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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 신차발표회 현장스케치
'가장 OOO한 쏘나타'빈칸에 알맞은 말은?2015/07/06by 현대자동차

7월 2일, 새로운 쏘나타가 등장하던 그 순간
너무 궁금해서 직접 보러 다녀왔다. 2016 쏘나타 발표회 현장 스케치

7월 2일, 3개의 쏘나타가 새로 등장했습니다
l 7월 2일, 3개의 쏘나타가 새로 등장했습니다



7월 2일은 쏘나타 가족이 새 식구를 맞이하는 날이었습니다. 사진보도발표회장에 찾아가 새로 등장한 쏘나타를 직접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발표회장에서 직접 만나본 새로운 쏘나타는 어떤 모습이었는지 지금부터 생생하게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쏘나타 발표회가 열린 반포한강공원 플로팅아일랜드입니다
l 쏘나타 발표회가 열린 반포한강공원 플로팅아일랜드입니다

행사장 입구에는 1985년 등장한 쏘나타 1세대부터의 신문광고가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어릴 때 아버지께서 보시던 신문에 큼지막하게 인쇄된 쏘나타 광고를 본 기억이 나는군요.
l 행사장 입구에는 1985년 등장한 쏘나타 1세대부터의 신문광고가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어릴 때 아버지께서 보시던 신문에 큼지막하게 인쇄된 쏘나타 광고를 본 기억이 나는군요.

행사장에 들어섰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1.6 터보, 1.7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입니다. 그 모습은 바로 아래에…
l 행사장에 들어섰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1.6 터보, 1.7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입니다. 그 모습은 바로 아래에…

두둥. 오늘의 주인공들입니다. 강렬한 레밍턴 레드 옷을 입은 1.6 터보, 시원한 코스트 블루 색으로 칠해진 1.7 디젤, 친환경의 이미지를 그대로 표현하는 듯한 아이스 화이트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같은 쏘나타이지만 속내용은 모두 다른 모델입니다
l 두둥. 오늘의 주인공들입니다. 강렬한 레밍턴 레드 옷을 입은 1.6 터보, 시원한 코스트 블루 색으로 칠해진 1.7 디젤, 친환경의 이미지를 그대로 표현하는 듯한 아이스 화이트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같은 쏘나타이지만 속내용은 모두 다른 모델입니다

1.6 터보는 적은 배기량으로도 대배기량 차종 못지 않은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여기 있는 쏘나타 1.6 터보를 운전한다면 세단을 몰면서도 빨간 스포츠카를 운전하는 로망을 이룬 듯한 기분이 들 것 같아요
l 1.6 터보는 적은 배기량으로도 대배기량 차종 못지 않은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여기 있는 쏘나타 1.6 터보를 운전한다면 세단을 몰면서도 빨간 스포츠카를 운전하는 로망을 이룬 듯한 기분이 들 것 같아요

7세대 쏘나타는 레밍턴 레드 뿐 아니라 코스트 블루, 피닉스 오렌지 등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얼마 전까지의 우리나라 도로 위 풍경은 검정, 흰색, 은색이 대부분인 심심한 무채색이 넘쳐나는 모습이었는데요. 여기 있는 쏘나타들이 도로 위 심심한 풍경을 화사하게 바꿔줄 것 같아서 기대됩니다
l 7세대 쏘나타는 레밍턴 레드 뿐 아니라 코스트 블루, 피닉스 오렌지 등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얼마 전까지의 우리나라 도로 위 풍경은 검정, 흰색, 은색이 대부분인 심심한 무채색이 넘쳐나는 모습이었는데요. 여기 있는 쏘나타들이 도로 위 심심한 풍경을 화사하게 바꿔줄 것 같아서 기대됩니다

많은 언론사에서 나와 쏘나타의 이모저모를 촬영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나와서 쏘나타를 촬영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촬영한 사진과 영상들은 바로 여러 매체에 기사화되어 실렸답니다. 7월 2일 쏘나타 기사에 실린 사진들이 모두 여기서 촬영한 것이죠
l 많은 언론사에서 나와 쏘나타의 이모저모를 촬영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나와서 쏘나타를 촬영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촬영한 사진과 영상들은 바로 여러 매체에 기사화되어 실렸답니다. 7월 2일 쏘나타 기사에 실린 사진들이 모두 여기서 촬영한 것이죠

강력하고, 조용하고, 깨끗한 쏘나타의 새로운 심장을 보여주기 위해 가슴을 활짝 열어보았습니다. “구석구석 예쁘게 찍어주세요!”
l 강력하고, 조용하고, 깨끗한 쏘나타의 새로운 심장을 보여주기 위해 가슴을 활짝 열어보았습니다. “구석구석 예쁘게 찍어주세요!”

