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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도전의 상징, 티뷰론
드림카와 함께한 자동차 매니아 이야기2016/03/21by 현대자동차

지금까지도 많은 매니아들에게 사랑받는 국산 스포츠카의 아이콘, 티뷰론
티뷰론 상품 담당자와 오너로부터 티뷰론에 얽힌 다양한 추억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현대자동차 티뷰론입니다
l 현대자동차의 ‘도전’의 상징이자 많은 매니아들에게 사랑받았던 티뷰론의 두 번째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상어’라는 이름에 걸맞은 공격적인 디자인, 향상된 성능, WRC에서 놀라운 활약을 펼쳤던 근육질의 본격 스포츠카 티뷰론. 당시 티뷰론 상품 운영을 담당했던 담당자와 티뷰론을 통해 어린 시절 꿈을 이뤘다고 말하는 젊은 오너들을 만나 티뷰론에 대한 여러 이야기들을 들어봅니다. 티뷰론의 가치를 한층 더 높여주었던 스페셜 에디션 이야기도 함께 담아보았습니다.



“티뷰론은 매니아의 목소리를 듣게 해주었습니다” - 티뷰론 상품 담당 류주하 부장

티뷰론 출시 당시 상품 운영을 담당했던 현대자동차 류주하 부장입니다
l 티뷰론 출시 당시 상품 운영을 담당했던 현대자동차 류주하 부장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현대자동차 반포지점장을 맡고 있는 류주하입니다. 당시 국내상품팀에 근무하면서 코드네임 J2의 상품 운영을 담당했습니다. J2는 세단과 왜건, 쿠페 세 종류로 나누어져 있었는데, 그 중 쿠페 모델이 바로 티뷰론이었습니다. 이후 티뷰론은 ‘RD’라는 신규 코드네임이 부여되었고, 1996년 4월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지금 보니 티뷰론을 담당하며 겪었던 일들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스쿠프에 이어 티뷰론이 출시되었을 때 고객의 반응이 어땠나요?
그야말로 폭발적이었습니다. 출시 하자마자 첫 달에 4,000대가 계약돼 생산물량을 대폭 조정해야만 했거든요. 콤팩트한 차체에 중형차 이상에만 적용되던 2.0리터 엔진을 탑재해 뛰어난 동력성능을 발휘한 점, 그리고 현대자동차 최초의 컨셉트카인 HCD-1, HCD-2의 이미지를 그대로 담아 강하고 날렵한 디자인은 당시 고객들이 최고로 손꼽는 부분이었죠.

현대자동차 티뷰론 로고입니다
l ‘티뷰론’이라는 이름이 한국에서는 다른 이름으로 불릴 뻔하기도 했었답니다

티뷰론이라는 이름을 정하는데도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었다고요?
처음엔 국내 차명과 해외 차명을 다르게 할 생각이었습니다. 해외 차명은 외국인이 쉽게 발음할 수 있다는 이유로 ‘티뷰론’이 선정되었고, 국내 차명으로는 ‘엘리온’, ‘사이언’ 등이 후보군에 올라있었죠. 수많은 논의 끝에 차량의 디자인이나 성능이 상어의 이미지와 적합하다고 판단해 국내에서도 티뷰론이라는 이름을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 결정됐습니다. 출시 초기에는 상어 이미지를 적극 강조하기 위해 티뷰론 단어 앞뒤로 상어가 연상되는 그림을 그려 넣기도 했습니다.

