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더 멋있게, 더 빠르게, 더 가볍게!
2017 현대 월드랠리팀 WRC 미리보기2017/01/16by 현대모터스포츠팀

새 시즌을 맞아 새롭게 바뀌는 규정과 그에 맞춰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한 현대 월드랠리팀
2017 시즌 우승을 향해 힘찬 질주를 시작할 현대 월드랠리팀을 미리 살펴봅니다

2017 시즌에 출전할현대 월드랠리팀 i20 WRC 랠리카입니다
l 2017 시즌 많은 것이 새롭게 바뀌는 WRC와 현대 월드랠리팀의 이모저모를 알아봅니다

지난 시즌 뛰어난 활약을 펼치며 모터스포츠 팬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각인시킨 현대 월드랠리팀. 그동안 꾸준히 실력을 쌓아 올리며 이번 시즌 강력한 우승후보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덕분에 WRC 팬들은 그 어느 때보다 흥미로운 시즌이 될 것이라며 2017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시즌에는 새로운 2개 팀이 경쟁자로 합류하고 규정에도 변화가 생겨 새로운 볼거리를 더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죠. 2017년을 더욱 재미있게 만드는 WRC의 새로운 변화, 그리고 현대 월드랠리팀의 새로운 i20 쿠페 WRC 랠리카를 살펴봅니다.



2017 시즌을 달릴 새로운 i20 WRC 랠리카 등장!

12월 1일 이탈리아의 몬자 서킷의 현대 월드랠리팀 i20 WRC 랠리카 공개 현장입니다
l 2016년 12월 1일, 현대 월드랠리팀의 새로운 차량이 공개되자 많은 모터스포츠 팬들이 환호했습니다

경기의 박진감을 한층 높이기 위해 기술 및 경기운영 규정이 바뀐 2017 WRC. 2017 시즌을 달리기 위해 더 당당해진 외형과 최신 기술로 무장한 현대 월드랠리팀의 i20 WRC 랠리카가 2016년 12월 1일, 이탈리아의 몬자 서킷에서 대중들 앞에 공개되었습니다. WRC에 참가한지 벌써 4년 차에 접어든 현대 월드랠리팀이 개발한 세 번째 신차입니다. 전투적인 디자인으로 변화된 외형과 가벼워진 무게, 엔진 출력이 향상되는 한편, 공기역학 구조와 기계적 접지력을 개선하고 액티브 센터 차동장치를 다시 도입하는 등 크고 작은 변화를 통해 한층 더 발전한 모습으로 등장했죠.

팀 책임자인 미셸 난단은 “그간 있었던 규정 변화 중 가장 큰 규모”라고 평가하면서 “규정 변화로 인해 팀은 새로운 기술적 도전과제에 직면했지만, 우리는 힘을 합쳐 호기롭게 덤벼들었습니다. 그 결과 태어난 i20 쿠페 WRC 랠리카는 이번 시즌 챔피언십을 향한 현대의 잠재력을 보여줄 비장의 무기”라며 강한 자신감을 내보였습니다.



2017 시즌에 출전할 현대 월드랠리팀 드라이버들입니다
오랜 시간 현대 월드랠리팀과 함께 성장해온 드라이버들이 2017년에도 호흡을 맞출 예정입니다

크게 바뀐 랠리카와 달리 드라이버 라인업은 작년과 동일합니다. 현대 월드랠리팀과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춰왔던 티에리 누빌, 헤이든 패든, 다니 소르도 세 명의 드라이버가 2017년에도 함께 할 예정이죠. 지난 시간 현대 월드랠리팀의 성장을 함께 했던 드라이버들은 이번 시즌 최고의 자동차와 함께 최고의 성적을 올릴 것이라 자신하며 이번 시즌을 기다리는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2016년 꾸준한 성적을 냈던 다니 소르도는 “처음 현대 i20 쿠페 WRC를 테스트할 당시, 그 속도에 압도당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엔진은 더 강력해졌고 향상된 에어로 다이내믹의 그립 성능은 놀라운 수준이었습니다. 업계에서 내로라하는 현대 모터스포츠팀의 수많은 전문가들이 탄생시킨 차량 덕분에 2017 시즌에는 매번 승리하는 일만 남은 것 같습니다”라며 2017년을 향하는 강한 자신감과 각오를 내비쳤습니다.



2017 시즌에 출전할 현대 월드랠리팀 i20 WRC 랠리카입니다
l 보닛 안에 놓인 1.6리터 직분사 터보 엔진은 380마력의 힘을 발휘합니다.