쏘나타가 자꾸 찍어달라고 하는 것 같아서 저도 찍어보았습니다. 1.6 터보 엔진인데요. 엔진룸을꽉 채우지 않을 정도로 작은 엔진에서 강력한 힘이 나온다는 것이 신기해보이더군요. 시동을 걸고 달리는 모습이 더 궁금해졌습니다
l 쏘나타가 자꾸 찍어달라고 하는 것 같아서 저도 찍어보았습니다. 1.6 터보 엔진인데요. 엔진룸을꽉 채우지 않을 정도로 작은 엔진에서 강력한 힘이 나온다는 것이 신기해보이더군요. 시동을 걸고 달리는 모습이 더 궁금해졌습니다

방금 열어보인 가슴 속에는 이 엔진들이 들어가 있답니다. 7개의 라인업을 가능케 한 주인공들이죠. 근데 저기 있는 엔진은 6개 뿐인데 어떻게 7개의 라인업이냐구요? 게다가 모델 7개씩이나 되니 이름만 들어서는 뭐가 뭔지 헷갈리신다구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7가지 쏘나타를 엠블럼을 통해 설명해드리는 시간. 지금부터 라인업 빵빵해진 쏘나타를 한번 살펴볼까요?
l 방금 열어보인 가슴 속에는 이 엔진들이 들어가 있답니다. 7개의 라인업을 가능케 한 주인공들이죠. 근데 저기 있는 엔진은 6개 뿐인데 어떻게 7개의 라인업이냐구요? 게다가 모델 7개씩이나 되니 이름만 들어서는 뭐가 뭔지 헷갈리신다구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7가지 쏘나타를 엠블럼을 통해 설명해드리는 시간. 지금부터 라인업 빵빵해진 쏘나타를 한번 살펴볼까요?

‘가장 합리적인 쏘나타’ CVVL. 2.0입니다. 가장 대중적인 구성을 하고 있어 여러 사람들에게 합리적으로 다가설 수 있는 모델이죠. 2016년형부터는 연비와 안전사양을 늘리면서도 가격은 동결하거나 낮춰 가성비가 좋아졌다고 하네요. 아, 그런데 길을 가다 마주치는 쏘나타의 저 뒷모습에서 ‘도대체 CVVL이 무슨 뜻이야?’ 하고 궁금해하는 분들 있지 않나요? CVVL은 ‘Continuously Variable Valve Lift’의 약자인데요. 우리 말로 하면 ‘연속 가변 밸브 리프트’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엔진 밸브의 여닫힘 정도로 공기 흡입량을 조절하여 효율을 극대화한 엔진 기술이라고 합니다. 공학은 너무 어려워 뭔지는 모르겠지만 암튼 좋은 기술임에는 틀림없어 보이네요. ^^
l ‘가장 합리적인 쏘나타’ CVVL. 2.0입니다. 가장 대중적인 구성을 하고 있어 여러 사람들에게 합리적으로 다가설 수 있는 모델이죠. 2016년형부터는 연비와 안전사양을 늘리면서도 가격은 동결하거나 낮춰 가성비가 좋아졌다고 하네요. 아, 그런데 길을 가다 마주치는 쏘나타의 저 뒷모습에서 ‘도대체 CVVL이 무슨 뜻이야?’ 하고 궁금해하는 분들 있지 않나요? CVVL은 ‘Continuously Variable Valve Lift’의 약자인데요. 우리 말로 하면 ‘연속 가변 밸브 리프트’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엔진 밸브의 여닫힘 정도로 공기 흡입량을 조절하여 효율을 극대화한 엔진 기술이라고 합니다. 공학은 너무 어려워 뭔지는 모르겠지만 암튼 좋은 기술임에는 틀림없어 보이네요. ^^

