서부터 해결책을 모색하고 마침내 개선하기까지 전 과정이 상당히 진취적이고, 일방적인 지시가 아닌 함께 토론하면서 결론을 이끌어내는 방식이 인상적이라고 말합니다.


Q. 향후 계획과 목표는 무엇입니까?
지금은 품질을 확보하고, 물량 증대 시를 대비한 시스템을 구축해나가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내실을 갖춰놓아야 향후 어떤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막힘없이 해결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터보차저는 장점이 많은 부품입니다. 앞으로 많은 차량에 터보차저가 장착되어 연비 개선, 유해물질 감소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냈으면 합니다. 터보차저를 통해 새로운 자동차 문화가 형성되고 환경에도 좋은 영향을 미쳤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글. 김민서
사진. 김학리 라이브 스튜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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