티뷰론을 담당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를 알려주세요
티뷰론 TGX 모델에 장착된 대형 리어 스포일러의 개선을 위해 동분서주했던 일이 생각납니다. TGX 출시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고속 주행 시 리어 스포일러가 심하게 진동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개선 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었죠. 마침 제가 국내상품팀으로 오기 전 금형 담당 부서에서 근무한 덕분에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개선안을 갖고 울산 공장에 여러 번 찾아가 개선 방안을 논의했었는데 회의를 하다가 서울행 비행기를 놓친 적도 부지기수였죠. 이런 노력을 거친 끝에 결국 이상 없이 모델을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자동차 티뷰론 동호회입니다
l 티뷰론은 자동차 동호회 문화를 활성화시켰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회사에 전달되었죠

티뷰론은 유독 매니아 고객이 많았는데, 그들과는 어떻게 소통하셨나요?
스쿠프가 국내 자동차 동호회 형성에 기여했다면, 티뷰론은 동호회를 활성화시킨 장본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티뷰론 동호회로는 하이텔에서 시작된 TOG(Tiburon Owner Group)가 있었죠. 티뷰론 출시 후, 고객들의 분위기를 살피기 위해 동호회 모임에 참석했다가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회원들이 자동차를 이해하는 수준이 월등히 높았기 때문에, 오히려 배우게 된 부분까지도 있었죠. 이 일을 계기로 동호회 회원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마련했습니다. 시승차가 생길 때마다 소규모 시승회를 진행했고, 모임 장소 선정이 어려울 때는 본사 회의실을 빌려서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티뷰론을 통해 고객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회사에 전달되었고, 이는 후속 모델 투스카니 개발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현대자동차에게 티뷰론이란?
한마디로 ‘도전’이라 표현하고 싶습니다. 티뷰론 출시 전, 현대자동차에는 대중성을 고려한 라인업만 존재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동안 많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대중적인 차량에 집중해온 것이지요. 하지만 티뷰론은 달랐습니다. 소수의 자동차 매니아들을 위해 탄생한 차량이었기에 그들의 목소리를 듣고 더 크게 응답하려 했습니다. 수준 높은 매니아들이 만족할만한 성능 구현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였고 티뷰론 TGX나 스페셜 모델 등을 통해 이를 증명했습니다. 티뷰론은 현대자동차가 경쟁력 있는 자동차 회사로 거듭나는데 일조한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선보일 현대 N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004년 10월, 사내 상품전략회의에서 고성능 차량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발표를 한 적이 있습니다. 판매량 중심의 양적 성장뿐 아니라, 새로운 고객 수요를 창출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고성능 자동차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거든요. 당시 고성능차 개발을 위해서는 역량을 더 확보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이 났고, 이후 서두르지 않고 지금까지 차근차근 준비해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랜 준비 끝에 탄생한 N은 현대자동차의 주행 성능을 더 높게 끌어올리는 동시에 현대자동차에 새로운 이미지를 불어넣는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티뷰론으로 어린 시절 꿈을 이뤘습니다” - 티뷰론 오너 김웅겸 & 최빛남

현대자동차 티뷰론 오너 김웅겸 씨입니다
l 자신의 나이와 비슷한 티뷰론을 소유한 젊은 티뷰론 오너들을 만나보았습니다

김웅겸 씨와 최빛남 씨는 두 가지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둘 다 20대로 젊다는 것, 두 번째는 자신과 나이가 비슷한 티뷰론을 소유한 오너라는 것입니다. 두 분에게 티뷰론은 어린 시절 동경의 대상이었고, 자동차에 대한 꿈과 열정을 갖게 만든 존재입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자동차와 관련된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현대자동차 티뷰론 오너 최빛남 씨입니다
l 어린 시절 하늘색 티뷰론 스페셜을 길에서 마주치는 순간 첫눈에 반했다는 최빛남 씨

티뷰론과의 인연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궁금합니다
김웅겸 : 어린 시절 티뷰론은 제게 연예인 같은 존재였습니다. 광고를 볼 때마다 설레었고, 가끔씩 길에 다니는 티뷰론을 보는 날엔 잠을 못 이뤘어요. 마치 사랑에 빠진 것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티뷰론에 대한 관심과 애정은 더욱 커져만 갔습니다. 어른이 되면 꼭 갖고 말겠다고 마음먹었죠.

