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정통 후륜구동 스포츠카로의 도약
제네시스 쿠페, 짜릿한 드라이빙을 선사하다2016/04/14by 현대자동차

후륜구동 플랫폼 기반의 새로운 스포츠카 개발이라는 도전의 결과물, 제네시스 쿠페.
그 동안의 모든 한계를 뛰어넘은 새로운 국산 스포츠카 제네시스 쿠페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쿠페입니다
l 새로운 후륜구동 스포츠카 개발이라는 현대자동차 도전의 결과물, 제네시스 쿠페입니다



스쿠프와 티뷰론, 투스카니로 이어진 현대자동차의 스포츠 모델은 주행 성능 측면에서 꾸준히 발전해왔습니다. 투스카니를 거치는 동안 연구원들의 도전 정신은 이전까지의 국산 스포츠카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모델 개발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2004년 후륜구동 고급 세단인 BH 개발 결정은 스포츠카 담당 연구원들을 두근거리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후륜구동 플랫폼 개발은 전륜구동의 한계인 무게 배분을 근본적으로 개선해 더욱 향상된 주행 성능과 300마력 이상의 고출력을 구현할 수 있는 발판이었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 BK, 후륜구동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스포츠카 개발이라는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도전이 시작되었습니다.



위장막이 씌워진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쿠페입니다
l 프로젝트 BK 담당 연구원들은 ‘55:45’ 전후 무게 배분을 과제로 삼고 무수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첫 후륜구동 스포츠카라는 타이틀을 안은 프로젝트 BK 담당 연구원들은 향상된 스포츠 모델을 완성하기 위해 ‘55:45’ 전후 무게 배분을 지상 과제로 삼았습니다. 엔진을 최대한 뒤쪽으로 배치한 설계로 최적의 차량 밸런스를 구현했으며, 경쟁사 모델을 분해하고 재조립하는 과정을 무수히 반복하며 섀시와 바디 시스템의 개선 방향을 잡아갔습니다. 서스펜션에는 단단한 스프링과 댐퍼를 적용하여 주행 안정성과 뒷바퀴의 접지력을 높였고, Torsen 방식의 LSD를 새롭게 적용하여 최적의 구동력을 확보했습니다.



LA 모터쇼에 등장한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쿠페 컨셉 모델입니다
l 2007년 11월, LA 모터쇼에 등장한 ‘제네시스 쿠페’ 컨셉의 모습에 사람들은 깜짝 놀랐습니다

전 세계 곳곳에서 BK 모델을 담금질하는 모습이 포착되면서 온라인에서의 관심이 모아지던 중, 2007년 11월 ‘제네시스 쿠페’ 컨셉이 LA 모터쇼에 깜짝 등장했습니다. 컨셉트카 HCD-8의 라인과 HCD-9의 측면 스타일을 기반으로 한 인상적인 디자인에 매니아들의 기대감은 점점 커져갔습니다. 그리고 2008년 3월, 뉴욕 모터쇼에서 제네시스 쿠페가 정식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제네시스 쿠페의 등장은 후륜구동 스포츠카에 대한 국내 고객의 갈증을 말끔히 해소하면서 국내 모터스포츠에서 보기 힘들었던 드리프트 문화를 촉발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당당한 디자인으로 스포티한 감성까지 만족시키다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쿠페입니다
l 짧은 오버행과 길게 뻗은 휠베이스의 ‘롱노즈 숏데크’ 디자인으로 당당한 인상을 하고 있습니다

회오리를 품은 롱노즈 숏데크 디자인
투스카니보다 한 단계 올라간 체급과 달라진 설계 구조로 인해 제네시스 쿠페에는 완전히 새로운 비례가 적용된 디자인이 필요했습니다. 짧은 오버행과 늘씬하게 뻗은 휠베이스의 조화, 지면을 향해 낮게 깔린 긴 후드와 짧은 트렁크 라인을 기반으로 한 ‘롱노즈 숏데크’ 디자인이 파워풀한 성능을 품은 고성능 스포츠카임을 암시합니다. 컨셉트카 HCD-9의 측면 스타일을 계승한 캐릭터라인은 마치 회오리를 일으키며 질주할 듯한 강력한 인상을 뿜어냈습니다.

