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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의 90년대 드림카를 기억하세요?
국내 최초 2도어 쿠페, 현대자동차 스쿠프2016/02/23by 현대자동차

멋진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으로 90년대 젊은이들의 가슴에 불을 질렀던 현대자동차 스쿠프.
현대자동차 스포츠 모델의 시초가 되었던 국내 최초의 스포츠카를 만나봅니다

국내 최초 2도어 쿠페, 현대자동차 스쿠프입니다
l 국내 최초 2도어 쿠페, 90년대 젊은 자동차 매니아들을 열광케 했던 현대자동차 스쿠프입니다



개성 넘치는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으로 90년대 젊은이들이 꿈꾸던 최고의 드림카, 스쿠프를 기억하시나요? 한 가정당 한 대의 자동차를 가진다는 마이카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던 80년대 말, 도로 위 풍경에 개성을 불어넣어 주었던 국내 최초 2도어 쿠페 스쿠프의 모든 것을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문짝 두 개 짜리 자동차가 나왔다고?”

국내 최초 2도어 쿠페, 현대자동차 스쿠프입니다
l 개성 넘치는 스타일과 뛰어난 성능을 갖춘 스쿠프는 등장하자마자 엄청난 주목을 받았습니다

1989년 4월, 국내 자동차 매니아들이 귀를 쫑긋할 만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현대자동차가 ‘국산 스포츠카’ 개발 사실을 밝힌 것이죠. 그동안 ‘스포츠카’ 하면 외산 브랜드의 스포츠카를 떠올리게 되는 국내 자동차 시장의 현실 속에서 국산 스포츠카의 등장 소식은 자동차 매니아들의 심장을 울리는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해 10월, 현대자동차는 도쿄모터쇼에서 ‘SLC(Sports-looking Car)’ 콘셉트카를 출품하며 그 선언을 현실화시켰습니다.

그리고 1990년 2월, 국내 최초 2도어 쿠페인 스쿠프가 등장했습니다. ‘SLC(Sports Looking Car)’라는 프로젝트명으로 개발된 스쿠프는 당시 소형차였던 2세대 엑셀(X2)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는데요. 스쿠프라는 이름은 스포츠(Sports)의 S와 2도어 자동차를 뜻하는 쿠페(COUPE)의 합성어입니다. 그런데 이름이 잘 알려진 한국과 달리 해외에서는 S와 Coupe를 따로 읽는 것으로 해석해 ‘에스 쿠페’라고 발음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는군요.



PC통신과 만난 스쿠프, ‘떼빙’의 원조를 이루다

국내 최초 2도어 쿠페, 현대자동차 스쿠프입니다
l 스쿠프 출시 무렵 PC통신이 보급되면서 스쿠프를 통해 운전의 즐거움을 공유하는 이들이 많아졌습니다

스쿠프가 본격적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할 무렵, PC통신이 보급되면서 온라인 활동인구 역시 급격히 늘어났습니다. PC통신을 통해 많은 스쿠프 동호회가 결성되어 ‘운전의 즐거움’을 추구하고 공유하는 자동차 문화를 만들어나갔죠.

연령, 성별, 직종에 관계없이 모두 하나가 되어 드라이빙하는 장면이 담긴 당시 스쿠프 터보 광고에서도 스쿠프가 지향했던 젊고 스포티한 라이프스타일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스쿠프가 200km/h를 넘어 도로를 질주하는 장면에서는 터보 엔진의 강력한 성능이 잘 드러났는데요. 이 모습에 반해 스쿠프를 드림카로 꼽게 된 젊은이들이 한둘이 아니었다죠?



‘터보’라는 단어가 젊은이들의 가슴에 던진 강력한 한 방

스쿠프에 탑재된 독자 개발 알파 엔진입니다
l 스쿠프에는 당시 젊은이들이 원하던 성능 구현을 위해 강력한 독자 개발 엔진이 탑재되었습니다

초기형 스쿠프에는 미쓰비시 사의 1.5리터 뉴 오리온 MPI 엔진이 탑재되었습니다. 최고출력 97마력, 0-100km/h 가속 시간 12.1초, 174km/h의 최고속도는 스포츠카 타이틀을 붙이기엔 다소 아쉬운 성능이었죠. 하지만 1991년 7월, 현대자동차에서 독자 개발한 알파(α) 엔진이 탑재된 스쿠프가 출시되면서 부족한 성능에 대한 아쉬움을 날려버렸습니다. 배기량 1.5리터 자연흡기 방식에 기통 당 흡기 2, 배기 1개 구성을 한 SOHC 엔진으로, 독자 개발 변속기(자동 4단, 수동 5단)와 조합돼 최고출력 102마력, 0-100km/h 가속 시간 11.1초, 최고속도 180km/h의 성능을 자랑했습니다.

현대자동차 스쿠프 터보 지면광고입니다
l 스쿠프 엔진 라인업의 화룡점정, 국내 최초로 가솔린 엔진에 터보를 더한 스쿠프 터보가 탄생했습니다

그리고 뒤이어 알파 엔진에 터보차저를 더한 스쿠프 터보가 출시되면서 스쿠프 엔진 라인업에 화룡점정을 찍게 되는데요. 국산차 최초로 가솔린 터보차저 엔진이 적용된 스쿠프 터보는 최고출력 129마력, 최대토크 18.3kg.m의 성능을 뽐냈죠. 특히 국산차 최초 0-100km/h 가속 시간 9초대 진입 (9.18초), 최고속도 200km/h 돌파 (205km/h) 등 국산차의 새로운 기록을 만들어가며 더 뛰어난 성능을 원하던 사람들의 기대를 충족시켰습니다.