‘가장 스마트한 쏘나타’ 하이브리드입니다.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를 조합해 연비를 높이고 배기가스를 줄이는 가장 친숙한 친환경차이죠. 리터당 18.2km의 높은 연비와 이산화탄소 배출량 91g/km을 자랑하는 스마트한 모델입니다. 이런 스마트한 자동차를 탄다면 이 차를 운전하는 나도 덩달아 스마트한 사람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 것 같아요
l ‘가장 스마트한 쏘나타’ 하이브리드입니다.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를 조합해 연비를 높이고 배기가스를 줄이는 가장 친숙한 친환경차이죠. 리터당 18.2km의 높은 연비와 이산화탄소 배출량 91g/km을 자랑하는 스마트한 모델입니다. 이런 스마트한 자동차를 탄다면 이 차를 운전하는 나도 덩달아 스마트한 사람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 것 같아요

‘가장 최첨단의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위에 나왔던 하이브리드 위에 ‘plug-in’ 뱃지가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그냥 하이브리드와 뭐가 다르냐구요? ‘플러그인’ 말 그대로 플러그를 꽂아 쓰는 하이브리드란 뜻이랍니다. 외부에서 충전이 가능한 9.8kWh 대용량 배터리와 50Kw 고출력 모터를 사용해 효율과 성능이 늘어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갖고 있는 모델이죠. 전기모드와 하이브리드 모드 모두를 사용할 수 있어 일상용으로는 전기차, 주말엔 하이브리드카로 활용 가능한 다재다능하고 깨끗한 자동차입니다
l ‘가장 최첨단의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위에 나왔던 하이브리드 위에 ‘plug-in’ 뱃지가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그냥 하이브리드와 뭐가 다르냐구요? ‘플러그인’ 말 그대로 플러그를 꽂아 쓰는 하이브리드란 뜻이랍니다. 외부에서 충전이 가능한 9.8kWh 대용량 배터리와 50Kw 고출력 모터를 사용해 효율과 성능이 늘어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갖고 있는 모델이죠. 전기모드와 하이브리드 모드 모두를 사용할 수 있어 일상용으로는 전기차, 주말엔 하이브리드카로 활용 가능한 다재다능하고 깨끗한 자동차입니다

‘가장 효율적인 쏘나타’ eVGT 쏘나타 디젤입니다. 디젤엔진 특유의 여유로운 토크와 리터당16.8km의 높은 연비를 자랑합니다. 2.0 CVVL에 비해 연비는 33% 토크는 69%나 높아졌다고 하네요. 우리나라는 특히 승용 디젤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많은 시장이기 때문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기다려왔던 쏘나타가 아닐까 싶은데요. 그 기대에 걸맞게 아주 훌륭한 모습으로 등장했네요!
l ‘가장 효율적인 쏘나타’ eVGT 쏘나타 디젤입니다. 디젤엔진 특유의 여유로운 토크와 리터당16.8km의 높은 연비를 자랑합니다. 2.0 CVVL에 비해 연비는 33% 토크는 69%나 높아졌다고 하네요. 우리나라는 특히 승용 디젤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많은 시장이기 때문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기다려왔던 쏘나타가 아닐까 싶은데요. 그 기대에 걸맞게 아주 훌륭한 모습으로 등장했네요!

‘가장 경제적인 쏘나타’ Lpi 입니다. 저렴한 LPG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을 탑재해 유지비가 저렴한 것이 최대 장점이죠. 이미 우리 주위에서 택시와 렌터카의 모습으로 돌아다니고 있어 많이 친숙한 모델이기도 합니다. 더 새로워진 쏘나타가 궁금하다면 렌터카를 통해 쏘나타 Lpi를 만나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겠네요. ^^
l ‘가장 경제적인 쏘나타’ Lpi 입니다. 저렴한 LPG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을 탑재해 유지비가 저렴한 것이 최대 장점이죠. 이미 우리 주위에서 택시와 렌터카의 모습으로 돌아다니고 있어 많이 친숙한 모델이기도 합니다. 더 새로워진 쏘나타가 궁금하다면 렌터카를 통해 쏘나타 Lpi를 만나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겠네요. ^^