최빛남 : 저도 비슷합니다. 어린 시절, 우연히 하늘색 티뷰론 스페셜을 길에서 마주치고 첫눈에 반해버렸죠. 당시 인기 아이돌이 타고 다녀서 유명했던, ‘포카리’라는 애칭으로 불리던 차이기도 했습니다. 그날 이후 어른이 되어 꼭 티뷰론 스페셜을 사고 말겠다는 목표가 생겼고, 자동차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럽게 생겨났습니다.

현대자동차 티뷰론입니다
l 2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운전하는 맛이 살아있다는 김웅겸 씨의 티뷰론 TGX

현대자동차 티뷰론입니다
l 지금까지도 종종 서킷에서 달릴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최빛남 씨의 티뷰론 스페셜

지금 갖고 계신 티뷰론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주세요
김웅겸 : 제 차는 티뷰론 TGX입니다. 촘촘한 기어비로 가속 성능이 뛰어나고, 멋스러운 전용 리어 스포일러가 더해져 많은 사랑을 받은 모델이죠. 현재 순정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2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운전하는 맛이 좋아요. 날이 좋을 때마다 손발을 맞추며 드라이빙을 즐기고 있습니다.

최빛남 : 제 차는 당연히 티뷰론 스페셜이지요. 티뷰론 스페셜만 2대를 보유하고 있는데, 한 대는 순정, 한 대는 모터스포츠 경기에 참가하기 위한 튜닝카입니다. 티뷰론이 한국 모터스포츠를 평정한 모델인데, 저 역시도 지금까지 종종 서킷에서 타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티뷰론 오너 김웅겸 씨입니다
l “티뷰론을 타는 것으로 ‘나 어릴적 꿈’을 이루었습니다. 다른 차로 눈 돌릴 수가 없어요.”

현대자동차 티뷰론 오너 최빛남 씨입니다
l “티뷰론을 꾸준히 관리해서 대한민국 클래식 스포츠카의 기준이 되게 하고 싶습니다.”

최신 스포츠 모델도 많은데 티뷰론을 고집하는 이유는?
김웅겸 : 물론 최근 나오는 스포츠 모델과 성능으로 비교하긴 어렵겠지요. 하지만 티뷰론을 타는 것 자체로 ‘나 어릴적 꿈’을 이룬 것이니까요. 여전히 매끄러운 엔진 회전 질감과 경쾌한 가속 성능, 날선 움직임, 그리고 주위 사람들의 시선까지 느낄 수 있고요. 여기에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멋져 보이는 디자인 때문에 다른 차에 한눈팔 일이 딱히 없습니다.

최빛남 : 당연히 최근 출시된 스포츠 모델에도 눈길이 갈 때가 많죠. 하지만 도로 위에 보이는 티뷰론이 많지 않다는 점이 오히려 ‘티뷰론 타기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들게 해요. 외국에서는 오래된 클래식카를 아주 잘 관리해 멋지게 타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는데, 한국에서도 이런 문화가 서서히 생기는 중입니다. 제가 그 문화를 만드는 사람 중 한 명인 것 같아 기분이 좋아요. 꾸준히 관리해서 대한민국 클래식 스포츠카의 기준이 되고 싶습니다.



티뷰론의 가치를 높인 특별한 모델들

현대자동차 티뷰론 컨버터블입니다
l 1997년 1월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출품돼 큰 호응을 일으킨 티뷰론 컨버터블

티뷰론 컨버터블 (1997)
현대자동차 미국 법인과 현대자동차 북미 기술 센터에서 공동 개발한 티뷰론 컨버터블은 실내에 있는 버튼으로 지붕을 여닫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1997년 1월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컨셉트카가 출품되어 소비자들의 큰 기대를 불러 모았으나, 아쉽게도 양산화까지 이어지진 않았습니다. 현재는 남양연구소 R&D 역사관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티뷰론 스페셜입니다
l 티뷰론 역사상 가장 중요하다고 평가받는 모델인 티뷰론 스페셜. 500대만 한정 판매되었습니다

