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현대자동차 프로젝트 아이오닉 랩 발표
미래 자동차 산업에 영향을 줄 트렌드 122016/07/29by 현대자동차

프로젝트 아이오닉 랩(Project IONIQ Lab)은 우리의 미래 생활을 변화시킬
이동 방식과 라이프 스타일 혁신에 대한 중장기 연구를 진행합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 주행 사진
l 프로젝트 아이오닉 랩은 집단 지성의 연구 방식을 활용해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지난 3월, 제네바 국제 모터쇼에서 발표한 ‘프로젝트 아이오닉’에는 다가올 모빌리티 시장의 혁신을 이끌겠다는 현대자동차의 의지가 담겨있었습니다. ‘프로젝트 아이오닉 랩’과 ‘2030 메가트렌드’는 그 의지가 실행을 통해 현실로 이어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는 이동의 자유로움을 최종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 아이오닉의 의미있는 첫 걸음이기도 합니다.



이동의 자유로움을 위한 첫 걸음. 자동차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이동의 자유로움은 곧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의 창출로 이어집니다. 프로젝트 아이오닉 랩은 이를 위한 첫 걸음으로 탄생했습니다

미래 이동 수단 및 라이프 스타일의 혁신을 위한 연구 활동을 진행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의 조직이죠

서울대 이순종 교수 및 10명의 연구진과 미래?사회?공학?예술 부문의 국내외 전문 자문단 10명으로 구성됐습니다. 프로젝트 아이오닉 랩은 먼저 미래 사회의 트렌드를 전망하고, 이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주요 키워드를 도출한 후 최종적으로 미래 이동 시나리오를 제시할 예정입니다.

그 첫번째 성과물이자, 프로젝트 아이오닉 랩의 탄생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2030년 메가트렌드가 공개됐습니다.

자동차 산업에 영향을 줄 12가지 미래 트렌드를 통해이동 수단과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를 상상해보세요

1. 초연결 사회 Hyper-connected Society M2M(Machine-to-Machine)을 넘어, 사람과 사물, 사람과 사회가 실시간으로 연동되어 대량의 정보를 주고 받는 초연결 시대로 진입할 것입니다. 모빌리티도 이러한 초연결 사회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사람 및 인프라 등과 어떠한 정보를 주고 받을 것인지에 대한 심층적 분석이 필요 하겠지요?

2. 초고령화 사회 Hyper-aging Society 주요 선진국 대부분이 65세 이상의 인구 비중이 전체 인구의 20%를 넘는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할 것입니다. 이러한 초고령화 사회에서는 고령 인구의 사회참여와 소득활동 참여가 불가피해질 것입니다. 고령층의 활동이 중요해질수록 노령자의 활동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모빌리티 상품이 중요해 질 것입니다.

3. 녹색 사회 Eco-ism 전 세계적 환경보호 기조 확산과 에너지 고갈 가속화로 인해 새로운 에너지원 발굴에 대한 니즈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저전력, 고효율, 친환경 동력원의 모빌리티 개발이 가속화 되고 이와 관련한 인프라 구축 또한 활발해질 것입니다.

4. 다층적 융합화 Multi-Layered Mash-up 이종산업간 평면적인 융합을 넘어, 기술, 문화, 과학, 예술 등 각 분야의 장점을 극대화한 혁신을 통해 신사업을 창출해 내는 통합화 된 융합(Mash-up Convergence) 현상이 증가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식 습득 및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이 모빌리티 산업에서도 더욱 필요해질 것입니다.

5. 상황인식 기반 개인화 Context-Awareness based Individualization AI 기반의 맥락적 큐레이션(Contextual Curation) 기술은 사용자가 인식하지 않는 사이에 맞춤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설계하고 선도하는 수준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동을 넘어서, 이용자의 신체/정서적 상황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최적화된 超개인적 모빌리티와 in-car 서비스의 실현이 필요합니다.

