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현대자동차그룹의 신소재 활용 이야기
효율성과 친환경성으로 미래를 이끌다2015/11/25by 현대자동차그룹

본격 신소재 활용의 적절한 예,
현대자동차그룹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현대자동차그룹 블로그 컨텐츠 신소재는 기업들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탁월한 선택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l 신소재는 기업들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탁월한 선택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철에 비해 가볍지만, 강도는 10배가량 높은 소재가 탄생했고, 유해물질뿐만 아니라 진동까지 잡아주는 기능성 소재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 같은 ‘신소재’를 통해 남다른 기술과 아이디어로 성과를 거둔 현대자동차그룹의 이야기를 들어봅시다.



현대자동차_ 탄소섬유로 연비는 줄이고, 강도는 높이고!

탄소섬유는 자동차 경량화 추세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l 탄소섬유는 자동차 경량화 추세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자동차 기술이 고도화될수록 차체 중량은 증가합니다. 부품 수가 많아지고 시스템도 복잡해지기 때문인데요. 연비 개선을 위해서는 자동차의 경량화가 불가피합니다. 높은 비용 때문에 항공우주기술에만 적용됐던 탄소섬유가 이제 자동차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은 플라스틱 수지에 탄소섬유를 보강재로 사용하여 기존 플라스틱보다 강성을 높인 소재입니다. 경량화뿐만 아니라 높은 강도로 인한 안전성까지 보장하죠. 현대자동차는 2014년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발표한 수소연료전지차 콘셉트카 ‘인트라도(Intrado)’의 내부 프레임에 CFRP를 적용했습니다. CFRP를 차체에 적용할 경우, 평균적으로 알루미늄 대비 약 30%, 철강 대비 약 50%~60%의 경량화 효과가 있으며, 강성도 개선되지요. 현대자동차는 향후 더 많은 차량에 CFRP 적용을 시도할 계획입니다.



현대건설_ 가정 내 유해물질 잡는 목분(木粉) 소재 기능성 벽지

새집증후군 걱정, 현대건설이 덜어드립니다
l 새집증후군 걱정, 현대건설이 덜어드립니다

새 아파트로 이사할 때마다 새집증후군이 걱정입니다. 아토피나 비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골칫거리 중 하나죠. 지난 10월 분양한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에는 새집증후군 걱정을 덜어줄 ‘유해물질 흡착 친환경 벽지’가 적용됐습니다. 이는 인체에 유해한 오염물질을 흡착해 무해한 물질로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1급 발암물질로 알려진 폼알데하이드도 가능하지요. 천연 소재를 주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자재에서 방출되는 오염물질의 비율이 현저히 낮습니다. 이 같은 흡착 성능은 국토교통부에서 제정한 건강친화형 주택 건설의 인정기준을 웃도는 것으로 공인시험기관을 통해 검증받기도 했답니다.



현대다이모스_ 건강뿐만 아니라 차량감성까지 책임지는 피마자 오일

현대다이모스가 현대자동차와 함께 개발한 ‘피마자 폼패드’는 피마자 오일에서 천연 바이오 소재를 추출해 폼패드에 섞어 제작합니다
l 현대다이모스가 현대자동차와 함께 개발한 ‘피마자 폼패드’는 피마자 오일에서 천연 바이오 소재를 추출해 폼패드에 섞어 제작합니다

시트는 자동차 내에서 탑승자와 가장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부분입니다. 신체의 상당 부분과 직접 맞닿기 때문이죠. 이를 위해 현대다이모스는 보다 편안하고 몸에 이로운 시트 소재 연구에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중 ‘피마자 폼패드’는 바이오 폼패드중 하나로 현대자동차와 협업해서 만든 결과물이지요. 이는 항균 기능을 갖는 친환경 소재이자 차량 진동을 절연할 수 있는 기능성 소재로 완성되었습니다. 천연 바이오 소재를 기존의 5% 수준에서 20% 이상으로 4배 증량함으로써, 친환경 소재 비율을 대폭 늘리고 항균 기능과 동시에, 진동 절연 성능을 50% 향상시켰죠. LF쏘나타에 적용돼 소비자들이 이 같은 친환경성을 마음껏 누릴 수 있게 됐습니다. 미적인 요소를 극대화하기 위한 소재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제네시스의 백패널 가니쉬 부분에 한지 공예 기술을 접목시켜 큰 호응을 얻었는데요, 이 밖에도 대나무 등 다양한 한국적 소재에 대한 연구로 시트 소재의 지평을 넓혀 나가고 있지요



글. 남수희 현대자동차 문화홍보팀 사원
이영주 현대건설 홍보실 과장
김보라 현대다이모스 전략지원팀 대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