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현대 월드랠리팀 WRC 스페인 랠리 리뷰
다니 소르도 선수의 홈 랠리에서 더블 포디움!2016/10/20by 현대모터스포츠팀

티에리 누빌과 함께 다니 소르도가 자신의 고향인 스페인에서 포디움을 달성했습니다.
현대 월드랠리팀의 또 한번의 더블 포디움! 그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스페인 랠리에 출전한 현대 월드랠리팀 WRC i20 랠리카의 모습
l 티에리 누빌과 함께 다니 소르도가 자신의 고향인 스페인에서 포디움을 달성했습니다



스페인 랠리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하면 역시나 아스팔트와 비포장이 섞여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많은 수의 랠리 스테이지가 이와 같이 구성되어 있기는 하지만, 한 동안 아스팔트 랠리에 익숙해져 있는 드라이버들에게는 또 한번의 적응 시간이 필요하죠. 특히, 스페인 랠리는 다니 소르도의 홈 랠리이기도 한데요. 이곳에서 현대 월드랠리팀이 어떤 경기를 펼쳤는지, 그 현장으로 가서 살펴보겠습니다.



스페인 랠리에 출전한 현대 월드랠리팀 WRC i20 랠리카의 모습
l 갑자기 노면의 상태가 달라지면 그만큼 세팅도 복잡해집니다. 노면의 접지력이 확연히 달라지는 탓에 타이어나 서스펜션의 셋업도 달라질 수 밖에 없죠. 드라이빙 스타일에도 변화를 요구하기 때문에 철저한 전략으로 공략하지 않으면 좋은 성적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스페인 랠리에 출전한 현대 월드랠리팀 다니 소르도 선수
l 스페인 랠리는 다니 소르도의 홈 랠리이기도 합니다. 홈 관중들의 응원을 받으면서 달린다는 것은 드라이버들에게는 매우 특별한 경험입니다. 압도적인 숫자의 팬들이 자신의 이름을 연호하는 가운데 달릴 때면, 그것 만으로도 엄청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는군요.

스페인 랠리에 출전한 현대 월드랠리팀 다니 소르도 선수
l 다니의 경우 스페인 랠리에 노하우가 많아서 높은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또한 최근 현대 월드랠리팀의 세팅 능력과 적응력이 확실히 좋아졌기 때문에 그에 따른 기대감도 굉장히 컸죠.

서비스파크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 현대 월드랠리팀
l 랠리 시작 전 반가운 소식이 한가지 들려옵니다. 바로 2017년 시즌의 드라이버 라인업이 완성된 것입니다. 티에리가 2년 계약 연장을 하면서, 새로운 규정이 시작되는 2017년에도 티에리, 다니, 헤이든 라인업이 함께 호흡을 맞추게 됐습니다.

스페인 랠리에 출전한 현대 월드랠리팀 WRC i20 랠리카의 모습
l 이런! 랠리가 시작되기 전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합니다. 혼합 노면 자체만으로도 까다로운데, 비까지 내리니 어려움은 배가 되었습니다. 특히 첫째 날은 점심시간 서비스가 없기 때문에 한번에 정확하게 세팅을 잡고 나가야 합니다. 만약 실수가 생기더라도 다시 되돌릴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죠.

스페인 랠리에 출전한 현대 월드랠리팀 WRC i20 랠리카의 모습
l 아니나 다를까 첫째 날 금요일 오전부터 노면 상태가 말이 아닙니다. 진흙탕 위를 달려야 하는 상황이 벌어졌죠. 그럼에도 SS2에서 티에리 누빌이 곧바로 스테이지 우승을 차지합니다. 사실 노면 상태가 이렇다고 투덜거릴 이유는 없습니다. 모두에게 공평한 상황이니까요.

스페인 랠리에 출전한 현대 월드랠리팀 WRC i20 랠리카의 모습
l 헤이든은 차량에 약간의 문제가 생겼습니다. 출력이 생각보다 나오지 않았던 거죠. 그럼에도 최선을 다 했고, 꾸준히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다니는 오전에는 약간 주춤하는 듯 했지만, 노면이 말라가는 오후를 기점으로 페이스를 회복, SS4에서 3위를 기록하면서 순위를 끌어 올렸습니다.