스포츠카의 디테일을 갖춰 변신한 2세대 스쿠프

1992년 뉴 스쿠프의 지면광고입니다
l 더 날렵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변신한 뉴 스쿠프가 등장했습니다

1992년 7월에는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뉴 스쿠프가 등장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매끈해진 유선형 디자인에 더 커지고 날렵해진 헤드램프, 후면부에 존재감을 부각시킨 리어램프, 볼륨감을 더한 범퍼 등 디자인을 개선해 세련미를 더욱 강조했습니다.

스쿠프의 공기저항계수는 공기의 흐름을 고려한 차체 형상과 하부 설계 등을 통해 당시 명성이 자자하던 일본 브랜드 스포츠카와 대등한 0.30이라는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스쿠프의 옆과 뒷 창문은 마치 하나로 이어진 것처럼 보이게끔 C필러를 검게 처리해 마치 지붕이 붕 떠있는 것처럼 보이는 ‘플로팅 루프’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플로팅 루프’와 리어 스포일러 디자인이 적용된 스쿠프입니다
l 스쿠프는 옆과 뒷유리가 이어진 ‘플로팅 루프’ 디자인과 리어 스포일러를 장착해 멋진 스타일을 자랑했습니다

트렁크 위에 장착된 리어 스포일러는 스포티한 느낌을 더할 뿐 아니라, 후방 다운포스(차체를 눌러주어 고속에서 차체 안정성을 높여주는 힘)를 향상시켜 공력 성능까지 높여주었습니다. 날렵한 모양의 스포일러는 스포츠카다운 면모를 보여주는 주요 디자인 요소 중 하나였습니다. 당시 이 스쿠프의 영향을 받아 다른 승용차들에도 리어 스포일러를 장착해 출시하기도 했을 정도였죠.

스포츠카의 디테일을 살린 스쿠프의 실내 인테리어입니다
l 스포티함을 강조한 내장 디자인에는 곳곳에 스포츠카 특성을 나타내는 디테일이 숨어있습니다

실내 인테리어 대시보드 상단은 매끄러운 라인을 그리며 스포티함을 강조하는 디자인으로 완성되었습니다. 특히 스티어링 휠의 그립감을 높이기 위해 림 안쪽에 홈을 파놓은 디테일이나 터보차저의 작동 상황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스터 게이지를 장착한 것은 스포츠카로서의 스쿠프 특성을 잘 나타내는 부분이었습니다.

스포츠 버킷 시트를 장착한 스쿠프입니다
l 스포츠 주행 시 운전자를 단단히 잡아주는 스포츠 버킷 시트를 국내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스쿠프는 국내 최초로 스포츠 버킷 시트가 적용된 자동차이기도 합니다. 몸 양옆을 잡아주는 두툼한 백 볼스터가 적용되었고, 하체를 지지할 수 있도록 좌우로 솟은 쿠션 볼스터는 과격한 스포츠 주행 시에도 운전자의 몸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도와주었죠. 누구라도 스쿠프를 보는 순간 본격적인 스포츠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실내 디자인 요소였습니다.



대한민국 모터스포츠의 판세를 바꾼 스쿠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스쿠프입니다
l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던 스쿠프는 국내 모터스포츠의 판도를 완전히 바꾸어놓았습니다

스쿠프가 탄생하면서 당시 초창기였던 국내 모터스포츠에도 큰 변화가 생겨났습니다. 뛰어난 성능으로 레이스에서 큰 활약을 펼쳐 원메이크 레이스(단일차종 경기)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20대중 18대가 스쿠프를 선택하는 등 국내 모터스포츠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지게 된 것이죠.
경량화 기반의 민첩한 움직임, 강력한 터보 엔진으로 무장한 스쿠프는 타 차량에 비해 서킷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출력에 목마른 선수들의 갈증을 해소시키며 온로드, 오프로드 경기 구분 없이 최상의 자리를 석권하여 레이서들의 사랑을 독차지했습니다. 당시 레이서들에게는 “우승을 바란다면 스쿠프를 타라”는 말이 오갈 정도였습니다.


1992년 ‘파이크스 피크 힐 클라임’에서 우승한 스쿠프 동영상 보기
l 스쿠프의 활약은 해외에서도 이어져 1992년 ‘파이크스 피크 힐 클라임’에서 우승하기에 이릅니다

국내 모터스포츠를 휩쓴 스쿠프의 활약은 해외 무대에서도 이어졌습니다. 뉴질랜드 출신의 로드 밀렌(Rod Millen)은 스쿠프 터보 랠리카로 1992년 파이크스 피크 힐 클라임 2WD 양산차 클래스에 참가하여 우승컵을 차지했습니다.
로드 밀렌은 “스쿠프 터보는 급커브 시 뛰어난 안정성과 강력한 엔진 파워, 우수한 브레이크 성능이 잘 조화되어 승리할 수 있었다”며 스쿠프의 뛰어난 성능을 칭찬했습니다. 스쿠프가 해외 모터스포츠 대회에서 우승한 것은 현대자동차 스포츠 모델 역사의 시작으로써 큰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최초 2도어 쿠페, 고성능 현대자동차 스쿠프입니다
l 26년 전 탄생한 국산 스포츠카의 시초 스쿠프, 그 계보를 물려받은 현대자동차의 고성능차가 곧 탄생합니다

멋진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으로 젊은이들의 마음을 설레게 했던 그 시대 젊은이들의 드림카가 되었던 스쿠프. 26년 전 시작된 현대자동차의 스포츠 모델의 계보를 이제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N이 이어받았습니다. 곧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할 현대자동차의 고성능차가 이 시대 청년들의 드림카가 되는 순간을 다시 한번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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