손 끝에서 느끼는 짜릿함, 패들 쉬프트
제네시스 쿠페에는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기어 변속을 할 수 있는 패들 쉬프트가 적용되었습니다. 패들 쉬프트 조작 시 손끝에서 느껴지는 짜릿함을 통해, 스포츠 드라이빙의 재미를 한층 향상시켰습니다.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쿠페의 실내 모습입니다
l 제네시스 쿠페의 실내는 거친 주행 중에도 조작이 용이하도록 인체공학적인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세심한 배려로 완성된 내장 디자인
제네시스 쿠페의 내장 디자인은 운전자를 배려한 인체공학적 설계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거친 주행 중에도 조작이 용이하도록 배치된 센터페시아 버튼, 운전자의 발목 피로도를 감소시키는 오르간 타입 가속페달 등이 특징입니다.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슈퍼비전 클러스터
제네시스 쿠페 페이스리프트 모델부터는 슈퍼비전 클러스터가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기존 클러스터에 비해 시인성과 직관성을 월등히 높인 동시에, 형형색색의 컬러로 스포티한 감성을 부각시켰습니다.




강력한 심장으로 극한의 퍼포먼스를 구현하다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쿠페의 V6 3.8리터 GDi 엔진입니다
l 제네시스 쿠페 페이스리프트 모델에는 최고출력 350마력, 최대토크 40.8kg.m의 압도적인 성능을 발휘하는 V6 3.8리터 GDi 엔진이 탑재됐습니다

마의 6초 대 벽을 허물다, V6 3.8리터 람다 엔진
제네시스 쿠페 380 GT에 탑재된 V6 3.8 람다 MPi 엔진은 최고출력 303마력, 최대토크 36.8kg.m, 최고속도 245km/h로 당시 국산차 중 압도적인 동력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이후 2011년 페이스리프트 모델에는 가솔린 직분사(GDi) 기술이 적용된 신형 엔진이 탑재되면서, 최고출력 350마력, 최대토크 40.8kg.m의 성능 향상을 이뤘습니다. 특히 흡배기 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 기구(D-CVVT)가 적용되어, 고회전에서뿐만 아니라 저회전 영역에서도 최적의 효율을 구현했습니다. 결과적으로 0-100km/h 가속 시간은 기존 엔진 대비 0.6초 단축된 5.9초로, 그 동안 ‘마의 장벽’이라 불렸던 6초대를 돌파한 최초의 국산 모델로 기록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쿠페의 브렘보 브레이크입니다
l 파워와 제동의 완벽한 균형, 브렘보 브레이크가 성능은 물론 감성까지 만족시켜주었습니다

안전까지 컨트롤하는 정교한 브레이크
제네시스 쿠페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브레이크로 명성이 높은 브렘보(BREMBO) 사의 4P 모노블랙 캘리퍼와 디스크가 적용되었습니다. 보다 안전한 스포츠 드라이빙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제네시스 쿠페의 폭발적인 출력을 감당할 수 있는 브레이킹 성능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브렘보 브레이크는 확실한 제동 성능은 물론, 상징적인 레드 컬러 캘리퍼 디자인으로 감성적인 만족감까지 안겨주었습니다.

정교한 드라이빙을 완성하는 진보된 차체제어시스템
스포츠카가 꼭 갖춰야 할 정교한 드라이빙 컨트롤을 위해 한층 진보된 ESC(차체자세제어장치)가 탑재되었습니다. ESC는 정밀한 계산을 통해 바퀴가 헛돌거나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여,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스포츠 드라이빙 시에는 운전자가 필요에 따라 ESC의 개입조건을 설정할 수 있어 정확하면서도 자유도가 높은 시스템입니다.