스페인 랠리에 출전한 현대 월드랠리팀 WRC i20 랠리카의 모습
l 오후가 되면서 다니는 차량 상태가 완벽하다고 말했는데, 그 말처럼 SS5에서 스테이지 1위를 달성했습니다. 비가 그쳤을 뿐, 노면 상태가 아직 완벽한 것도 아닌데 말이죠. 다니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이어지는 SS6에서도 스테이지 우승을 기록했죠. 이날 마지막 스테이지에서도 2위를 차지하면서 금요일을 종합 순위 1위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스페인 랠리에 출전한 현대 월드랠리팀 WRC i20 랠리카의 모습
l 첫째 날을 압도적인 기록으로 마무리한 다니. 이제는 선두를 유지하는 것이 숙제였습니다. 날씨는 화창해졌고, 노면 상태도 아주 좋아졌습니다. 페이스를 더 높일 수 있는 조건이 완성된 셈입니다. 거기에 홈 팬들의 응원까지 가세하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었죠.

스페인 랠리에 출전한 현대 월드랠리팀 WRC i20 랠리카의 모습
l SS8에서 약간의 세팅 문제를 겪은 다니는 바로 다음 스테이지에서 우승을 이어갔습니다. 티에리와 헤이든이 주춤한 사이 다니가 팀을 이끈 셈입니다.

스페인 랠리에 출전한 현대 월드랠리팀 WRC i20 랠리카의 모습
l 마을을 통과할 때도, 거친 산을 타고 넘을 때도, 다니는 홈 팬들의 뜨거운 응원을 받았습니다. 실제로 그 에너지가 전해진 건지, 토요일 SS9이후 이어지는 모든 스테이지에서 다니는 매우 좋은 성적을 거두어 들였습니다. 오후까지 일정을 모두 마친 후 결과는 종합 2위!

스페인 랠리에 출전한 현대 월드랠리팀 WRC i20 랠리카의 모습
l 아쉽게도 1위를 지켜내진 못했습니다. 이날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아쉽게도 12위에 그치고 말았기 때문입니다. 다니 소르도 본인도 아쉬워했죠. “선두를 놓치게 되어 안타깝습니다. 잘 방어했다고 생각했지만, 압박이 심해 실수가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포기할 생각은 없습니다”라며 이번 랠리 우승을 다짐했습니다.

스페인 랠리에 출전한 현대 월드랠리팀 WRC i20 랠리카의 모습
l 전날 실수로 순위가 떨어졌지만 희망은 있습니다. 그러나 무턱대고 우승만 노리다 보면 실수가 이어질 수 있죠. 특히 일요일은 오전에 모든 일정이 끝나기 때문에 실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페인 랠리에 출전한 현대 월드랠리팀 WRC i20 랠리카의 모습
l 따라서 마지막 날 목표는 현재 순위를 지키고, 실수를 줄이는 것입니다. 보수적인 전략을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이죠. 동시에 현대 월드랠리팀은 남은 포디움 한 자리도 차지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헤이든과 더불어 기록 관리를 잘 해온 티에리에게도 희망은 여전히 남아 있으니까요.

스페인 랠리에 출전한 현대 월드랠리팀 WRC i20 랠리카의 모습
l 마지막 날 일정이 시작됐습니다. 다니 소르도는 현재 포지션을 유지하는 대신, 남은 두 드라이버가 페이스를 올렸습니다. SS16에서 헤이든이 이번 랠리 처음으로 2위에 올랐고, 티에리가 4위를 차지했습니다.

스페인 랠리에서 더블 포디움을 달성한 현대 월드랠리팀의 드라이버들
l 결국 모든 스테이지를 마친 후 티에리 누빌은 종합 3위로 한 개의 포디움을 차지했습니다. 아주 두드러지는 성과를 거둔 것은 아니었지만, 꾸준함이 랠리에서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 몸소 증명한 것이죠.

스페인 랠리에서 더블 포디움을 달성한 현대 월드랠리팀의 드라이버들
l 다니 소르도는 마지막 순간까지 페이스를 유지했고, 종합 2위로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금요일과 토요일에 워낙 좋은 성과를 거둔 덕에 마지막 날에는 실수를 줄이는 데 집중할 수 있었고, 현대 월드랠리팀에게 포디움을 선물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스페인 랠리에 출전한 현대 월드랠리팀 WRC i20 랠리카의 모습
l 이번 랠리의 성과는 꾸준하게 안정적인 페이스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발견했다는 점입니다. 남은 두 번의 랠리에서도 이런 꾸준함을 보여준다면 2017년은 현대 월드랠리팀에게 비상의 해가 될 것입니다. 더욱 강해질 현대 월드랠리팀을 지켜봐 주세요.



글. 마요네즈

필자는 2009년부터 네이버 자동차, 모터스포츠 부문 파워블로거에 선정되어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모터스포츠 전문 칼럼니스트로서 각종 자동차 관련 매체에 관련 글을 기고 하고 있습니다.







TOP