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현대모터스포츠팀의
멈추지 않는 질주는 계속된다2014/06/02by 현대모터스포츠팀

2014 WRC 랠리가 중반을 향해 달리고 있습니다
1~5차 경기 하이라이트를 되짚어보고 앞으로의 일정을 소개합니다

멕시코 랠리에서 주행 중인 크리스 앳킨슨 선수의 i20 WRC 랠리카

| WRC는 험난한 코스도 거침없이 질주해야 하는 힘든 경기입니다 (멕시코 랠리에서 주행 중인 크리스 앳킨슨 선수의 i20 WRC 랠리카)



올해 1월부터 진행된 2014 WRC 대회가 벌써 6차 대회를 앞두고 있습니다. WRC 대회는 1년 동안 4개의 대륙에서 13개의 랠리로 치러집니다. 포장도로부터 눈길, 산길, 폭이 좁은 낡은 다리 등 다양한 환경에서 장거리 경주로 진행되는데요, 극한의 상황에서 WRC 차량의 주행성능과 내구성을 겨루는 경기입니다. 그래서 WRC 대회는 자동차 경주의 '철인 경기'로 비유되기도 합니다. 현재까지 진행된 1~5차 대회 하이라이트를 돌아보고, 남은 경기 일정을 안내해 드립니다. 



2014 WRC 1~5차 대회 하이라이트  

1차 대회  몬테카를로 랠리

몬테카를로 랠리는 운이 따라주지 않았습니다. 현대법인의 현대모터스포츠팀은 첫 출전한 2014 WRC 대회에서 모두 탈락하는 고배를 마셔야 했습니다. 지난해 WRC 준우승을 차지했던 티에리 누빌 선수는 지난해 WRC 챔피언인 폭스바겐팀의 세브사찬 오지 선수보다 첫 번째 스테이지를 4.5초 빠르게 통과했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스테이지에서 눈길에 중심을 잃고 미끄러졌는데요, 전신주에 부딪히며 뒷부분이 크게 부서져 경기를 포기했습니다. 다니 소르도 선수 역시 네번째 스테이지까지 2위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갑작스러운 '전자장비 이상'으로 경기를 포기해야 했습니다.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산길을 달리고 있는 티에리 누빌 선수의 i20 WRC 랠리카
|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산길을 달리고 있는 티에리 누빌 선수의 i20 WRC 랠리카

 

2차 대회 스웨덴 랠리

현대모터스포츠팀의 누빌 선수와 한니넨 선수가 스웨덴 랠리에서 첫 완주를 기록했습니다. 두 선수 모두 7위와 9위를 달리며 순조로운 출발을 했습니다. 하지만 누빌 선수의 차량이 바위와 충돌하면서 오른쪽 앞 바퀴 휠캐리어가 손상됐고, 한니넨 선수 역시 오른쪽 앞 바퀴 이상으로 중도탈락을 하며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시간 패널티를 받고 경기에 복귀할 수 있는 랠리2 규칙에 의해 복귀한 현대모터스포츠팀은 누빌 선수와 한니넨 선수가 각각 종합순위 28, 19위를 기록하며 랠리를 마무리했습니다. 경기 기록은 아쉬웠지만, 한니넨 선수가콜린 크레스트 점프라고 불리는 구간에서 36m나 점프하는 극적인 장면을 보여주면서베스트 점프상을 받았습니다

.



잠깐! ‘랠리2’ 규정이란


랠리2’는 차량 결함으로 리타이어한 팀을 구제하는 규정입니다. 달리지 못한 구간은 각 구간별 선두의 기록에 5분을 더한 시간으로 기록됩니다.