더 새로워진 모습으로 국산 스포츠카의 역사를 써내려가다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쿠페 페이스리프트 모델입니다
l 페이스리프트 모델 ‘더 뉴 제네시스 쿠페’에는 세계 최초로 독자개발한 8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었습니다

2011년 11월,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더 뉴 제네시스 쿠페’가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앞에서 서술한 신형 엔진과 더불어, 완성차 업체 중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한 8단 자동변속기가 새롭게 장착되었습니다. 특히 토크컨버터의 미끄러짐을 줄이는 락업클러치 제어기술이 적용되어, 고성능 스포츠카에 어울리는 매끄러운 가속감을 구현한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에 헥사고날 그릴이 적용된 외관 디자인과 한층 프리미엄하게 변화한 내장 디자인, 그리고 운전자의 귀를 즐겁게 해주는 사운드 제너레이터의 탑재로 감성 영역의 새로운 변화를 추구했습니다. 2014년형부터는 스포티 서스펜션, 고성능 버킷시트, 리어 스포일러 등이 포함된 퍼포먼스 패키지가 도입되었으며, 현재까지도 현대자동차의 정통 후륜 스포츠카로써 매니아들과 함께 호흡하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쿠페와 리즈 밀렌, 아버지의 영광을 재현하다

리즈 밀렌 레이싱(Rhys Millen Racing) 팀의 제네시스 쿠페입니다
l 제네시스 쿠페 역시 다른 선대 스포츠모델처럼 해외 모터스포츠에서 우수한 성능을 증명하였습니다

이전 스포츠 모델들이 국내외 모터스포츠 경기에서 존재감을 드러낸 것처럼, 제네시스 쿠페 역시 해외 모터스포츠 경기에 꾸준히 참가하며 우수한 성능을 증명하였습니다. 특히 제네시스 쿠페의 모터스포츠 참전 기록에 있어 떼어낼 수 없는 팀이 바로 ‘리즈 밀렌 레이싱(Rhys Millen Racing, 이하 RMR팀)’인데요. RMR팀은 미국 유일의 프로 드리프트 챔피언십, ‘포뮬러 드리프트’ 대회에 참가하여 2011년 6라운드 1위, 7라운드 2위의 우수한 성적을 냈습니다. 이 대회에 참가한 제네시스 쿠페는 고배기량 V8 엔진을 얹는 다른 경기차와 달리 유일하게 순정 V6 엔진을 기반으로 튜닝하여 우승까지 한 유일한 차량이었습니다.

RMR팀과 함께 한 제네시스 쿠페의 활약은 파이크스 피크 힐 클라임(Pikes Peak International Hill Climb) 경기로 이어졌습니다. RMR팀의 수장, 리즈 밀렌(Rhys Millen)은 제네시스 쿠페로 2009년 2WD 타임어택 우승과 2012년 무제한 부문 우승(세계신기록)을 차지한 것이죠. 아버지인 로드 밀렌(Rod Millen)이 1992년 스쿠프 터보로 우승을 차지했던 바로 그 대회에서 아들이 20년 만에 제네시스 쿠페로 영광을 재현한 놀라운 순간이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쿠페입니다
l 현대자동차가 도전정신으로 만든 스포츠카 제네시스 쿠페, 앞으로의 고성능 N을 더욱 기대하게 합니다

스쿠프와 티뷰론, 투스카니를 거치는 동안 꾸준히 기술을 축적하며 주행 성능을 발전시켜온 현대자동차 스포츠 모델. 선대모델의 뒤를 이어 개발된 제네시스 쿠페는 이전까지와는 전혀 다른 후륜구동 플랫폼에 대한 새로운 도전이 빚어낸 스포츠카였습니다. 자동차가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주행 성능의 본질에 대한 현대자동차의 열정은 이제 N을 통한 고성능 기술 개발로 이어질 것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