티뷰론 스페셜 (1997)
티뷰론 스페셜은 티뷰론 역사상 가장 중요하다고 평가받는 모델입니다. 현대자동차 창립 30주년을 기념해 출시된 티뷰론 스페셜은 이탈리아 모모(MOMO) 사에서 제작한 전용 알루미늄 휠과 상징적인 스트라이프 도색이 특징이며, 실내에는 모모 사의 우드 스티어링 휠 및 기어 노브가 적용되었습니다. 엔진은 하이캠을 더해 최고출력이 4마력 더 향상된 154마력을 발휘했으며, 225km/h의 최고속도에 0-100km/h 가속 시간은 7.3초로 당시 국산차 중 최고의 가속 성능을 자랑했습니다. 여기에 독일 삭스(SACHS) 사의 쇽업쇼버를 적용한 서스펜션으로 고속주행 안정성과 핸들링을 강화했습니다.

현대자동차 티뷰론 스페셜입니다
l 티뷰론 스페셜의 전신인 ‘티뷰론 알루미늄 보디’. 차체의 알루미늄 소재가 노출되어 미래적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그중에서 가장 큰 변화는 경량화입니다. 약 300개의 부품 변경 및 후드, 휀더, 도어, 테일 게이트 등을 알루미늄으로 제작해 차체 중량을 기존 티뷰론보다 25kg 가벼워진 1,135kg으로 대폭 줄였습니다. 이 스페셜 모델은 500대만 한정 판매되었으며, 그 희소성 덕분에 최근 들어 소장 가치가 높은 국산차로 재평가 받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쿠페 F2 에볼루션입니다
l 쿠페 F2 에볼루션은 WRC 기념 한정판 모델 ‘쿠페(티뷰론의 유럽 판매명) F2’의 후속작입니다

쿠페 F2 (1998) / 쿠페 F2 에볼루션 (1999)
WRC에서 거둔 우수한 성적을 기념해 현대자동차 영국 법인에서는 현대 ‘쿠페(티뷰론의 유럽 판매명) F2’라는 이름의 한정판 모델을 판매하였습니다. 프론트 범퍼에 립을 더하고, 메쉬 타입 프론트 그릴과 알루미늄 스포크 타입 휠이 추가된 모델로 1,100대 한정 판매되었습니다. 쿠페 F2는 한정판 다운 높은 가격(17,999파운드)에도 불구하고 영국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어 후속작인 ‘쿠페 F2 에볼루션’이 출시되기에 이르죠. 새로운 디자인의 프론트 범퍼와 리어 스포일러, 154마력으로 향상된 엔진 성능, 16인치 알루미늄 휠 및 고성능 브레이크 패드, 모델명이 각인된 도어스커프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모델 역시 큰 관심을 모으며 1,500대 모두 완판되는 인기를 누렸습니다.

현대자동차 티뷰론입니다
l 시대를 앞서 나간 우아한 디자인으로 전 세계 소비자들을 사로잡았던 스포츠카 티뷰론

컨셉트카에서 디자인 영감을 얻어 탄생한, 상어를 뜻하는 이름이 어울렸던 본격 스포츠카 티뷰론. 차급을 넘어선 뛰어난 성능, 시대를 앞서 나간 우아한 디자인으로 전 세계 소비자들을 사로잡았습니다. 특히 스쿠프의 단점이었던 성능의 한계를 극복하며 스포츠카의 정체성 논란을 불식시켰습니다. 다양한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하여 상품의 가치를 높여나가는 한편 WRC에서의 활약을 통해 전 세계에 현대자동차 브랜드를 알리기까지 한 티뷰론. 현대자동차의 ‘도전’의 상징이자, 지금까지도 많은 매니아들에게 사랑받는 국산 스포츠카의 아이콘으로 영원히 기억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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