6. 하이컨셉 사회 High Concept Society 제조 능력의 평준화와 기술 격차의 축소로 인해 디자인, 스토리, 조화, 공감, 의미 등의 가치를 우선하게 되는 ‘우뇌형’ 사회를 하이컨셉 사회라고 합니다. 예술과 기술이 융합된 아이디어와 창의성이 실현되는 개방형 모빌리티 제조 시스템의 활성화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지는 시점입니다.

7. 힘의 분산과 다원화 Decentralization of Power 로컬/글로벌, 주류/비주류의 경계가 흐릿해지면서 ‘다양한 소수’가 새롭게 부상하는 다원화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국가, 사회, 산업 내 주도권 경쟁이 빨라지고, 업계간 융합, 협력 관계 구축이 향후 산업 트렌드 주도 관점에서 핵심 경쟁 요소로 부상할 것입니다.

8. 불안과 혼돈의 가중 Anxiety and Chaos 기술의 급격한 진화는 스트레스, 사이버 테러와 범죄 위협, 빈부 양극화와 세대 갈등 심화 등 우리 사회에 불안과 혼돈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대중과 사회의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공감하고 해소할 수 있는 체험 공간으로써의 모빌리티 내부 이용 시나리오에 대한 심층적 분석 및 연구가 요구됩니다.

9. 공유 사회 Sharing Society 사회적 지위보다 경제적 합리성을 중시하는 ‘공유 경제’가 전방위적으로 확대되고, 타인과의 교류와 경험을 중시하는 공유 사회가 도래할 것입니다. 미래 모빌리티 역시 효율성과 경제성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경험 요소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이 수반되어야 할 것입니다.

10. 인간과 AI 공진화(共進化) Co-Evolution 로봇의 발전은 인간의 편의에 기여하는 한편, 비용 효율화 차원에서 폭 넓은 노동력의 대체를 가져올 것입니다. 그 결과 인간 또한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본연의 가치를 찾으려 할 것이며, 이 과정에서 인간과 AI간 상호 교류를 통해 ‘공동진화’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이용자를 이해하고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모빌리티 서비스, 인간 이상의 판단력을 보여주는 자율주행 시스템 등 모빌리티 자체의 진화를 주목해야 할 때입니다.

11. 메가시티화 Mega-Urbanization 전 세계 인구의 70%가 도시에 집중(2030년 약 49억 명, UN 기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천만 이상의 인구가 한정된 공간에 거주하는 메가시티의 연이은 탄생이 예상됩니다. 사람들의 이동 패턴, 필요 및 선호되는 교통수단과 서비스는 급변할 것이며, 이는 개인 이동수단은 물론 공공 이동수단에까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서비스 측면에서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12. 신 개척주의 Neo Frontierism 인구과밀화로 인한 이동, 공간, 에너지 부족 등의 각종 포화상태 해결을 위해 다양한 형태로 항공/해양/지하 개척이 활성화 될 것입니다. 심해, 지하, 하늘, 우주 등 인간이 활약하는 세계가 다방면으로 확장되면서 수송, 건설, 에너지, IT 등 다양한 산업군의 혁신적 변화가 나타나고, 이러한 물리적인 영역 확장을 이용하기 위해 새로운 모빌리티 산업이 다변화 또는 파생적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모빌리티의 미래에 특히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12가지 메가 트렌드였습니다. 2030년의 자동산 산업과 라이프 스타일 변화가 그려지시나요?

‘프로젝트 아이오닉 랩’은 이 12가지 트렌드를 기반으로 올 10월 ‘2030 미래 모빌리티 주요 키워드’를 도출할 예정입니다. 또한 그 키워드를 기반으로 미래 사회의 라이프스타일 시나리오를 제시할 것입니다.

미래 모빌리티의 혁신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는 프로젝트 아이오닉 랩, 그 기나긴 여정이 이제 시작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