‘가장 다이나믹한’ 쏘나타 1.6 터보입니다. Eco 1.6T 라는 로고를 통해 강력하면서도 경제적인 자동차임을 슬쩍 나타내보이고 있습니다.1.6리터 터보 엔진과 7단 dct(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의 조합으로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0kgm의 강력한 힘을 내는 것이 특징이죠. 이는 2.0 CVVL엔진에 비해 출력은 7%, 토크는 31%나 높은 수치랍니다. 그렇게 좋은 힘을 내면서도 연비는 리터당 13.4km라고 하니 ‘작지만 다이나믹한 쏘나타’라는 이름을 붙일만 하네요. 아, 그런데 쏘나타에는 이미 또 다른 터보가 있었죠? 1.6 터보의 큰형 2.0 터보에는 어떤 엠블럼이 붙있있을까요?
l ‘가장 다이나믹한’ 쏘나타 1.6 터보입니다. Eco 1.6T 라는 로고를 통해 강력하면서도 경제적인 자동차임을 슬쩍 나타내보이고 있습니다.1.6리터 터보 엔진과 7단 dct(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의 조합으로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0kgm의 강력한 힘을 내는 것이 특징이죠. 이는 2.0 CVVL엔진에 비해 출력은 7%, 토크는 31%나 높은 수치랍니다. 그렇게 좋은 힘을 내면서도 연비는 리터당 13.4km라고 하니 ‘작지만 다이나믹한 쏘나타’라는 이름을 붙일만 하네요. 아, 그런데 쏘나타에는 이미 또 다른 터보가 있었죠? 1.6 터보의 큰형 2.0 터보에는 어떤 엠블럼이 붙있있을까요?

‘가장 파워풀한’ 쏘나타. 2.0 터보에는 sport 2.0 T 라는 엠블럼이 붙어있군요. 스포츠라는 이름에걸맞게 245마력, 36.0kgm의 강력한 토크를 내뿜으며 가장 힘있게 도로를 달리는 쏘나타랍니다. 다른 쏘나타들과 확실히 구별되는 감각적인 디자인과 튜닝이 가해진 서스펜션, D컷 스티어링 휠과 R-MDPS 조향장치 등이 더해져 강력한 엔진에 걸맞은 탄탄한 달리기 성능을 자랑한답니다
l ‘가장 파워풀한’ 쏘나타. 2.0 터보에는 sport 2.0 T 라는 엠블럼이 붙어있군요. 스포츠라는 이름에걸맞게 245마력, 36.0kgm의 강력한 토크를 내뿜으며 가장 힘있게 도로를 달리는 쏘나타랍니다. 다른 쏘나타들과 확실히 구별되는 감각적인 디자인과 튜닝이 가해진 서스펜션, D컷 스티어링 휠과 R-MDPS 조향장치 등이 더해져 강력한 엔진에 걸맞은 탄탄한 달리기 성능을 자랑한답니다

후아. 7개의 라인업을 설명하려니 숨이 차네요. 지금까지 이렇게 많은 라인업을 갖춘 자동차가 없었기 때문에 모두 설명하기가 더욱 숨이 찼던 것 같아요. 올해로 출시 30년째를 맞는 쏘나타. 30년을 스스로 기념이라도 하듯 첨단의 7가지 라인업을 갖춰 더욱 멋지고 풍성해진 쏘나타의 모습으로 새로이 등장했네요. 발표회 현장에 참석한 많은 사람들 역시 다양한 쏘나타의 모습에 기대가 커보였습니다. 오늘 보여드린 7대의 ‘가장 OOO한 쏘나타, 여러분이라면 어느 것을 선택하시겠어요?
l 후아. 7개의 라인업을 설명하려니 숨이 차네요. 지금까지 이렇게 많은 라인업을 갖춘 자동차가 없었기 때문에 모두 설명하기가 더욱 숨이 찼던 것 같아요. 올해로 출시 30년째를 맞는 쏘나타. 30년을 스스로 기념이라도 하듯 첨단의 7가지 라인업을 갖춰 더욱 멋지고 풍성해진 쏘나타의 모습으로 새로이 등장했네요. 발표회 현장에 참석한 많은 사람들 역시 다양한 쏘나타의 모습에 기대가 커보였습니다. 오늘 보여드린 7대의 ‘가장 OOO한 쏘나타, 여러분이라면 어느 것을 선택하시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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