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미국 최대의 스포츠 축제 슈퍼볼
제네시스 광고가 또 다른 주인공이 되다2016/02/11by 현대자동차그룹

미국 최대 스포츠 축제 '슈퍼볼'(Super bowl), 경기장 밖에서 펼쳐지는 광고 전쟁에서
현대자동차의 광고가 전 세계 1억 1천190만 명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미국 최대 스포츠 축제 슈퍼볼의 인기를 타고 현대자동차 광고가 전 세계에 알려졌습니다
l 미국 최대 스포츠 축제 슈퍼볼의 인기를 타고 현대자동차 광고가 전 세계에 알려졌습니다



미국 최대 스포츠 축제인 프로풋볼(NFL) 결승전 '슈퍼볼'(Super bowl)이 지난 7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 주 산타클라라 리바이스 스타디움에서 성황리에 끝났습니다. 특히 올해 슈퍼볼은 50돌을 맞아 전세계 각지의 풋볼 팬들이 몰려들어 더 뜨거운 관심을 모았는데요. 슈퍼볼을 관전한 시청자는 미국에서만 1억 1천190만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그리고 경기에 대한 관심만큼이나 화제가 되는 것이 또 있으니, 바로 ‘슈퍼볼 광고’입니다. 경기 당일 전 세계 수천만 명이 시청하기 때문에 광고 노출효과가 커 세계 브랜드들의 광고 경쟁도 매우 치열합니다.



슈퍼볼 광고 선호도 조사에서 ‘제네시스 (현지명 G80)’ 광고가 전체 1위를 기록했습니다
l 슈퍼볼 광고 선호도 조사에서 ‘제네시스 (현지명 G80)’ 광고가 전체 1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래서 매년 상영되는 슈퍼볼 광고 중 어느 광고가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였는지 선호도 조사를 하곤 하는데요. 지난 8일 미국 일간지 USA투데이가 온라인으로 진행한 슈퍼볼 광고 선호도 조사(USA Today Super Bowl Ad Meter)에서 ‘제네시스 (현지명 G80)’ 광고가 전체 브랜드 중 1위를 기록했습니다. 1989년부터 시작된 이 조사에서 미국 브랜드가 아닌 기업이 1위를 차지한 것은 처음입니다.

슈퍼볼은 경기만큼이나 전 세계 내로라하는 글로벌 브랜드들의 광고 경연장으로도 유명하죠. “USA 투데이”는 1989년부터 슈퍼볼 중계방송 시 집행된 광고에 대해 10점 만점 척도로 점수를 입력하여 전체 순위를 집계하는 방식의 광고 효과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가장 권위 있는 조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역대 슈퍼볼 광고 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브랜드는 아멕스, 맥도날드, 펩시, 나이키, 버드와이저, 스니커즈, 도리토스 등 7개 미국 브랜드에 불과합니다. 특히 1999년 이후에는 버드와이저와 도리토스가 1위를 양분해왔습니다.

세상의 모든 아빠가 공감할 제네시스(현지명 G80)광고, ‘첫 데이트(First Date)’
l 세상의 모든 아빠가 공감할 제네시스(현지명 G80)광고, ‘첫 데이트(First Date)’

올해 전체 1위를 차지한 ‘제네시스 (현지명 G80)’ 광고는 경기 시작 전 프리킥에 방영된 60초짜리 ‘첫 데이트(First Date)’ 편입니다. 인기 코미디언 케빈 하트가 제네시스의 차량 추적 기능으로 딸의 첫 데이트를 감시(?)한다는 내용의 광고죠. 그의 익살스러운 연기와 재미있는 스토리가 제네시스의 첨단 기능을 돋보이게 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제네시스 광고 외에도 현대자동차의 ‘올 뉴 엘란트라’(아반떼) 광고도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현대자동차에서는 총 두 편의 올 뉴 엘란트라 광고를 내보냈는데, 2쿼터 중에 방영된 ‘라이언빌(Ryanville)’은 선호도 5위, 1쿼터 중에 방영된 추격전(The Chase)’은 6위에 올라 자동차 광고 1-3위를 모두 제네시스와 현대자동차가 휩쓸었습니다.

훈남 배우 라이언 레이놀즈의 마을을 그려낸 훈내 나는 광고, ‘라이언빌(Ryanville)’
l 훈남 배우 라이언 레이놀즈의 마을을 그려낸 훈내 나는 광고, ‘라이언빌(Ryanville)’

5위를 기록한 <라이언빌(Ryanville)> 편은 경기 2쿼터 중 공개된 작품입니다. 한 마을에 사는 모든 남성이 캐나다 영화배우 라이언 레이놀즈(Ryan Reynolds)의 외모를 갖춘 동네에서 일어나는 해프닝을 코믹하게 그렸습니다. 6위를 기록한 <추격전(The Chase)> 편은 경기 1쿼터 중 30초 광고로 선보였으며 올 뉴 엘란트라의 스마트 기능으로 야생곰으로부터 탈출하는 커플의 모습을 스릴있게 그려 냈습니다.

곰과의 숨막히는 추격전. 이들의 구해낸 아반떼의 활약을 담아낸 광고 ‘추격전(The Chase)
l 곰과의 숨막히는 추격전. 이들의 구해낸 아반떼의 활약을 담아낸 광고 ‘추격전(The Chase)

이 광고로 제네시스 브랜드가 미국시장에 좋은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l 이 광고로 제네시스 브랜드가 미국시장에 좋은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2016년 슈퍼볼 최고의 광고를 통해 미국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사랑을 받게 된 제네시스와 현대자동차. 이번 슈퍼볼 광고로 미국 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하반기 판매 예정인 G90 등 신차 판매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