유호 한니넨 선수의 i20 WRC 랠리카

| 스웨덴 랠리는 눈 덮인 코스가 많았습니다 (유호 한니넨 선수의 i20 WRC 랠리카)

3차 대회 멕시코 랠리

멕시코 랠리에서 현대모터스포츠팀은 역대 최고 성적을 달성했습니다. 누빌 선수가 3위를 달성한 것입니다! 애킨슨 선수도 7위에 오르며 현대모터스포츠팀은 총 7개 참가 팀 중 폭스바겐 팀에 이어 종합 2위를 차지했습니다. 신생팀이포디움을 달성하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닙니다. 2대회 연속 랠리 완주를 기록한 현대모터스포츠팀은 더 자신감을 가지고 다음 경기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멕시코 랠리에서 종합 3위를 차지한 티에리 누빌 선수
| 멕시코 랠리에서 종합 3위를 차지한 티에리 누빌 선수

4차 대회 포르투갈 랠리

포르투갈 대회에서는 소르도 선수와 누빌 선수가 시즌 최초로 구간 1위를 기록하며 멋진 경기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경기 초반과는 달리 후반부터는 타이어 펑크, 변속기 문제 등 크고 작은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최종 4위를 지키며 포디움권을 노렸던 소르도 선수는 차량의 전륜 좌측 구동축(Drive shaft)이 고장 나 랠리를 중도 포기했고, 결국 현대모터스포츠 팀은 2대의 차량(티에리 누빌-7, 유호 한니넨-8)만 랠리를 완주하며 포르투갈 랠리를 마무리했습니다. 다소 아쉬운 성적이지만 둘째 날 6개 스테이지 중 3개의 스테이지에서 우승을 거머쥐면서현대 i20 WRC' 차량이 지닌 경쟁력을 보여줄 수 있었던 경기였습니다.

험난한 주행으로 수리를 받고 있는 i20 WRC 랠리카
| 험난한 주행으로 수리를 받고 있는 i20 WRC 랠리카 (포르투갈 랠리)

5차 대회 아르헨티나 랠리

아르헨티나 랠리에서 현대모터스포츠팀은 혹독한 경기를 펼쳤습니다. 첫날 누빌 선수는 4위를 기록하며 선전했지만 SS5(Special Stage 5)에서 갑작스러운 파워 부족으로 경기를 중단했죠. 소르도 선수 역시 SS1에서 7위를 기록하며 좋은 출발을 했지만, SS2부터 냉각 파이프에서 누출 문제가 발생하고, 연소된 배기가스를 모아 배출하는 장치인 배기 매니폴드가 손상되며 SS5에서 랠리를 중단했습니다. 두 선수는랠리2’ 규정에 의해서 랠리에 다시 복귀할 수 있었는데요, 누빌 선수는 선전하며 종합 5위를 기록했지만 소르도 선수는 SS6에서 배수로에 부딪혀 차량이 크게 파손되는 바람에 결국 또다시 리타이어를 선언했습니다.

리타이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경기에 복귀해 종합 5위를 차지한 티에리 누빌 선수
| 리타이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경기에 복귀해 종합 5위를 차지한 티에리 누빌 선수



일정소개

현재 2014 WRC 경기는 5차 대회인 아르헨티나 랠리까지 진행됐습니다. 8번의 대회가 더 남았는데요, 앞으로의 경기 일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6차 대회: 이탈리아 랠리, 6 6~8, 비포장도로

·     7차 대회: 폴란드 랠리, 6 27~29, 비포장도로

·     8차 대회: 핀란드 랠리, 8 1~3, 비포장도로

·     9차 대회: 독일 랠리, 8 22~24, 포장도로

·     10차 대회: 호주 랠리, 9 12~14, 비포장도로

·     11차 대회: 프랑스 랠리, 10 3~5, 포장도로

·     12차 대회: 스페인 랠리, 10 24~26, 혼합

·     13차 대회: 영국 랠리, 11 14~16, 비포장도로

다양한 환경의 경기를 치르며 경험과 노하우를 쌓고 있는 현대모터스포츠팀. 포디움에 들기도 하고 완주에 실패하기도 하면서 천국과 지옥을 오가며 혹독한 경기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경기 기록이 일정하지는 않았지만, 매 경기 i20 WRC 랠리카의 잠재력을 보이며 앞으로의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며칠 남지 않은 6차 대회는 이탈리아에서 열리는데요, 이번 대회에서는 그동안의 힘들었던 과정을 말끔히 날릴 수 있을 만한 경기를 보여주길 기대합니다. 여러분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