2017 시즌에는 모든 팀이 개정된 규정을 만족시키는 신형 랠리카를 내놓습니다. 현대 월드랠리팀은 작년까지 사용했던 4도어 해치백 형식을 벗어난 i20 쿠페 WRC 랠리카를 선보였습니다. 더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현대 월드랠리팀의 i20 WRC 랠리카와 이번 시즌 큰 폭으로 바뀐 새로운 규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마력 향상

2017시즌 WRC는 엔진 배기량이 작년과 같은 1.6리터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출력 제한은 300마력에서 380마력으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대부분의 모터스포츠가 안전상의 이유로 성능을 규제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변화는 모터스포츠 팬들에게 굉장히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출력 향상을 위해 엔진에 부착된 터보차져의 흡기구 폭을 제한하던 규정 역시 완화됐습니다. 34mm로 제한되어 있던 흡기구 폭이 2mm 늘어나 36mm까지 허용되는 것이죠. 2mm의 작은 차이일 뿐이지만 이 차이가 10마력 정도의 출력을 더해줍니다. 덕분에 2017년 WRC는 더 빠르고 흥미진진한 경기가 펼쳐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동안 쓰였던 코스 레코드가 깨지는 것을 지켜보는 것 역시 이번 시즌 WRC의 관람 포인트 중 하나가 되겠죠.



2017 시즌에 출전할 현대 월드랠리팀 i20 WRC 랠리카입니다
l 더욱 커진 리어윙은 웅장함을 더하는 디자인 포인트가 될 뿐 아니라 차량의 안정성을 크게 높여줍니다.

공기역학 성능 증대

공기역학 성능을 높이는 차체 부품 규정이 더 자유로워져 겉모습이 더욱 화려하고 웅장해졌습니다. 이에 맞춰 2017년형 i20 WRC 랠리카는 작년 대비 전폭이 55mm 넓어지면서 다부진 모습으로 탈바꿈했죠. 또한 각 팀 랠리카의 리어윙이 더 커지고 독특해진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리어윙은 차체를 눌러주는 다운포스를 만들어 뒷바퀴가 요동치지 않게 잡아주는 것은 물론이고, 차체 뒷부분에서 발생하는 와류를 정돈해 차량의 고속 안정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차량 출력이 늘어남에 따라 차량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공기역학 규정 역시 크게 변화된 것이죠. 이러한 변화는 랠리카를 더욱 멋지게 만들 뿐 아니라 더 빠르고 안정적인 경주를 펼칠 수 있게 해주어 관객들에게 더 역동적인 볼거리를 선사하게 될 것입니다.



2017 시즌에 출전할 현대 월드랠리팀 i20 WRC 랠리카입니다
l 새로운 i20 쿠페 WRC 랠리카는 감량을 거쳐 최소 1190kg의 무게를 자랑합니다.

더 가벼워진 차체

초 단위의 시간 싸움을 하는 레이스에서 승부를 가르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무게입니다. 그래서 가벼움은 레이스카가 가져야 할 필수 덕목이라 할 수 있죠. 2017년에는 1200kg였던 무게 규정이 25kg 더 줄어든 1175kg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출력을 높이고 공기역학 성능을 높이면서 부품이 증가해 거의 모든 팀이 1190kg 대의 무게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랠리카의 세계에서는 이 정도의 무게를 덜어낸다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큰 의미를 갖기 때문에 그 효과는 매우 극적일 것입니다. 늘어난 출력, 커진 리어윙, 그리고 감량을 거친 새로운 i20 WRC 랠리카는 작년까지 보여주었던 퍼포먼스를 넘어 새로운 차원의 코너링을 보여줄지도 모릅니다. 새로운 시즌의 WRC는 훨씬 빠르고 다이내믹해진 질주 장면을 연출할 것이며, 최근 몇 년간 작성되었던 코스 레코드 대부분은 새롭게 갱신되겠죠.



2017 시즌에 출전할 현대 월드랠리팀 드라이버들과 i20 WRC 랠리카입니다
l 세 드라이버 모두 ‘Hyundai Shell Mobis World Rally Team’라는 이름의 한 팀으로 달리게 됩니다.

드라이버 운영방법의 변화

팀 당 두 명의 드라이버가 출전할 수 있었던 것에서 최대 세 명의 드라이버가 출전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도 달라진 점 중 하나입니다. 두 팀으로 나눠 운영하던 현대 월드랠리팀의 드라이버 라인업은 ‘현대 쉘 모비스 월드 랠리팀’(Hyundai Shell Mobis World Rally Team)이라는 이름의 한 팀으로 합쳐지게 되었죠. 하지만 셋이 달리더라도 팀 포인트는 랠리 성적이 좋은 상위 드라이버 2명의 점수만 반영하게 됩니다. 때문에 각 팀 드라이버들은 팀 포인트에 자신의 이름을 올리기 위해 같은 팀 드라이버끼리도 치열한 선의의 경쟁을 이루는 경기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장용 패턴을 두르고 테스트 중인 2017 현대 월드랠리팀 i20 WRC 랠리카입니다
l 더 강력해진 모습으로 2017 시즌 우승을 향해 달리게 될 현대 월드랠리팀을 기대해주세요!

2017 시즌 WRC는 오는 1월 19일 전통의 개막전 장소인 몬테카를로에서 시작됩니다. 지난 3년 동안 꾸준히 성장하며 매년 스스로 세웠던 목표를 갱신해온 현대 월드랠리팀. 이제 남은 목표는 우승뿐입니다. 새로워진 규정과 새로이 등장하는 라이벌들로 더욱 흥미진진해질 2017 WRC. i20 WRC 랠리카가 멋지게 달리는 모습을 상상하며 이번 시즌 개막전을 기다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